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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I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II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지방의료원의 개념 16
1. 지방의료원 개요 16
2. 지방의료원 현황 17
제2절 환자만족도의 결정요인 19
1. 의료서비스의 이해 19
2. 환자만족도 구성요소 21
제3절 운영평가 체계 23
1. 평가 개요 23
2. 목적 및 기대효과 23
3. 평가 주요 구성 24
4. 평가체계 25
제III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 대상 29
제2절 연구 설계 29
제3절 변수 정의 30
1. 일반적 특성 31
2.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 33
3. 양질의 의료 특성 34
제4절 연구 모형 35
제5절 분석 방법 36
제IV장 연구결과 37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37
1. 일반적 특성 37
2.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 38
제2절 지방의료원의 특성별 변수와 종속변수 간 차이 분석 39
1. 특성별 외래 환자만족도 차이 39
2. 특성별 입원 환자만족도 차이 43
3. 특성별 변수와 종속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7
제V장 고찰 49
제VI장 결론 및 제언 52
제1절 결론 52
제2절 제언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8
별첨 62
별첨. 19년 운영평가 평가기준별 조사 대상기간 및 현지준비자료(I) 62
1) 양질의 의료 62
2)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63
3) 합리적 운영 64
4) 책임 운영 65
별첨. 환자만족도조사 항목 구성(II) 66
별첨. 세부항목별 외래환자 및 입원환자 만족도(III) 67
별첨. 설문조사 개요(IV) 68
별첨. 운영평가 설문조사지(V) 69
〈표-1〉 운영평가 등급별 점수 13
〈표-2〉 지방의료원 현황 18
〈표-3〉 환자만족도 구성요소 22
〈표-4〉 지역거점공공병원 기능 모델의 주요 구성 24
〈표-5〉 평가영역과 부문 25
〈표-6〉 평가영역별 가중치 연도별 변화 26
〈표-7〉 양질의 의료 영역의 평가부문별 가중치 연도별 변화 27
〈표-8〉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영역의 평가부문별 가중치 연도별 변화 28
〈표-9〉 변수 정의 30
〈표-10〉 일반적 특성 37
〈표-11〉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 38
〈표-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래 환자만족도 차이 41
〈표-13〉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에 따른 외래 환자만족도 차이 43
〈표-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입원 환자만족도 차이 45
〈표-15〉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에 따른 입원 환자만족도 차이 46
〈표-16〉 특성별 변수와 종속변수 간 상관관계 48
〈그림-1〉 연구 모형 3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의료원의 운영평가 결과 자료를 특성별로 양질의 의료 중 환자 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지방의료원의 병원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적절한 의료서비스 향상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자료는 2019년 운영평가 결과기준으로 34개 지방의료원을 대상으로, 2019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 자료 및 보건복지부 지역거점공공병원 알리미 웹사이트 (www.rhs.mohw.go.kr)를 통해 수집하였다. 지방의료원의 일반적 특성,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으로 구분하여 양질의 의료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특성별 종속변수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Spearma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지방의료원의 양질의 의료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외래환자 만족도와 입원환자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고, 일반적 특성과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을 독립변수로 사용하여 변수간 평균값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Mann- Whitney U 검정과 Kruskal-Wallis H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의료원이 위치한 지역은 중소도시 70.6%, 종합병원이 85.3%, 인턴·레지던트 수련병원이 61.8%, 간호등급 1등급~3등급이 52.9%, 병상규모 200~299병상이 50.0%로 나타났다. 공공보건의료 지원체계 및 연계 항목 점수 25.8점 이상 76.5%, 포용적 의료이용 항목 점수 14.8점 이상 70.6%, 병원특화서비스 항목 점수 44.1점 이상 58.8%로 나타났다.
둘째, 지방의료원 특성별 변수와 종속변수인 외래환자 만족도, 입원환자 만족도 간 차이 분석결과, 외래환자 만족도 및 입원환자 만족도 모두 일반적 특성인 소재지, 병원구분, 수련유형, 간호등급, 병상등급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특성인 공공보건의료지원 체계 및 연계, 포용적 의료이용, 병원특화서비스 또한 외래환자 만족도 및 입원환자 만족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방의료원의 특성별 환자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스피어만(Spearma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외래환자 만족도와 입원환자 만족도 모두 각 항목에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지방 의료원에서는 환자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공익적 보건 의료서비스 특성의 항목을 더욱 노력하여 지속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현재 지방의료원 몇 곳은 신·증축 사업 및 기능보강 사업으로 의료서비스 환경에 대한 인프라 구축을 하고 있는데,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곳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 지방의료원이 균등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지방의료원에서는 그 지역 의료서비스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역량을 키워야 할 것이다.
셋째, 지방의료원의 특성, 수련유형, 간호등급, 병상규모 등에 따른 다양한 비교 연구가 필요하며, 환자만족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년도 조사가 아닌 다년도 조사하여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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