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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I. 연구의 배경 14
II.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8
I. 연구의 대상 18
II. 연구의 방법 19
제2장 이론적 검토 23
제1절 선행연구 분석 23
I. 집단기억과 도시공간 선행연구 23
II. 오타루의 도시공간 선행연구 25
제2절 집단기억과 도시경관 이론 27
I. 집단기억과 공간 27
II. 도시경관과 집단기억 연구 29
III. 도시경관에 대한 집단기억의 세 가지 은유 30
제3장 오타루 근대역사경관의 형성 32
제1절 역사와 지리 및 풍토 32
I. 역사 32
II. 지리와 풍토 41
제2절 근대역사경관의 형성 과정 43
I. 어업도시와 청어어장 건축 43
II. 항만건설과 호로나이 철도의 개통 46
III. 근대 산업도시로의 발전과 운하의 풍경 50
IV. 경제도시로의 부흥과 '북의 월가' 52
제3절 운하논쟁과 민관의 대립 57
I. 산업쇠퇴와 운하 매립안의 등장 57
II. 운하보존운동의 전개 60
III. 절충안의 책정 65
제4장 오타루 근대역사경관과 세 가지 메타포 69
제1절 역사적 건축물 69
I. 텍스트로서의 역사적 건축물 69
II. 역사적 건축물의 현황 71
III. 역사적 건축물의 정비와 활용 75
제2절 경관지구와 규제 79
I. 아레나로서의 보존과 활용 79
II. 경관지구조례와 역사경관지구 80
III. 주민참여제도 84
제3절 축제와 마을만들기 89
I. 퍼포먼스로서의 축제 89
II. 역사적 경관을 배경으로 하는 축제 90
III. 일상에서의 기억참여 92
제4절 오타루 근대역사경관 보존의 특징 95
I. 부정적 산업유산의 기념비화 95
II. 보존운동의 기억과 시민참여 97
III. 반복되는 기억의 재현과 다시쓰기 98
제5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3
Abstract 111
부록 117
〈그림 1-1〉 연구흐름도 22
〈그림 2-1〉 집단기억의 형성 프로세스 27
〈그림 3-1〉 국가지정사적인 '오쇼로(忍路) 환상열석' 33
〈그림 3-2〉 테미야 동굴의 음각화 34
〈그림 3-3〉 란시마(蘭島) 유적군 35
〈그림 3-4〉 다이쇼 시대의 오타루의 풍경 38
〈그림 3-5〉 1952년 전소된 용궁각(1934) 39
〈그림 3-6〉 쇼와 초기의 번성한 오타루 운하의 풍경 41
〈그림 3-7〉 시리베시의 시정촌 41
〈그림 3-8〉 오타루시의 산과 수계(小樽市, 2019) 42
〈그림 3-9〉 오타루의 평균기온과 강우량(좌) 및 오타루의 평균 강설량(우) 43
〈그림 3-10〉 구 이노마타 저택 본관 와시츠 46
〈그림 3-11〉 구 테미야 철도시설(좌) 및 테미야선 산책로(우) 47
〈그림 3-12〉 테미야선 활용계획 중 구 역사(驛舍) 인근의 B존 47
〈그림 3-13〉 1904년 대화재에 따른 시구개정 계획 도면 48
〈그림 3-14〉 구 가네모토사부로 상점의 우다츠(좌)와 구 하야카와 지점의 우다츠(우) 49
〈그림 3-15〉 구 나토리다카사부로 상점의 방화창 49
〈그림 3-16〉 운하의 풍경과 구 시노다 창고(좌) 및 구 오타루 창고(우) 50
〈그림 3-17〉 '오타루서부' (1916 측량, 1918 발행) 및 '오타루동부' 51
〈그림 3-18〉 '오타루축항 제2기 공사 준공 오타루항수축평면도', 1923 51
〈그림 3-19〉 '오타루축항제2기 공사 준공 오타루항수축평면도' 부분 (1923,... 57
〈그림 3-20〉 바지선 하역 작업으로 활기가 넘쳤던 오타루 운하(좌)와 부두 완성... 58
〈그림 3-21〉 오타루 운하 현황 및 임항선 건설 계획안 부분 단면도 58
〈그림 3-22〉 매립 이전 오타루 운하의 현황과 매립되는 영역 59
〈그림 3-23〉 해체되는 아리호로 창고군 60
〈그림 3-24〉 "100인위원회어필 -운하는 오타루를 다시 가져옵니다-운하보존과... 61
〈그림 3-25〉 오타루운하100인위원회 (1983) 부분 확대 62
〈그림 3-26〉 오타루운하통신(1983) 자체 교통량 조사 결과 63
〈그림 3-27〉 "오타루 임항선 대체 노선은 불가능하다 - 오타루 운하... 64
〈그림 3-28〉 다이쇼로마네스크의 부흥 -안티에서 부흥으로 65
〈그림 3-29〉 홋카이도대학 이이다 가쓰유키(飯田勝幸) 교수의 안 결정 66
〈그림 3-30〉 가스등과 석조창고가 어우러진 현재 오타루 운하의 경관 67
〈그림 4-1〉 오타루박물관 운하관에 전시된 사진자료 69
〈그림 4-2〉 운하를 지키는 모임이 설치한 운하 안내판 70
〈그림 4-3〉 과거 미곡상으로 현재 오타루오르골당으로 사용되는 구... 77
〈그림 4-4〉 5개국 언어로 작성된 문화재 안내판(좌)과 레스토랑으로 활용중인... 79
