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액션러닝을 활용한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성과와 성공촉진요인 : ODA 초청연수 미얀마 사례 중심으로 = Outcomes and success factors of training program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using action learning : focused on a case of Myanmar / 심성희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2020.2
청구기호
TM 371.33 -20-82
형태사항
v, 85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20428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전공, 2020.2. 지도교수: 한승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액션러닝 12

2) 국제개발협력 13

3)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13

4) 초청연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국제개발협력의 교육훈련 15

1) 국제개발협력의 공적개발원조(ODA) 15

2) ODA 사업의 교육훈련 17

3) 한국국제협력단과 글로벌 연수사업 18

2. 액션러닝 20

1) 액션러닝의 정의 20

2)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22

3) 액션러닝 학습 과정 27

4) 액션러닝 성공요인 29

3.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액션러닝 선행연구 분석 32

III. 연구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절차 37

1) 교육생 선발 및 교수설계 38

2) 사전 과제 39

3) 한국초청연수 시행 39

4) 평가 및 사후관리 41

5) 현업적용도 및 효과성 평가 43

3. 자료 수집 44

1) 자료 분석 44

2) 성찰 노트 44

3) 심층인터뷰 45

4. 자료 분석 47

IV. 연구결과 49

1. 액션러닝 적용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 49

2. 액션러닝 적용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촉진요인 59

V.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논의 및 의의 76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92

〈표 1〉 KOICA 프로그램 성과 촉진요인 구분 결과 19

〈표 2〉 액션러닝 정의 21

〈표 3〉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23

〈표 4〉 GE식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학습과정 28

〈표 5〉 액션러닝의 학습과정 28

〈표 6〉 액션러닝의 성공요인 30

〈표 7〉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31

〈표 8〉 액션러닝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36

〈표 9〉 액션플랜 수립 과정 40

〈표 10〉 교육 평가 및 성과지표 41

〈표 11〉 인터뷰 질문 46

〈표 12〉 교육생들의 인식한 성과 분석 결과 49

〈표 13〉 교육생들의 인식한 성공촉진요인 분석 결과 60

[그림 1] 러닝코치의 직무명세서 26

[그림 2] 액션러닝 프로그램 진행 절차 37

초록보기더보기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과관리가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액션러닝 방식이 적용된 국제개발협력 분야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를 분석해 보고 이러한 방식이 정착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성공촉진요인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또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보다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원국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액션러닝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무상 공적개발원조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한국국제협력단의 농촌개발분야 역량강화전략 한국초청연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질적 연구의 방법인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 문제는 첫째, 액션러닝을 적용한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성과는 무엇인가, 둘째, 액션러닝을 적용한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성공촉진요인은 무엇인가이다. 본 연구의 절차는 교육생선발 및 교수설계, 사전과제, 한국초청연수 시행, 평가 및 사후관리, 현업적용도 및 효과성 평가, 그리고 결과 정리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액션러닝에 참여한 미얀마 공무원 4명을 대상으로 성찰노트 작성 및 심층인터뷰를 실시하고 연구 결과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액션러닝을 '실제 직면한 문제를 분석하여 실현가능한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성찰하고 학습하는 개인 및 조직 역량개발의 참여적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였다. 연구결과, 액션러닝을 적용한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생들은 문제분석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학습을 통해 자신감 향상, 자기성찰, 인식의 변화 등 긍정적 태도변화를 보여주었다. 셋째, 학습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는 지식확산이 일어났음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액션러닝을 적용한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성공촉진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적 과제의 제공이었다. 실제적 과제의 제공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과 그에 대한 문제를 고민해 보도록 유도하고 실제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요인이다. 둘째, 액션러닝 적용을 통한 모델링은 교육생들의 만족도와 학습 성과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 과정에서의 상호작용은 서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학습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이 확인되었다. 넷째, 학습전이는 교육의 효과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성공촉진요인을 적용하여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할 때 참고할만한 각 요인별 중요 내용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 외국인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고 국제개발협력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와 성공촉진요인을 도출하고 액션러닝 모델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교육의 효과성과 현업 적용성에 대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그 효과를 입증했다는데 독창성과 차별성을 갖는다. 실무자들이 국제개발협력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제 운영할 때 본 연구가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아이디어를 얻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