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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II. 본론 10
A. F.J.Haydn 「Divertimento for Viola and Piano」 10
1. 하이든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10
B. C.Reinecke 「3 Fantasy Pieces for Viola and Piano, op.43」 13
1. 라이네케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13
2. B. C.Reinecke 「3 Fantasy Pieces for Viola and Piano, op.43」 분석 15
C. H.Vieuxtemps 「Sonata in B-flat Major for Viola and Piano, Op.36」 21
1. 비외탕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21
2. 「Sonata in B-flat Major for Viola and Piano, Op.36」 분석 24
III. 결론 32
참고문헌 33
ABSTRACT 35
[악보1] 마디 1~4, 아르페지오 반주음형 16
[악보2] 1~2마디 Piano에 나오는 end-accented 리듬 18
[악보3] Viola 선율에 나오는 end-accented 리듬 18
[악보4] Viola 의 주제 선율 18
[악보5] 1~4마디 도입부, 비올라 주제 선율 20
[악보6] 1~4마디 피아노 D음 지속하며 프레이즈 연결 20
[악보7] 1악장 알레그로 스피카토 부분 24
[악보8] 105마디 E minor 26
[악보9] 1~5마디 2악장 선율 28
[악보10] 41마디~46마디, B부분 시작 28
[악보11] 75~85마디, B부분 소종결구 및 C부분으로 가는 경과구 28
[악보12] 86~90마디, C부분 비올라선율과 피아노 오른손 전위형태 29
[악보13] 21~25마디, Variation I 연결구 30
[악보14] 55마디~74마디 31
[악보15] 118마디~122마디 31
본 연구의 목적은 본 필자의 석사과정 졸업 리사이틀 프로그램인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의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희유곡 「Divertimento for Viola and Piano」, 라이네케(Carl Heinrich Carsten Reinecke, 1824~1910)의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3개의 환상곡 「3 Fantasy Pieces for Viola and Piano, op.43」, 비외탕(Henri Vieuxtemps, 1820~1881)의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in B-flat Major for Viola and Piano, Op.36」 에 대한 각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하이든은 오스트리아 동부의 작은 마을에서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다섯 살 때부터 성가대 지휘자인 친척집에서 교육을 받았고 당시 목소리가 좋아 오랜 기간동안 합창단원을 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하이든은 노래 뿐 아니라 스승인 프랑크에게서 여러 악기들의 연주기법까지 배웠다. 하이든의 「Divertimento for Viola and Piano」는 본래 바리톤 이라는 악기를 위한 곡으로 작곡이 되었는데 후에 첼로와 비올라로 편곡되어 비올라 연주자들에 의해서도 종종 연주 되고 있다.
라이네케는 독일 작곡가로 작곡 외에도 피아니스트, 지휘자, 화가, 시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그는 음악 선생님이었던 그의 아버지에게 철저한 음악적 교육을 받았으며 7살 때 작곡을 시작하였다. 12살 때인 1836년에는 피아니스트로 공식적인 연주회를 가졌으며 당시 훌륭한 피아니스트로 인정을 받았다. 그는 21살 때 멘델스존과 슈만을 만나게 되면서 그들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는다. 이쯤에 완성된 이 3개의 환상곡은 슈만의 '판타지'라는 장르를 충실히 따르며 작곡했다. 두 번째 곡은 슈만풍의 스케르초이고 마지막 악장은 'Jahrmarkt Scene(Market scene)'라는 부제가 붙어있듯이 연례적으로 지역마다 열리는 시장(축제)를 묘사하고 있다. 음악적 양식으로는 슈만과 비슷하지만 그는 브람스를 만난 이후에 그의 음악의 세밀하고 단단한 구성력을 본 받게 된다. 이렇게 슈만과 브람스에게 깊은 영향을 받을 때 쯤 이 3개의 환상곡이 만들어 지게 됐다.
비외탕은 벨기에 출신의 대표 낭만시대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비외탕은 어릴 때 그의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웠고 후에 바이올린 연주자로서 명성을 날렸었지만, 작곡가로서의 실력도 상당했다. 그는 라이프치히에서 연주를 한 후에 슈만은 그의 연주에 대해 "파가니니에게 필적할 만한 연주"라는 평을 하였다. 그는 그의 스승인 베리오와 프랑스-벨기에 악파의 대표자였다고 할 수 있는데 그는 베리오의 화려함, 우아함을 본 받고 연주는 파가니니에 비할 수 없을 정도의 상당한 기술 또한 갖추고 있었다. 비외탕의 곡들은 대게 고전적인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기술적, 예술적 모두 깊이가 있는 음악이다. 그중 라이프치히 출판했던 가장 대표적인 비올라 곡 「Sonata in B-flat Major for Viola and Piano, Op.36」는 하노버의 조지 5세에게 헌정한 곡으로 3악장 구성으로 되어있다. 이 곡은 전체적으로 선율이 굉장히 아름다우며 기교적인 부분도 잘 조화되어 현재까지도 낭만시대의 대표 비올라 작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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