〈그림 4-5〉 오타루시 경관지구조례의 구성 및 내용 81
〈그림 4-6〉 오타루 역사경관구역의 지구 현황 82
〈그림 4-7〉 오타루 시역 전역 및 역사경관구역의 건축물 규제(小樽市, 2009) 83
〈그림 4-8〉 오타루 남쪽 운하 지구의 색채 기준(小樽市, 2009) 84
〈그림 4-9〉 오타루시경관지구 행위제한 안내서(2009)의 이해관계자의 역할 85
〈그림 4-10〉 오타루 도시계획제안제도의 흐름 86
〈그림 4-11〉 건축행위의 신고 절차와 흐름 87
〈그림 4-12〉 운하 완공 당시의 행진 퍼포먼스 89
〈그림 4-13〉 1978년 운하 포트 페스티벌의 야경(좌)과 바자회의 모습(우) 90
〈그림 4-14〉 오타루 눈빛거리축제의 운하 풍경(좌)과 축제에 참여한 가족의 모습(우) 91
〈그림 4-15〉 오타루 유리시의 이벤트 개최 모습 92
〈그림 4-16〉 오타루의 역사를 설명하는 관광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운하의... 92
보존철학의 전개와 함께 유산에 대한 관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기념비적인 것에 한정되었던 과거의 관점과는 달리, 현대의 유산 개념은 기념비적인 것을 넘어 현대에 와서 재해석된 새로운 가치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었다. 경관 연구에 있어서 이러한 관점은 더욱 진전되었다. 건축유산, 산업유산, 자연유산 등이 단독으로 혹은 중첩되어 형성되는 경관은 조성부터 기념비적으로 계획된 경관과 일상적 경관이었으나 후에 특정한 가치를 획득하게 되는 경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상적 경관이 특정한 가치를 획득하여 역사적 경관으로 변모하는 과정에는 다양한 층위의 의미구조가 얽혀있다. 이러한 경관에는 대체로 집단기억 관점의 해석이 요구된다. 의도되지 않은 기념비적 경관은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경관을 형성해온 지역 시민과의 관계에 의해 가치를 부여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층적 의미를 가진 경관을 해석함에 있어 집단기억의 관점으로 접근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지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역사보존학 등의 경관 연구자들은 의도되지 않은 기념비적 경관의 의미를 해석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오타루의 근대산업유산경관은 이러한 관점에서의 해석이 요구되는 경관이다. 일본에서 가장 먼저 마을만들기 개념의 운동이 시작된 오타루의 산업 유산경관은 도시의 부흥과 재건의 과정, 도시 정체성의 전환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다층적 경관이다. 오타루 운하 및 철도유산 등이 형성하는 산업유산경관은 도시의 부흥기에 주로 형성되었으며, 이후 탈산업화 과정에서의 침체기를 겪으며 방치되어 쇠락하는 과정을 겪었다. 이에 도시정책 당국은 오타루의 산업유산경관을 해체하고 관광산업의 역할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오타루의 상징적 경관이었던 운하를 매립하고 도도 임항선을 건설하여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주변의 창고를 해체하여 마련된 부지에 호텔, 리조트, 쇼핑센터 등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계획이 실행에 옮겨지자, 일부 창고가 철거되는 모습을 목격한 시민들은 운하매립 등 도시계획에 강하게 반발하며 이른바 운하보존운동에 돌입하였다. 1970년대부터 이어진 오타루 운하보존운동은 10만 명의 서명을 얻는 등 지역주민의 지지를 받으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오타루시는 결국 운하의 일부를 매립하고 임항선 건설에 착수하였으며, 매립된 부지의 일부는 산책로로 조성되었다. 일부 연구자들은 이 과정을 해석하며 운하보존운동이 실패했다고 단정하였다. 그러나 오타루의 산업유산경관과 운하보존운동을 집단기억 관점에서 해석하면 다른 결론에 이른다. 운하보존운동은 비록 운하 절반이 매립되는 것을 막지는 못했으나, 창고와 은행, 상점과 민가 등 일상적 경관으로 여겨지던 건축유산을 보존의 대상으로 확대하였으며 운하경관을 일상의 경관으로 시민들에게 환원시키는 성과를 얻어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오타루의 산업유산경관을 집단기억의 세 가지 메타포인 텍스트, 아레나, 퍼포먼스의 관점에서 해석하고자 하였다. 