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8

I. 서론 23

1. 연구 제안 23

2. 연구 목적 및 방법 27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30

II. 복합적 시감각: 회화의 촉각적 시각성과 복식의 시각적 촉각성 32

1. 복합적 시감각: 시각과 촉각의 상호 작용 32

2. 촉각적 시각성: 규정적 아우라의 발현 34

3. 시각적 촉각성: 유동적 아우라의 가변성 35

III. 다차원적 재료의 재구성과 시각적 촉각성 37

1. 표면적 텍스츄어와 다차원적 시각적 촉각성으로 분류한 재료의 재구성 37

1) 표면적 텍스츄어를 기준으로 한 재료의 재구성 분류 37

2) 재료의 텍스츄어를 기준으로 분류한 다차원적 시각적 촉각성 47

2. 서양 근세 복식에 나타난 재료의 재구성 56

1) 르네상스 시대: 객관화된 규정성에 의해 구축된 텍스츄어의 일체미 56

2) 바로크 시대: 불완전한 자아의 은폐 수단인 유희적 부조화 59

3) 로코코 시대: 이상적 전원의 취향이 투영된 인위적 우아미 64

IV. 바로크 양식과 인상주의 양식의 관계성 70

1. 바로크 양식: 불완전한 동적 세계의 유희적 표현 70

2. 인상주의 양식: 비가시적 찰나가 포착한 아우라의 실체 75

3. 바로크 양식과 인상주의 양식의 융합적 관계성 분석 79

V. 바로크적 인상주의 양식의 개념과 미적 특성 89

1. 바로크적 인상주의 양식의 개념 89

2. 인상주의 회화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분류 90

1)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90

2)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96

3.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미적 특성 98

VI.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텍스츄어를 영감으로 한 패션디자인 전개 101

1.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텍스츄어와 복식 재료의 재구성 101

2. 디자인 프로세스 103

1) 영감의 원천[Inspiration]: 『바로크 예술과 인상주의 회화에 나타난 촉각적 시각성』 105

2) 주제[Theme]: 『실체가 실현된 외관_ 바로크적 인상주의의 시각적 촉각성』 107

3) 디자인 아이덴티티[Design Identity]: 『미완의 장식성』 109

4) 콘셉트[Concept]: 『시간의 시적 아우라』 111

5) 컬러 계획[Color Plan]: 「자연의 빛이 만들어낸 다감각적 환상」 113

6) 소재와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 계획[Fabric & Textile Design Development Plan]: 「유희적 깊이감이 만들어낸 시각적 촉각성」 115

7) 실루엣 계획[Silhouette Plan]: 「마티에르의 과시를 위해 절제된 형태」 118

8) 디자인 포인트 계획[Design Point Plan]: 「faire voir(보여주다)」 120

3. 작품 제작 및 해설 126

1) 작품 I 126

2) 작품 II 131

3) 작품 III 136

4) 작품 IV 141

5) 작품 V 146

6) 작품 VI 151

7) 작품 VII 156

8) 작품 VIII 161

VII. 결론 167

참고문헌 174

부록 183

Abstract 186

표목차

〈Table 1〉 연구 구성 계획표 29

〈Table 2〉 회화의 촉각적 시각성과 복식의 시각적 촉각성 개념 추출 36

〈Table 3〉 복식의 텍스츄어로 분류한 재료의 재구성 43

〈Table 4〉 서양 근세 복식에 나타난 텍스츄어의 시각적 촉각성: 재료와 기법 응용 기준에 의한 분류 55

〈Table 5〉 서양 근세 복식에 나타난 시각적 촉각성의 시대별 특징 69

〈Table 6〉 바로크 양식과 인상주의 양식의 융합적 관계성 분석을 통해 추출된 본질적 특성 88

〈Table 7〉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분류: 등장 시기를 중심으로 91

〈Table 8〉 인상주의 회화의 발전 과정에서 드러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95

〈Table 9〉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텍스츄어와 복식 재료의 재구성 102

〈Table 10〉 『실체가 실현된 외관_ 바로크적 인상주의의 시각적 촉각성』 컬렉션 라인의 디자인 계획표 124

〈Table 11〉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텍스츄어를 영감으로 한 패션디자인 컬렉션 라인 전개 결과 166

