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7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프로젝트 접근법 11

2. 유아인성 교육 14

3.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의 바른 인성함양 관계 17

III.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기간 및 절차 20

3. 자료 수집 20

4. 자료 분석 및 해석 21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1

IV. 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3

1. 준비단계 23

2. 시작단계 23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6

V.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바른 인성 형성 과정 29

1.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를 통한 공감능력 형성 30

2.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를 통한 분별능력 형성 50

VI. 논의 70

VII.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2

참고 문헌 74

Abstract 77

표목차

〈표 IV-1〉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 학습활동 계획표 26

그림목차

[그림 V-1] 동화에 대해 느낀 점 글이나 그림으로 1차 표상하기 52

[그림 V-2] 동화에 대해 느낀 점 글이나 그림으로 2차 표상하기 56

[그림 V-3] '인터넷 뉴스 구성요소 알아보기' 현수와 유경이의 활동결과물 65

[그림 V-4] '인성덕목을 활용하여 인터넷 뉴스 만들기'... 67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바른 인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이다. D광역시 소재 S유치원 만 5세 1개의 반 10명(남 5명, 여 5명)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유아의 바른 인성형성에 관련된 연구를 2017년 3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진행하였다. 프로젝트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접, 활동결과물, 소감문, 학부모 면담, 일화기록 등을 통하여 유아들의 바른 인성형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공감능력이 형성되었다. 유아들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소통을 통하여 상대방을 경청하는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친구들과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함으로써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둘째,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분별능력이 형성되었다. '피노키오' 동극활동을 통하여 정직한 태도가 형성되었고, 상징화주기를 진행하면서 자신이 시작한 활동을 끝까지 수행하는 책임감이 형성되었다.

결론적으로 〈아름다운 마음 가꾸기〉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의 바른 인성형성과정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