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5
I. 서론 17
A. 연구의 목적 17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9
II. 본론 20
A. Gesture를 사용하는 인접 예술 분야 20
1. 한국무용(Korean Dance) 20
2. 현대무용(Modern dance) 21
3. 마임(Mime) 25
4. 연기(Acting) 29
B. 합창지휘자의 Gesture 32
1. 지휘의 개념 32
2. 지휘의 역사적 배경 33
3. 현대 인문학적 관점에서의 Gesture 50
4. Gesture 73
III. 결론 157
참고문헌 159
【표 1】 라바노네이션 기록법 24
【표 2】 에포트 그래프 24
【표 3】 에포트 요소의 양극 25
【표 4】 St. Gall과 Laon의 기본적인 네우마 기호 도표 39
【표 5】 네우마 기호와 4각 음표 41
【표 6】 네우마의 현대악보 표기 42
【표 7】 특수 네우마와 부가적인 부호 42
【표 8】 라반의 움직임 이론 모형 75
【표 9】 감정을 일으키는 주요 손짓의 목록 95
【표 10】 아가일 마이클(Argyle Michael) 감정에 따른 제스처 1 96
【표 11】 아가일 마이클(Argyle Michael) 감정에 따른 제스처 2 100
【표 12】 신체 내부에서 나타난 생리적 변화 106
【표 13】 신체 외부에서 나타난 생리적 변화 107
【표 14】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 118
【표 15】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 119
【표 16】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3 120
【표 17】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4 121
【표 18】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5 122
【표 19】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6 123
【표 20】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7 124
【표 21】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8 125
【표 22】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9 126
【표 23】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0 127
【표 24】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1 128
【표 25】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2 129
【표 26】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3 130
【표 27】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4 131
【표 28】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5 132
【표 29】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6 133
【표 30】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7 134
【표 31】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8 135
【표 32】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19 136
【표 33】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0 137
【표 34】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1 138
【표 35】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2 139
【표 36】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3 140
【표 37】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4 141
【표 38】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5 142
【표 39】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6 143
【표 40】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7 144
【표 41】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8 145
【표 42】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29 146
【표 43】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30 147
【표 44】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 해석 31 148
【표 45】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 해석 32 149
【표 46】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 해석 33 150
【표 47】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 해석 34 151
【표 48】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 해석 35 152
【표 49】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 해석 36 153
【표 50】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 해석 37 154
【표 51】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 해석 38 155
【그림 1】 mudras - kathakali의 규칙 체계 22
【그림 2】 카이로 노미 원리에 의한 지휘 36
【그림 3】 네우마 악보 40
【그림 4】 19세기경의 필사본 손가락을 사용하여 셈하는 법 59
【그림 5】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비버', '친구', '사슴' 제스처 60
【악보 1】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8마디 118
【악보 2】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9-14마디 119
【악보 3】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5-20마디 120
【악보 4】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21-25마디 121
【악보 5】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26-31마디 122
【악보 6】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32-36마디 123
【악보 7】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37-42마디 124
【악보 8】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43-48마디 125
【악보 9】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49-53마디 126
【악보 10】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54-61마디 127
【악보 11】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62-65마디 128
【악보 12】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66-69마디 129
【악보 13】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70-74마디 130
【악보 14】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75-80마디 131
【악보 15】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86-92마디 132
【악보 16】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81-85마디 133
【악보 17】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93-95마디 134
【악보 18】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96-98마디 135
【악보 19】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99-102마디 136
【악보 20】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03-107마디 137
【악보 21】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08-110마디 138
【악보 22】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11-113마디 139
【악보 23】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14-116마디 140
【악보 24】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17-122마디 141
【악보 25】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23-128마디 142
【악보 26】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54-61마디 143
【악보 27】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86-92마디 144
【악보 28】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08-110마디 145
【악보 29】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117-122마디 146
【악보 30】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70-75마디 147
【악보 31】 The Stars Stand Up in the Air(Eric W. Barnum) 81-85마디 148
【악보 32】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543-549마디 149
【악보 33】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711-714마디 150
【악보 34】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426-431마디 151
【악보 35】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914-917마디 152
【악보 36】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326-330마디 153
【악보 37】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728-733마디 154
【악보 38】 L. V. Beethoven Symphony No.9 D-minor "Choral" 4악장 627-633마디 155
이 논문은 합창지휘자의 제스처가 음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신체의 움직임에 관한 인접 예술 분야의 이론들에 대하여 먼저 살펴보고, 그다음 지휘의 역사적 변천에 대해 두루 고찰하였다. 움직임의 수단으로 표현하는 무대예술 춤(Dance)의 다양한 장르(한국무용, 현대무용, 마임, 연기)를 통해 몸짓의 배경을 각종 문헌과 논문 자료를 통해 연구하고 지휘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한 변화가 있었던 각 시대의 음악 특성과 음악에 따른 지휘의 임무와 지휘 수단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합창지휘자에게 제스처는 음악적 표현을 위해 의도되고 준비된 예술 행위이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특징을 조사하고 감정 표현 수단인 신체 언어, 신호, 언어 등 매체 방법의 특징을 조사하였더니, 정보 전달의 방법으로 사용되던 몸짓은 언어를 보완하는 목적처럼 여겼지만, 몸짓으로 표현하는 메시지가 강렬한 역할을 하여 몸짓의 움직임에 언어적 메시지가 표명되어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감당하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를 중요시하기 위해 얼굴의 표정이나 몸짓을 사용한다.
제스처가 인간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처럼, 이는 또 하나의 의사소통의 형태인 지휘자와 합창단원들의 연주에도 적용된다.
합창지휘자의 확실하고 명확한 제스처는 합창음악에 완벽한 완성을 도모하고 시각적으로나 창조적인 면에서도 지대한 영향을 나타낸다.
합창지휘자의 지휘 신호체계는 기호로서 분류되고 기호와 함께 표출되는 감정의 전달이 이뤄질 때 감동으로 전해진다. 하나의 제스처 속에다 그가 내적으로 경험한 바를 다 표현할 수 있는 자질이야말로 합창지휘자가 가져야 할 첫째 조건이다.
이 논문에서는 기호학의 정의와 배경을 주제로 조사 연구하고 합창지휘자 제스처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감정 표현이 객관적이고 의도된 제스처는 지휘자의 역량을 더욱더 풍부하게 하고 신뢰감을 느끼게 한다.
연주자들과의 감정 교감을 위한 제스처 표현을 몸, 손, 얼굴, 입 등 신체를 통해 행동할 수 있으며, 합창지휘자는 사전 계획된 의도적인 제스처를 합창단원들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합창지휘자의 제스처는 의식적이든 또는 무의식적이든지 간에 음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단원들은 합창지휘자 제스처에 집중하며 그에 따라 연주하기 때문에 지휘자가 어떠한 제스처를 취하느냐에 따라 연주가 성공적일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그만큼, 합창지휘자의 제스처는 연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호학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몸짓을 적용한 합창지휘자 제스처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