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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대상 16
제4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외식프랜차이즈 19
1. 프랜차이즈의 개념 19
2. 프랜차이즈의 특성 22
3. 프랜차이즈의 성공 요인 24
4.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26
제2절 조직문화 41
1. 조직문화의 개념 41
2. 조직문화의 기능 44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45
4. 조직문화의 유형 51
5. 경쟁가치모형 56
제3절 조직몰입 61
1. 조직몰입의 개념 61
2. 조직몰입의 중요성 64
3. 조직몰입의 유형 64
제4절 고객지향성 68
1. 고객지향성의 개념 68
2. 고객지향성의 중요성 70
3.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71
제3장 연구의 설계 74
제1절 연구모형 74
제2절 연구가설 74
1.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74
2.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 76
3.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77
제3절 측정 도구 7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8
2. 설문지의 구성 85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구성 86
1.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86
2. 분석 방법 87
제4장 실증분석 8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8
제2절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0
1. 조직문화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1
2. 조직몰입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3
3. 고객지향성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4
제3절 상관관계 분석 95
제4절 가설의 검증 96
1. 가설1의 검증 96
2. 가설2의 검증 98
3. 가설3의 검증 100
4. 검증결과 종합 101
제5장 결론 10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2
제2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10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9
참고문헌 110
부록 129
ABSTRACT 134
〈표 2-1〉 가맹본부의 기능 28
〈표 2-2〉 가맹점 지원의 종류 30
〈표 2-3〉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부서별 세부업무 36
〈표 2-4〉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등록 현황 37
〈표 2-5〉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업태별 현황 38
〈표 2-6〉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임직원 현황 39
〈표 2-7〉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사업년수 현황 40
〈표 2-8〉 조직문화의 정의 43
〈표 2-9〉 일차원적 분류기준에 의한 조직문화 유형 51
〈표 2-10〉 이차원적 분류기준에 의한 조직문화 유형 53
〈표 2-11〉 경쟁가치모형을 적용한 조직문화 유형의 특징 60
〈표 2-12〉 조직몰입의 정의 63
〈표 2-13〉 조직몰입의 유형 65
〈표 2-14〉 고객지향성의 정의 69
〈표 2-15〉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73
〈표 3-1〉 관계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0
〈표 3-2〉 과업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1
〈표 3-3〉 위계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1
〈표 3-4〉 혁신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2
〈표 3-5〉 조직몰입의 측정 도구 83
〈표 3-6〉 고객지향성의 측정 도구 84
〈표 3-7〉 설문지의 구성 85
〈표 3-8〉 자료수집 방법 8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9
〈표 4-2〉 조직문화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2
〈표 4-3〉 조직몰입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3
〈표 4-4〉 고객지향성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4
〈표 4-5〉 상관관계 분석 95
〈표 4-6〉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7
〈표 4-7〉 조직문화 유형과 고객지향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9
〈표 4-8〉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100
〈표 4-9〉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1
〈그림 1-1〉 연구의 구성 18
〈그림 2-1〉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 구도 21
〈그림 2-2〉 프랜차이즈의 특성 23
〈그림 2-3〉 가맹본부의 기능 27
〈그림 2-4〉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조직구조 35
〈그림 2-5〉 Schein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46
〈그림 2-6〉 Hatch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48
〈그림 2-7〉 Pascale & Athods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49
〈그림 2-8〉 Deal & Kennedy의 조직문화 유형 54
〈그림 2-9〉 Cameron과 Quinn의 경쟁가치모형 56
〈그림 3-1〉 연구모형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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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에서의 시장경쟁 심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등의 요인으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 경영성과를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생존 및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에 확대 적용하여,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조직구성원이 인식하는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문화의 유형을 Cameron & Quinn(2014)의 경쟁가치모형을 토대로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 과업지향문화로 선정하였고,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수집은 국내의 다양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에 재직 중인 조직구성원 3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25.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조직문화가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결과, 조직문화 중에서 관계지향문화, 과업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위계지향문화는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조직문화가 조직구성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결과, 조직문화 중에서 혁신지향문화, 관계지향문화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결과,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자는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을 극대화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조직문화가 관계지향문화일수록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자는 조직구성원 간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가족적이고 인간미가 넘치는 조직문화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조직문화가 위계지향문화일수록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자는 기업 내의 조직문화가 위계지향문화로 조성되었다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 가족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조직구성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며, 혁신적 변화를 추구하는 조직문화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조직문화의 하위 요인 중에서 혁신지향문화가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조직구성원의 고객지향성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혁신지향문화는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었다. 혁신지향문화는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 구축해야 할 조직문화라고 볼 수 있으며,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자는 변화와 혁신을 중시하는 혁신지향문화를 구축하여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몰입하고 고객지향성을 높일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이 높아질수록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자는 끊임없이 직원의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조직문화 구축이 필요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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