텍스트의 관점에서는 오타루의 역사적 경관을 형성하는 각개 건축유산을 서술하고 건축유산의 개방성과 활용성을 분석하였으며, 아레나의 관점에서는 오타루 역사적 경관의 규제요소와 경관제도 등을 분석하였다. 퍼포먼스의 관점으로는 오타루의 역사적 경관을 무대로 펼쳐지는 다양한 축제, 행사, 시민의 일상적 참여 요소를 탐색하여 참여적 성격이 강한 오타루의 경관보존 특징을 규명하였다. 이와 같은 세 가지 메타포로 해석한 오타루 산업유산경관 보존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먼저, 부정적 산업유산의 기념비화를 특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오타루의 운하를 비롯한 산업유산경관은 산업의 쇠퇴와 더불어 점차 쇠락하는 과정을 겪는다. 특히 운하는 항만의 건설과 함께 그 효용을 상실하여 전혀 쓰이지 않게 되어 악취가 발생하고 오염되는 등, 시민들에게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공간으로 추락한다. 그러나 일부 창고가 철거되는 광경을 목격한 시민들은 그들의 정체성과 연결된 경관이 훼손되는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이들을 보존의 대상으로 전환시킨다. 오타루의 산업유산경관은 의도적인 기념비가 아닌 의도되지 않은 기념비로서의 유의미한 사례다.
다음으로 보존운동의 경험에 의한 강력한 규제장치와 시민참여 제도를 들 수 있다. 보존운동의 과정은 오타루의 건축유산을 지정 문화유산으로 보호하는 제도를 만들고 경관 조례를 통해 주변의 건축행위를 규제하도록 이끌었다. 오타루의 경관제도와 건축행위의 규제장치는 매우 강력한데, 주변과의 조화를 해치는 색채, 구조, 입면, 재료 등의 변경을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오타루의 경관 조례는 시민참여의 기조를 명시하고 있다. 도시계획제안제도는 대표적인 제도로, 오타루의 도시계획에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시민으로 구성된 마을만들기 단체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시민참여를 보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오타루 산업유산경관 보존의 특징을 일상에서의 참여와 계속되는 다시 쓰기로 정리할 수 있다. 의도되지 않은 기념비적 경관은 경관을 구성하는 건축이나 산업유산의 탁월한 미적, 학술적, 역사적 가치로 인해 의미를 획득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경관은 사용자의 참여와 지속적인 해석 과정을 통해, 경관과 시민 간의 관계를 통해 의미를 획득한다. 오타루의 산업유산경관은 다양한 축제가 펼쳐지는 무대가 되며, 시민들의 일상적 장소로, 참여의 대상으로 기능한다. 오타루의 대표적인 축제인 오타루눈빛거리 축제와 우시오마츠리는 운하와 철도 경관을 주 무대로 펼쳐지며, 오타루안내인 제도는 오타루의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경관행위로 경관과 시민을 매개한다. 오타루 산업유산경관의 의미와 가치는 이렇게 도시 경관과 시민 간의 관계를 통해 부여된다.
이와 같은 집단기억 관점에서 역사경관을 해석하는 행위는 중요하다. 의도되지 않은 기념비적 경관은 다층적인 의미구조를 갖기 때문이며 이는 공식적인 텍스트인 역사가 아니라 비공식적인 텍스트인 기억을 통해 규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도된 기념비적 경관은 전통적인 유산 전문가들의 해석행위, 역사적 텍스트와 유물을 통한 가치 규명이 유용할 수 있으나 오타루의 산업유산경관과 같은 일상적 경관이 차후 가치를 획득한 경관에서는 그렇지 않다. 본 연구는 집단기억 관점의 해석의 도구로 텍스트, 아레나, 퍼포먼스의 관점을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후의 경관해석 연구에 하나의 방법론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사례를 오타루로 한정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으며, 차후 다양한 사례에 대한 해석을 지속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산업유산경관 등 일상적 경관의 의미구조를 밝혀내는 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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