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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선행연구 15
1) 국내 연구 15
2) 국외 연구 19
II. 스크리아빈의 생애 23
III. 스크리아빈의 사상적 배경 31
1. 19세기 말~20세기 초의 러시아 31
2. 신비주의 33
3. 상징주의 39
4. 신지학 44
IV. 피아노 시 50
1. 시의 시작(1903) 50
1) 시의 시작과 〈신성의 시(Le Poème Divin') Op. 43〉 50
2) 피아노 시 52
3) 시의 음악 56
2. 과도기의 시(1904~1909) 60
1) 증 4도 63
2) 상징을 담은 음형 69
3. 시의 완성(1910~1914) 77
1) 신비화음, 온음음계, 8음음계 80
2) 〈불을 향하여, 시(Vers La Flamme, Poème) Op. 72〉(1914) 90
V. 결론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그림 1〉 스크리아빈의 음-색채 배합 37
〈악보 1〉 a) 〈두 개의 시 Op. 32 No. 2〉와... 53
〈악보 2〉 〈악마적 시 Op. 36〉 마디 1~4 55
〈악보 3〉 〈두 개의 시 Op. 32 No. 1〉 마디 1~2 56
〈악보 4〉 〈두 개의 시 Op. 32 No. 2〉 마디 1~4 57
〈악보 5〉 a)〈비극적 시 Op. 34〉와 b)〈시 Op. 41〉 58
〈악보 6〉 a)〈시 Op. 41〉 마디 34~35와 b) 마디 22~27 59
〈악보 7〉 〈두 개의 시 Op. 44 No. 1〉 마디 1~2 63
〈악보 8〉 a)〈시 Op. 52 No. 1〉와〈나른한 시 Op. 52 No. 3〉 65
〈악보 9〉 〈피아노 소나타 4번 Op. 30〉 마디 1~7 66
〈악보 10〉 〈나른한 시 Op. 52 No. 3〉 마디 1~2 67
〈악보 11〉 a) 〈두 개의 시 Op. 44 No. 2〉, b) 〈변덕스러운 시 Op. 45 No. 2〉,... 68
〈악보 12〉 〈피아노 소나타 10번 Op. 70〉 마디 37~38 70
〈악보 13〉 〈시 Op. 52 No. 1〉 마디 1~16 71
〈악보 14〉 〈피아노 소나타 7번 Op. 64〉 마디 29~34 72
〈악보 15〉 a)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와... 73
〈악보 16〉 〈피아노 소나타 7번 Op. 64〉 마디 60~61 74
〈악보 17〉 〈날개 달린 시 Op. 51 No. 3〉의 주제 75
〈악보 18〉 〈피아노 소나타 7번 Op. 64〉의 마디 327~331 76
〈악보 19〉 C 신비화음 82
〈악보 20〉 a) 〈시 Op. 59 No. 1〉와 b) 마디 1의 화음과 신비화음 83
〈악보 21〉 〈시-야상곡 Op. 61〉... 84
〈악보 22〉 온음음계, 8음음계, 프랑스 6화음, 신비화음의 유사성 86
〈악보 23〉 a) 〈두 개의 시 Op. 69 No. 1〉 마디 7과 b) 마디 23 87
〈악보 24〉 〈불을 향하여, 시 Op. 72〉 마디 27 91
〈악보 25〉 〈불을 향하여, 시 Op. 72〉 마디 81 92
〈악보 26〉 〈불을 향하여, 시 Op. 72〉... 93
〈악보 27〉 a) 〈불을 향하여, 시 Op. 72〉 마디 17~18과... 94
〈악보 28〉 〈불을 향하여, 시 Op. 72〉 마디 95... 95
알렉산더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 1872~1915)은 1903년부터 철학적 관심을 표명하고, 음악 어법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외관상으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시(Poème)'라는 명칭이 붙은 작품의 등장이다. 그는 이 해를 기점으로 사망하기 전 해인 1914년까지 '시'를 계속해서 작곡했으며, 피아노 시 20곡과 관현악 시 3곡으로 총 23곡의 시를 남겼다. 스크리아빈이 직접 '시'가 철학적 내용을 담고 있다고 기록했듯이, '시'는 철학, 특히 당시 관심을 갖고 있었던 신비주의와 러시아 상징주의, 신지학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많은 학자들이 스크리아빈과 철학의 연관성을 주제로 많은 연구를 해왔으나 대부분 피아노 소나타와 관현악 시에 집중되어 있다. 본 논문은 많이 논의되지 않은 피아노 시 20곡을 통해 스크리아빈의 음악을 살펴보고, 철학이 그의 음악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연구한다. 화음과 작품 구성을 기준으로 피아노 시 20곡을 1903년, 1904~09년, 1910~14년으로 구분하며, 시기별 어법 변화와 그 과정에 철학적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신비주의와 러시아 상징주의, 신지학은 스크리아빈의 사상과 음악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자신의 철학적 사상들을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시'라는 작품과 그만의 독창적인 화음인 신비화음을 탄생시킨다. 신비화음을 고안하는 과정에서 스크리아빈의 음악은 점차 조성에서 벗어나 무조로 향하게 되며, 피아노 시 20곡은 이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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