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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명상의 부작용에 대한 개관 / 정희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2020.2
청구기호
TM 158.3 -20-95
형태사항
vi, 1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20120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자아초월상담학, 2020.2. 지도교수: 박성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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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선행연구 고찰 13

1) 명상 연구 동향 14

2) 명상 연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 18

3) 명상 관련 부작용 연구들의 의의 및 한계 23

3. 연구방법 및 용어 28

II. 명상의 부작용 33

1. 정신역동적 관점 33

2. 자아초월 심리학적 관점 38

1) 전초 오류(pre-trans fallacy) 39

2) 영적 우회 (Spiritual Bypassing) 44

3) 영적인 방어(Spiritual Defenses)와 공격적 영성(Offensive Spirituality) 47

4) 영적 위기(Spiritual Emergency) 48

3. 부작용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해외 사례 연구) 53

4. 명상기반 치료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부작용 66

1) 프로그램 미완수 66

2) 증상에 따라 다른 효과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적합성 70

5. 명상단계에서 발생하는 부작용 72

III. 명상 부작용의 원인 및 해결 방안 80

1. 명상 및 관련 요인 80

2. 명상가(참여자) 요인 103

3. 명상지도자 요인 109

IV. 결론 및 논의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130

〈표 1〉 심리학과 자아초월 문헌에서 명상의 정의 29

〈표 2〉 명상 수행에 있어서 가능한 부작용 56

〈표 3〉 명상으로 유도된 급성 정신병 사례들 60

〈표 4〉 명상 부작용의 분류 63

〈표 5〉 참여자 수 및 참여자 비율 67

〈표 6〉 성별, 그룹별 프로그램 완수율 68

〈표 7〉 발달 단계에 따른 명상의 부작용 73

〈표 8〉 명상의 역동들 76

〈표 9〉 참여자 사전 선별을 위한 MBSR 사전 인터뷰 92

〈표 10〉 명상관련 부작용 항목 96

〈표 11〉 '다른 사람 다른 명상' 성격유형에 맞는 명상법 99

〈그림1〉 인간의 세 가지 존재양식 41

〈그림2〉 인간 발달의 진화와 퇴화 41

〈그림3〉 전초오류 1 유형 43

〈그림4〉 전초오류 2 유형 43

초록보기 더보기

 힐링 열풍과 더불어 명상 열풍이 일어나 현재에는 수백만 명이 명상을 하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감소 및 통증 완화 뿐 아니라, 신체 및 정신적 어려움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치료영역에서까지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명상의 확산과 인기에 비해서 효과의 신빙성 문제나 부정적인 현상들은 제대로 알려지지도 인식되지도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고 단순히 건강해지기 위해서 혹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명상에 뛰어든다. 최근에는 명상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으로 인해 적절한 지식이나 지도 없이 명상을 손쉽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명상을 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 및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작용을 예방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명상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경험들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원인 및 해결방안을 제안하여 명상을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I장에서는 연구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에서는 국내외 명상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고, 국내의 명상관련 부작용 연구들의 의의 및 한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명상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정신역동적 관점에서는 자아의 치료적 분열과 구조적 변화를 감당할 만큼 분화된 자기감이나 통합된 자기구조를 가지지 않은 경계선, 자기애적, 분열성 등의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명상의 부작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자아초월 심리학적 관점에서명상의 부작용으로 언급하는 전초오류, 영적 우회, 영적인 방어와 공격적 방어, 영적 위기에 대해서 정리했다. 부작용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에서는 해외의 부작용 연구 사례들을 통해 명상의 부작용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경험되어지는지를 검토했다. 또한 명상기반 치료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에서는 프로그램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는 요인들, 증상의 정도 및 시기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은 증상 및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명상단계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에서는 Ando Osamu와 Epstein이 제시한 것을 살펴보았다. Ando Osamu는 준비 훈련기, 집중 명상기, 통찰적 명상기, 영적 위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현상들을 제시했고, Epstein은 예비 명상수행, 집중명상, 마음챙김명상, 통찰명상의 각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역동과 위험에 대해 설명하였다. 심각한 정신병의 유발 등 심각한 해가 될 수도 있는 부작용도 있었으며, 이와 달리 발달 단계에 따른 자연스러운 경험이나 순기능으로 작용하는 부작용들도 있었다.

III장에서는 부작용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명상 및 관련 요인, 명상가(참가자) 요인, 명상지도자 요인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명상 및 관련 요인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의 차이, 명상과 정신치료의 상호 보완의 필요성, 불교적 맥락에서 치료적 맥락으로의 변용, 치료할 부작용과 극복할 장애의 구분, 명상 프로그램에 적합한 성향, 명상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부작용에 대한 사전고지 및 사후관리, 개인맞춤형 명상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명상가(참여자) 요인에서는 명상에 대한 명확한 개념적 이해, 명상을 하는 올바른 의도, 명상을 하는 올바른 태도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명상지도자 요인에서는 이론과 경험을 갖춘 숙련된 지도자의 필요성, 심리 및 심리치료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이 연구는 명상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경험들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원인 및 해결방안을 제안하였다. 명상관련 부작용의 발생가능성을 아는 것만으로도 예방효과가 있으며 적절한 대응책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연구를 통해 명상을 하거나 명상을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연구자들에게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에서는 명상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부작용을 분석한 한계가 있으므로 차후에는 다양한 명상법에 따른 부작용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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