그림목차

〈Fig. 1〉 A man's doublet, 1635-1640 43

〈Fig. 2〉 Hooded cape, 1785-1820 43

〈Fig. 3〉 A pair of stays of red wool, 1780-1790 43

〈Fig. 4〉 A woman's shoe, 1720s-1730s 43

〈Fig. 5〉 A woman's bodice, 1660s 43

〈Fig. 6〉 A man's doublet of stamped satin, 1630s 43

〈Fig. 7〉 Dress (Robe à la française), 1740-1760 43

〈Fig. 8〉 One of a pair of woman's stockings, 1700-1725 43

〈Fig. 9〉 Man's at-home robe (Banyan), 1700-1750 43

〈Fig. 10〉 Dress (Robe à la française), 1740-1760 43

〈Fig. 11〉 Dress and patticoat (Robe à la française), c. 1760 43

〈Fig. 12〉 A woman's shoe, 1670s 43

〈Fig. 13〉 A man's dress coat, 1740s 43

〈Fig. 14〉 A woman's dressing jacket, 1760s-1770s 43

〈Fig. 15〉 A man's cloak, 1610-1620 43

〈Fig. 16〉 Gown, early 17c 43

〈Fig. 17〉 A women's sack-back gown, 1760-1765 43

〈Fig. 18〉 A sack-back gown, c. 1770 43

〈Fig. 19〉 A man's coat, 1785-1790 55

〈Fig. 20〉 A man's coat, 1780s 55

〈Fig. 21〉 A woman's smock, 1620s-1630s 55

〈Fig. 22〉 A woman's jacket, 1630s 55

〈Fig. 23〉 A man's sleeved waistcoat, 1735-1740 55

〈Fig. 24〉 A man's frock coat, 1780s 55

〈Fig. 25〉 Apron, 1750-1785 55

〈Fig. 26〉 Uncut waistcoat, c. 1760 55

〈Fig. 27〉 Pair of mitts, 1700-1725 55

〈Fig. 28〉 Dress, 1785-1790 55

〈Fig. 29〉 Vest, c. 1790 55

〈Fig. 30〉 Suit, c. 1760 55

〈Fig. 31〉 Stomacher, 1725-1775 55

〈Fig. 32〉 Coat and breeches, 1780-1785 55

〈Fig. 33〉 A man's coat, 1770s 55

〈Fig. 34〉 A man's doublet, 1625-1630 55

〈Fig. 35〉 Pair of pockets, 1740s 55

〈Fig. 36〉 A sack-back gown, 1760s 55

〈Fig. 37〉 Dress, c. 1770 55

〈Fig. 38〉 Rochet, 1675-1699 55

〈Fig. 39〉 Stomacher, 1740-1750 55

〈Fig. 40〉 A polonaise gown, 1770-1775 55

〈Fig. 41〉 A sack-back gown, c. 1770 55

〈Fig. 42〉 Jacket (Caraco), c. 1780 55

〈Fig. 43〉 A trained mantua, 1733-1734 55

〈Fig. 44〉 A woman's gown, 1760s 55

〈Fig. 45〉 A woman's polonaise gown, c. 1774 55

〈Fig. 46〉 A woman's sack-back gown, 1775-1780 55

〈Fig. 47〉 A woman's gown, c. 1795 55

〈Fig. 48〉 A woman's jacket, 1630s 55

〈Fig. 49〉 A man's waistcoat, 1750s 55

〈Fig. 50〉 A woman's shoe, c. 1797 55

〈Fig. 51〉 A man's paned doublet, 1625-1630 55

〈Fig. 52〉 A man's doublet, 1635-1640 55

〈Fig. 53〉 A mantua and stomacher, 1760s 55

〈Fig. 54〉 A woman's sack-back gown, 1775-1780 55

〈Fig. 55〉 A glove, 1600-1625 55

〈Fig. 56〉 A pair of sleeves, 1600-1625 55

〈Fig. 57〉 A glove, 1603-1625 55

〈Fig. 58〉 A glove, 1610-1625 55

〈Fig. 59〉 A woman's jacket, 1630s 55

〈Fig. 60〉 A stomacher, 1760-1780 55

〈Fig. 61〉 A man's waistcoat, 1780s-1790s 55

〈Fig. 62〉 A man's waistcoat, 1780s 55

