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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가정 밖 청소년과 청소년쉼터의 개념 15

1) 가정 밖 청소년의 개념 15

2) 가정 밖 청소년의 자립요인 16

3) 청소년쉼터의 개념 20

2. 자립의 개념 및 영역 22

1) 자립의 개념 22

2) 자립준비 영역별 선행연구 24

3. 국내 외 자립지원 프로그램 현황 27

1) 한국 자립지원 프로그램 27

2) 미국 자립지원 프로그램 28

3) 일본 자립지원 프로그램 30

4) 영국 자립지원프로그램 32

5) 캐나다 자립지원프로그램 33

4. 자립지원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34

III. 연구방법 35

1. 연구설계 35

2. 연구대상 36

3. 측정도구 38

4. 자립지원 프로그램 구성 39

1) 프로그램 연구절차 39

2) 표준화 자립지원 프로그램 Ready? Action! 구성 42

3) 자립지원 예비프로그램 실시 46

4) 자립지원 프로그램 실시 48

5. 자료처리 49

IV. 연구결과 50

1. 연구대상에 대한 동질성 검증 50

1) 자립지원 프로그램 실험집단·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증 50

2. 자립지원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52

3. 자립지원 프로그램의 기술영역별 효과 검증 : 반복측정 분산분석 54

1) 일상생활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54

2) 자기보호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55

3) 지역사회 자원활용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57

4) 돈 관리 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58

5) 사회적 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60

6) 진로탐색 및 취업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61

V. 논의 63

VI.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8

〈부록 1〉 설문지 77

〈부록 2〉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78

〈부록 3〉 자립의지 체크리스트 79

〈부록 4〉 자립기술평가 도구 평가지 80

〈부록 5〉 자립기술평가 점수계산방법 84

〈부록 6〉 자립기술평가 점수환산표 85

〈부록 7〉 자립지원계획서 86

〈부록 8〉 자립지원 프로그램 세부계획서 87

ABSTRACT 99

표목차

〈표 1〉 연구설계모형 35

〈표 2〉 연구 참여대상자 개요 36

〈표 3〉 프로그램 영역별 신뢰도 38

〈표 4〉 프로그램 연구절차 39

〈표 5〉 Ready? 자립을 준비하다! 42

〈표 6〉 Action! 자립! 움직이다! 43

〈표 7〉 표준화 프로그램 구성 44

〈표 8〉 자립지원 예비프로그램 구성 45

〈표 9〉 자립프로그램 진행 시 애로사항 46

〈표 10〉 자립프로그램 제안사항 47

〈표 11〉 자립프로그램 재검토사항 47

〈표 12〉 자립지원 프로그램 '자립의 기술!' 구성 48

〈표 13〉 각 자립기술영역별로 집단의 기술통계 및 실험집단·통제집단... 51

〈표 14〉 시기에 따른 자립기술영역들의 기술통계, 대응표본 t 검증 및 효과 크기 53

〈표 15〉 일상생활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54

〈표 16〉 자기보호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56

〈표 17〉 지역사회자원활용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57

〈표 18〉 돈 관리 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59

〈표 19〉 사회적 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60

〈표 20〉 진로탐색 및 취업기술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62

그림목차

[그림 1] 프로그램 연구모형 41

[그림 2] 두 집단 간 측정시기에 따른 일상생활기술 점수 55

[그림 3] 두 집단 간 측정시기에 따른 자기보호기술 점수 56

[그림 4] 두 집단 간 측정시기에 따른 지역사회자원활용기술 점수 58

[그림 5] 두 집단 간 측정시기에 따른 돈 관리 기술 점수 59

[그림 6] 두 집단 간 측정시기에 따른 사회적 기술 점수 61

[그림 7] 두 집단 간 측정시기에 따른 진로탐색 및 취업기술 점수 62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가정 밖 청소년들의 성공적인 자립을 지원하는 자립지원 프로그램 구성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정 밖 청소년의 심리적·사회적·자립준비에 필요한 자립준비기술 향상에 목적을 두고 기존의 표준화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재구성한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대상자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한 사전 모니터링 후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후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시에 소재한 남자 단기·중장기 청소년쉼터에 있는 16세~21세 이내의 가정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자립지원 프로그램에 참여 의사가 있는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 10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효과성 척도는 Casey Family Program(2001)에서 개발한 ACLSA(자립 및 독립생활기술척도; Ansell-Casey Life Skills Asscssment)를 우리나라 청소년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 신혜령(2001)의 자립기술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 특성 및 기본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 사전 측정치에서 프로그램 처치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 표본 t검증과 카이제곱 검증을 수행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립지원 프로그램은 이를 경험하지 못한 청소년보다 경험한 청소년의 자립준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경험한 청소년의 6대 자립기술영역에서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기술, 자기보호기술, 지역사회자원 활용기술, 돈 관리 기술, 사회적 기술, 진로탐색 및 취업기술 프로그램에서 기술의 향상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정 밖 남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립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 지 검증하였다. 이는 향후 청소년 관련 정책에 기초자료를 제공 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이 소집단으로 구성하였을 뿐 아니라 남자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검증함에 따라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여자 청소년까지 확대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쉼터 청소년을 위한 자립지원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자립지원프로그램 개발과 정책 방향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인 자립지원 방향이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