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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서비스업종 신입사원교육의 만족도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지원적 리더십을 매개변인으로 = The effect of new employee's training program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mediation effect of supportive leadership / 조민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2020.2
청구기호
TM 371.33 -20-81
형태사항
viii,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204286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전공, 2020.2. 지도교수: 한승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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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신입사원교육 20

1) 신입사원교육의 의미 20

2) 서비스 기업에서의 신입사원교육 21

3) 신입사원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24

2. 지원적 리더십 27

1) 지원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 27

2) 지원적 리더십에 대한 선행 연구 29

3. 직무만족 32

1) 직무만족의 개념과 특성 32

2)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3

4. 조직몰입 36

1) 조직몰입의 개념과 특성 36

2)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37

5. 연구 변인 관계 선행연구 분석 39

1) 신입사원교육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간 관계 39

2) 지원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간 관계 41

3) 지원적 리더십과 신입사원교육 및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관계 42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의 설계 44

1) 연구의 맥락 44

2) 연구가설과 모형 45

3) 연구대상의 특성 46

2. 측정 도구 및 설문구성 50

1) 신입사원교육 50

2) 지원적 리더십 50

3) 직무만족 51

4) 조직몰입 51

5) 설문 구성 52

3. 분석방법 53

IV. 연구결과 54

1.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4

1) 신입사원 교육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2) 종속변인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2.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57

3. 가설 검증 결과 59

1) 신입사원교육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지원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59

2) 신입사원교육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지원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61

V. 결론 및 논의 64

1. 연구 결과의 요약 64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66

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과제 68

참고문헌 70

부록 85

ABSTRACT 90

[표 III-1] 연구모집단의 규정 및 설문조사 47

[표 III-2]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표 III-3] 측정 도구의 구성 52

[표 IV-1] 신입사원교육의 타당도와 신뢰도 55

[표 IV-2] 종속변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56

[표 IV-3]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분석 57

[표 IV-4] 신입사원교육의 직무만족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59

[표 IV-5] 신입사원교육, 직무만족, 지원적 리더십에 대한 계층적회귀분석 60

[표 IV-6] 신입사원교육과 조직몰입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1

[표 IV-7] 신입사원교육, 조직몰입, 지원적 리더십에 대한 계층적회귀분석 62

[표 IV-8] 연구가설 검증 결과 63

[그림 III-1] 연구모형 45

초록보기 더보기

 서비스 기업은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서비스 산업은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성 때문에 서비스를 전달받는 과정에서 직원의 행동은 고객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주므로 교육훈련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전체 산업의 80% 이상을 서비스 업종이 차지하고 있고 그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나 서비스 업종의 신입사원 연구는 항공기 객실 승무원과 호텔 직원,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에 근무하는 직원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룬다. 서비스 업종 중에서도 커피전문점의 신입사원교육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에서의 신입사원교육 성과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지원적 리더십의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입사원교육의 만족도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지원적 리더십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지원적 리더십은 신입사원교육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연구 방법으로는 근무 기간 6개월 미만의 전국에 소재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총 313부가 회수되었고 313부 모두 유효표본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신입사원교육, 지원적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개인특성 등 총 5개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모두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신입사원교육은 기업문화 및 서비스 교육과 사내강사에 대한 총 17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지원적리더십은 총 7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직무만족은 5개의 항목으로, 조직몰입은 총 14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5.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계층적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첫째, 신입사원교육은 직무만족(β=.713 ,p〈 .01)과 조직몰입(β=.627, p〈 .01)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신입사원교육의 성과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예측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는 조직에 처음 입사한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신입사원교육을 진행할 때 조직은 조직에 맞는 교육을 통해 조직의 기업문화를 소개하고 서비스 교육과 같이 서비스 업종에서 신입사원에게 기대하는 역할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며 사내 강사를 통해 조직에 대한 내용을 긍정적으로 습득하고 신입사원이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신입사원교육을 구성하고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지원적 리더십은 신입사원교육과 직무만족(β=.392, p〈 .01), 조직몰입(β=.345, p〈 .01)을 매개하기는 하지만,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모두 1단계의 예측력 크기보다 작아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부분매개효과 크기는 .282이며 조직몰입 간의 부분매개효과 크기는 .248이다. 매개효과의 설명력은 직무만족의 경우 58.2%, 조직몰입의 경우 45.1%로 지원적 리더십의 부분매개효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서비스 업종에서 신입사원교육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예측함에 있어서 지원적리더십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는 신입사원이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을 현장에서 근무하며 내재화할 때 리더는 지시와 명령을 내리는 대신 이들을 격려하여 스스로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조직은 지원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및 훈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서비스 업종의 신입사원교육과 지원적 리더십, 직무 만족,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서비스 업종에서의 신입사원교육을 통한 긍정적 학습효과와 조직의 성과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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