〈Fig. 63〉 Maurice's clothes, mid-16th century 69

〈Fig. 64〉 Ensemble, late 16c 69

〈Fig. 65〉 Linen smock embroidered with blackwork, 1575-1585 69

〈Fig. 66〉 Jerkin, 1570-1580 69

〈Fig. 67〉 Cloak, 1580-1600 69

〈Fig. 68〉 Doublet, c. 1580 69

〈Fig. 69〉 Dark brown leather jerkin, 1550-1600 69

〈Fig. 70〉 Man's cape, c. 1590-1610 69

〈Fig. 71〉 Kinderkleid, 1600 69

〈Fig. 72〉 Doublet and cassock, 1660 69

〈Fig. 73〉 Woman's mantua with stomacher and petticoat, c. 17 69

〈Fig. 74〉 Bodice, 1630-1639 69

〈Fig. 75〉 Doublet, breeches and cloak, about 1630 69

〈Fig. 76〉 James II's marriage suit, 1673 69

〈Fig. 77〉 Mantua, late 17c 69

〈Fig. 78〉 Gown and cuffs, early 17c 69

〈Fig. 79〉 Waistcoat, 1630-1639 69

〈Fig. 80〉 Doublet and breeches, 1630s 69

〈Fig. 81〉 Gown and petticoat, mid-1730s 69

〈Fig. 82〉 Mantua (Court dress), c. 1740-1745 69

〈Fig. 83〉 Dress (Robe à l'anglaise), 1780-1790 69

〈Fig. 84〉 Suit, 1785 69

〈Fig. 85〉 Gown, 1770s 69

〈Fig. 86〉 Dress coat, about 1745 69

〈Fig. 87〉 Dress (Robe à la française), c. 1765 69

〈Fig. 88〉 Suit, c. 1775 69

〈Fig. 89〉 Full dress suit, 1790s 69

〈Fig. 90〉 『Ceres and two nymphs with a cornucopia』, 1617-1627, Peter Paul Rubens 88

〈Fig. 91〉 『The large bathers』, 1884-1887, Pierre Auguste Renoir 88

〈Fig. 92〉 『The night watch』, 1642, Rembrandt van Rijn 88

〈Fig. 93〉 『Dejeuner sur I'herbe』, 1863, Edouard Manet 88

〈Fig. 94〉 『Basilica di Santa Croce』, 1693, Giuseppe Zimbalo 88

〈Fig. 95〉 『Water lilies』, 1916, Claude Monet 88

〈Fig. 96〉 『Ecstasy of Saint Teresa』, 1645-1652, Gianlorenzo Bernini 88

〈Fig. 97〉 『Grainstack, sun in the mist』, 1891, Claude Monet 88

〈Fig. 98〉 『Landscape with Philemon and Baucis』, 1620-1625, Peter Paul Rubens 88

〈Fig. 99〉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6, Georges Seurat 88

〈Fig. 100〉 『The potato eaters』, 1885, Vincent van Gogh 95

〈Fig. 101〉 『Fishing in spring pont de Clichy』, 1887, Vincent van Gogh 95

〈Fig. 102〉 『Le pont de l'Europe』, 1877, Gustave Caillebotte 95

〈Fig. 103〉 『Man and woman in the street』, 1887, Charles Angrand 95

〈Fig. 104〉 『The pond』, 1877-1879, Paul Cézanne 95

〈Fig. 105〉 『The river aven at Bois d'Amour (The talisman)』, 1888, Paul Serusier 95

〈Fig. 106〉 『Nude in the sunlight』, 1875-1876, Pierre-Auguste Renoir 95

〈Fig. 107〉 『The balcony』, 1868-1869, Edouard Manet 95

〈Fig. 108〉 『Summer day』, 1879, Berthe Morisot 95

〈Fig. 109〉 『Portrait of Vincent van Gogh』, 1887, Henri de Toulouse-Lautrec 95

〈Fig. 110〉 『The canal of Gravelines, in the direction of the sea』, 1890, Georges Seurat 95

