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리 16
1) 정서지능 16
2) 마음이론 16
3)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그림책 정의 및 가치 17
2. 정서지능 19
1)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 19
2) 그림책과 정서지능 21
3. 마음이론 23
1)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 23
2) 그림책과 마음이론 26
4. 반복적 그림책 읽기의 교육적 가치 28
제3장 연구방법 32
1. 연구설계 32
2. 연구대상 33
3. 연구도구 34
4. 연구절차 45
5. 자료 분석 방법 51
제4장 연구결과 52
1.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2
2.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60
제5장 논의 및 제언 66
1. 논의 66
2. 제한점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1
〈부록 1〉 정서지능 유아용 검사지 (사전/사후) 82
〈부록 2〉 마음이론 과제 점수 기록표 (사전) 85
〈부록 3〉 마음이론 과제 점수 기록표 (사후) 85
〈부록 4〉 마음이론과제 실물 사진 86
〈부록 5〉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 계획안 88
ABSTRACT 111
본 연구는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가?
2.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마음이론을 향상시키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 P어린이집과 C어린이집에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8명으로 총 36명이다.
본 연구는 McGee와 Schiedanz(2007)의 반복적 그림책 읽기(Repeated Interactive Read-Aloud:RIR-A) 수업모형을 기반으로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7권의 그림책을 3회씩 반복하여 읽어 총 21회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7권의 그림책을 1회씩 읽어 총 7회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Salovay, Mayer(1990, 1997)와 Goleman(1995/1996)의 연구를 기초하여 이병래(1997)가 개발한 정서지능 유아용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마음이론을 알아보기 위하여 Perner, Leekam, Wimmer(1987)가 개발하고 송정(2007)과 윤복희(2011)가 수정한 내용교제과제, Wimmer, Perner(1983)가 개발하고 송정(2007)과 윤복희(2011)가 수정한 위치이동과제, Perner, Wimmer(1985)가 개발하고 신은수, 이영자, 이종숙(2003)이 수정한 이차틀린믿음과제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료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 방법을 통해 집단 간 정서지능과 마음이론의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정서지능(자기인식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능력)의 점수가 높았다. 이는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둘째,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마음이론(내용교체과제, 위치이동과제, 이차틀린믿음과제)의 점수가 높았다. 이는 반복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