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22

제3절 논문의 구성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7

제1절 국제방송의 특성 27

1. 국제방송의 기능 및 역할 27

2. 아리랑TV 현황 및 성과탐색 42

제2절 미디어 브랜드로서의 국제방송과 시청자의 특성 58

1. 채널 브랜드로서의 국제방송 58

2. 국제방송 시청자의 특성 61

제3절 브랜드의 진정성 확산과 개념 분석 68

1. 귀인이론과 진정성 68

2. 진정성에 대한 개념 및 선행연구 고찰 73

3. 진정성의 선행요인 분석 82

제4절 브랜드관련 개념의 이론적 탐색 88

1. 신뢰의 개념 88

2. 브랜드 이미지 94

3. 충성도의 개념 확장 100

4. 국가브랜드의 의미 105

제3장 연구방법과 연구문제 112

제1절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112

1. 국제방송 채널 브랜드 진정성의 선행요인 112

2. 국제방송 채널 브랜드 진정성의 효과 113

3. 국제방송 채널 브랜드 신뢰, 이미지와 충성도 간의 관계 114

4. 국제방송 채널 브랜드 충성도와 국가브랜드 간의 관계 116

제2절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117

제3절 설문지 구성 119

제4절 변수의 조작적정의 122

1. 진정성과 선행요인 122

2. 신뢰 124

3. 이미지 125

4. 충성도 125

5. 국가브랜드 126

제5절 분석방법 126

제4장 연구 결과 128

제1절 기술통계 분석 128

제2절 아리랑TV 이용실태 분석 131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46

1. 구성개념의 신뢰도 분석 147

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149

3. 구성개념의 집중타당도와 신뢰도 평가 151

4. 구성개념의 상관관계와 판별타당도 평가 153

제4절 연구가설 검증 154

제5장 결론 16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160

제2절 제언 및 연구의 시사점 166

참고문헌 172

부록 197

Abstract 213

표목차

〈표 1〉 국제방송에 대한 정의 28

〈표 2〉 국제방송의 발전단계 30

〈표 3〉 세계의 주요 국제방송 위성중계기 운영현황 31

〈표 4〉 세계의 주요 국제방송 현황 33

〈표 5〉 세계의 주요 국제방송 TV채널 운영현황 37

〈표 6〉 세계의 주요 국제방송 임무 38

〈표 7〉 세계의 주요 국제방송 편성경향 41

〈표 8〉 아리랑TV 현황 44

〈표 9〉 아리랑TV 연혁 47

〈표 10〉 아리랑TV와 KBS World 편성 비교 50

〈표 11〉 국내학자들의 국제방송 선행연구 56

〈표 12〉 시청자의 능동성 구성요인 분석 66

〈표 13〉 진정성 차원과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81

〈표 14〉 신뢰에 대한 정의 90

〈표 15〉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99

〈표 16〉 채널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103

〈표 17〉 국가브랜드에 대한 정의 109

〈표 18〉 조사 설계 및 방법 119

〈표 19〉 설문지 구성 120

〈표 20〉 통계분석방법 127

〈표 21〉 기술통계분석 130

〈표 22〉 아리랑TV 이용실태 분석 132

〈표 23〉 성별x시청장르 교차분석 134

〈표 24〉 지역별x시청주기 교차분석 135

〈표 25〉 지역별x시청시간대 교차분석 136

〈표 26〉 지역별x정보경로 교차분석 137

〈표 27〉 연령x시청주기 교차분석 138

〈표 28〉 연령x시청장르 교차분석 140

〈표 29〉 연령x정보경로 교차분석 141

〈표 30〉 학력x평균시청 교차분석 142

〈표 31〉 학력x시청장르 교차분석 144

〈표 32〉 직업x시청장르 교차분석 145

〈표 33〉 구성개념의 신뢰도 분석 148

〈표 34〉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149

〈표 35〉 전체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2

〈표 36〉 구성개념의 상관관계와 판별타당도 분석결과 154

〈표 37〉 구조방정식 모델 적합도 155

〈표 38〉 연구가설 검증 결과 159

그림목차

〈그림 1〉 국제방송의 미디어 영향력 및 경로모형 20

〈그림 2〉 한국의 이미지와 아리랑TV의 관계 21

〈그림 3〉 논문 구성 26

〈그림 4〉 뉴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39

〈그림 5〉 연구모형 118

〈그림 6〉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50

〈그림 7〉 구성개념의 구조방정식 모델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