〈Fig. 111〉 『Six women bathing』, 1874-1875, Paul Cézanne 95

〈Fig. 112〉 『Scheveningen beach in stormy weather』, 1882, Vincent van Gogh 95

〈Fig. 113〉 『Classical seaport at sunset』, 17c-18c, Claude Lorrain (Dulwich Picture Gallery, n.d.-b) 106

〈Fig. 114〉 『Impression: Sunrise』, 1873, Claude Monet(Walther, 2016, pp. 118-119) 106

〈Fig. 115〉 『Roses』, 1890, Vincent van Gogh (National Gallery of Art, n.d.) 108

〈Fig. 116〉 『Wistaria』, 1919-1920, Claude Monet(Walther, 2016, p. 402) 110

〈Fig. 117〉 『Lady with parasol』, 1886, Claude Monet 112

〈Fig. 118〉 『The portal and the tour d'Albane at dawn』, 1894, Claude Monet (Walther, 2016, p. 350) 114

〈Fig. 119〉 『The portal(Harmony in blue)』, 1894, Claude Monet (Walther, 2016, p. 350) 114

〈Fig. 120〉 『The portal and the tour d'Albane(Morning effect)』,1894, Claude Monet (Walther, 2016, p. 350) 114

〈Fig. 121〉 『The portal and the tour d'Albane in the sunlight』, 1894, Claude Monet (Walther, 2016, p. 350) 114

〈Fig. 122〉 『Country footpath in the summer』, 1876-1877, Pierre-Auguste Renoir 116

〈Fig. 123〉 소재 계획표 117

〈Fig. 124〉 『The earring』, c. 1893, George Hendrik Breitner 119

〈Fig. 125〉 『Rue caulaincourt: Mills on Montmartre』, 1884, Paul Signac 121

〈Fig. 126〉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텍스츄어를 영감으로 한 패션디자인 개발 122

〈Fig. 127〉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텍스츄어를 영감으로 한 패션디자인 컬렉션 라인 전개 123

〈Fig. 128〉 컬렉션 라인 125

〈Fig. 129〉 작품 I 『4:50 am_ 푸른 어스름』의 전면, 측면, 후면 127

〈Fig. 130〉 작품 I의 모티프; 『La cathédrale de Rouen. Le portail, soleil matinal』, 1893, Claude Monet 128

〈Fig. 131〉 작품 I의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 129

〈Fig. 132〉 작품 I의 소재 129

〈Fig. 133〉 작품 I의 디자인 포인트 129

〈Fig. 134〉 작품 I의 컬러 맵 129

〈Fig. 135〉 작품 I의 도식화 129

〈Fig. 136〉 작품 I : 『4:50 am_ 푸른 어스름』 130

〈Fig. 137〉 작품 II 『7:20 am_ 피어오르는 아침 정경』의 전면, 측면, 후면 132

〈Fig. 138〉 작품 II의 모티프; 『St. Paul's from the river: Morning sun in winter』, 1906-1907, Henri Le Sidaner 133

〈Fig. 139〉 작품 II의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 134

〈Fig. 140〉 작품 II의 소재 134

〈Fig. 141〉 작품 II의 디자인 포인트 134

〈Fig. 142〉 작품 II의 컬러맵 134

〈Fig. 143〉 작품 II의 도식화 134

〈Fig. 144〉 작품 II: 『7:20 am_ 피어오르는 아침 정경』 135

〈Fig. 145〉 작품 III 『10:10 am_ 햇빛 가득한 흰색과 은색의 조화』의 전면, 측면, 후면 137

〈Fig. 146〉 작품 III의 모티프; 『Fog, Voisins』, 1874, Alfred Sisley 138

〈Fig. 147〉 작품 III의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원문불량;p.117] 139

