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우리나라 방과후학교의 의의 및 정책 21
가. 방과후학교의 개념 및 목표 21
나. 우리나라 방과후학교의 정책변천 과정 24
2.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29
가.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개념 및 목적 29
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현황 32
3.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한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42
가. 지역사회 연계 및 기반의 의미 42
나.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한 방과후학교의 가능성과 중요성 43
다.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한 방과후학교 자원의 종류와 내용 46
라.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한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의의 50
4. 선행연구 고찰 53
가. 일반 학교 방과후학교 선행연구 고찰 53
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선행연구 고찰 67
다. 외국의 방과후 교육 활동 고찰 70
III. 연구방법 85
1. 지역사회 방과후 교육기관 사례조사 87
가. 조사 대상 87
나. 조사 방법 88
다. 조사 도구 89
라. 자료 분석방법 89
2. 교사 설문조사 90
가. 설문 대상 90
나. 설문 절차 91
다. 설문 도구 91
라. 자료 분석방법 94
3. 학부모 심층면담 95
가. 면담 대상 95
나. 면담 절차 96
다. 면담 도구 97
라. 자료 분석방법 98
IV. 분석 및 논의 101
1. 지역사회 방과후 교육기관의 운영 실태 및 요구분석 101
가. 학교중심 방과후학교 사례분석(○○○○학교) 101
나. 시·도교육청 중심 방과후 교육 사례분석(○○○발달장애인 꿈의학교) 106
다-1. 지자체 중심 방과후 교육 사례분석(○○○○○체육센터) 108
다-2. 지자체 중심 방과후 교육 사례분석(○○○○장애인복지관) 110
라. 협동조합 중심 방과후 교육 사례분석(○○ 방과후협동조합) 115
2.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실태 및 요구분석 120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120
나.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 122
다.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요구사항 126
3. 지역사회 협력기반 방과후학교의 활성화에 대한 학부모 요구분석 138
가. 방과후 교육의 참여경험 140
나. 지역사회 협력기반 방과후학교의 활성화에 대한 요구사항 153
4. 종합논의 162
V.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 167
1.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운영형태 제안 167
2.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 177
VI. 결론 및 제언 191
1. 요약 191
2. 결론 196
3. 제언 198
참고문헌 199
부록 210
[부록 1] 사례조사 면담지 211
[부록 2] 설문조사 설문지 213
[부록 3] 심층면담 질문지 222
ABSTRACT 224
[그림 II-1] 방과후학교 운영 비전 및 목표 22
[그림 III-1] 연구체계도 86
[그림 IV-1] ○○아동청소년 발달센터 시설현황 116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