〈Fig. 148〉 작품 III의 소재 139

〈Fig. 149〉 작품 III의 디자인 포인트 139

〈Fig. 150〉 작품 III의 컬러맵 139

〈Fig. 151〉 작품 III의 도식화 139

〈Fig. 152〉 작품 III:『10:10 am_ 햇빛 가득한 흰색과 은색의 조화』 140

〈Fig. 153〉 작품 IV 『11:30 am_ 뙤약볕 내리쬐는 나무 아래』의 전면, 측면, 후면 142

〈Fig. 154〉 작품 IV의 모티프; 『Bathing at Asnieres』, 1883-1884, Georges Seurat 143

〈Fig. 155〉 작품 IV의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 144

〈Fig. 156〉 작품 IV의 소재 144

〈Fig. 157〉 작품 IV의 디자인 포인트 144

〈Fig. 158〉 작품 IV의 컬러맵 144

〈Fig. 159〉 작품 IV의 도식화 144

〈Fig. 160〉 작품 IV: 『11:30 am_ 뙤약볕 내리쬐는 나무 아래』 145

〈Fig. 161〉 작품 V 『3:40 pm_ 바람 부는 포플러 숲』의 전면, 측면, 후면 147

〈Fig. 162〉 작품 V의 모티프; 『Poplars』, 1879-1880, Paul Cézanne 148

〈Fig. 163〉 작품 V의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 149

〈Fig. 164〉 작품 V의 소재 149

〈Fig. 165〉 작품 V의 디자인 포인트 149

〈Fig. 166〉 작품 V의 컬러맵 149

〈Fig. 167〉 작품 V의 도식화 149

〈Fig. 168〉 작품 V: 『3:40 pm_ 바람 부는 포플러 숲』 150

〈Fig. 169〉 작품 VI 『6:10 pm_ 이른 저녁의 동쪽 하늘』의 전면, 측면, 후면 152

〈Fig. 170〉 작품 VI의 모티프 I ; 『Water lilies(Nymphéas)』, 1907, Claude Monet 153

〈Fig. 171〉 작품 VI의 모티프 II ; 『Saint-cloud』, 1900, Paul Signac 153

〈Fig. 172〉 작품 VI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 154

〈Fig. 173〉 작품 VI 소재 154

〈Fig. 174〉 작품 VI 디자인 포인트 154

〈Fig. 175〉 작품 VI 컬러맵 154

〈Fig. 176〉 작품 VI 도식화 154

〈Fig. 177〉 작품 VI: 『6:10 pm_ 이른 저녁의 동쪽 하늘』 155

〈Fig. 178〉 작품 VII 『8:00 pm_ 석양 지는 지평선』의 전면, 측면, 후면 157

〈Fig. 179〉 작품 VII의 모티프; 『Sunset at Eragny』, 1890, Camille Pissarro 158

〈Fig. 180〉 작품 VII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 159

〈Fig. 181〉 작품 VII 소재 159

〈Fig. 182〉 작품 VII 디자인 포인트 159

〈Fig. 183〉 작품 VII 컬러맵 159

〈Fig. 184〉 작품 VII 도식화 159

〈Fig. 185〉 작품 VII: 『8:00 pm_ 석양 지는 지평선』 160

〈Fig. 186〉 작품 VIII 『12:40 am_ 별이 빛나는 밤의 황홀경』의 전면, 측면, 후면 162

〈Fig. 187〉 작품 VIII의 모티프 I ; 『Starry night』, 1888, Vincent van Gogh 163

〈Fig. 188〉 작품 VIII의 모티프II ; 『The starry night』, 1889, Vincent van Gogh 163

〈Fig. 189〉 작품 VIII의 텍스타일 디자인 계획 164

〈Fig. 190〉 작품 VIII의 소재 164

〈Fig. 191〉 작품 VIII의 디자인 포인트 164

〈Fig. 192〉 작품 VIII의 컬러맵 164

〈Fig. 193〉 작품 VIII의 도식화 164

〈Fig. 194〉 작품 VIII:『12:40 am_ 별이 빛나는 밤의 황홀경』 165

〈Fig. 195〉 석사학위청구 패션디자인 조민형 개인전: 포스터 183

〈Fig. 196〉 석사학위청구 패션디자인 조민형 개인전: 리플렛 184

〈Fig. 197〉 전시장 전경: 국립안동대학교 생활과학관 의류학과 C&T갤러리 185

도표목차

〈Diagram 1〉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분류: 인상주의 회화에 나타난 성격을... 92

〈Diagram 2〉 작품 I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28

〈Diagram 3〉 작품 II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33

〈Diagram 4〉 작품 III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38

〈Diagram 5〉 작품 IV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43

〈Diagram 6〉 작품 V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48

〈Diagram 7〉 작품 VI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53

〈Diagram 8〉 작품 VII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58

〈Diagram 9〉 작품 VIII에 나타난 바로크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