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플립러닝의 개념 15
2. 플립러닝의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20
가. 수업 전 활동 21
나. 교실 활동 22
다. 수업 후 활동 23
3. 관련 선행 연구 24
가. 학습참여 24
나. 학업성취 25
다. 학습동기 26
라. 자기주도 학습태도 28
마. 학습만족 29
III. 연구 방법 30
1. 수업 설계 및 개발 30
가. 언어문화 교육의 개념과 특성 30
나. 비교교육의 개념과 특성 32
다. 언어문화 교수 요목 개발 34
라. 수업 단계 37
마. 수업 절차 39
바. 수업 사례 41
2. 연구 단계 및 기간 45
3. 연구 대상 46
4. 요구 분석 47
가.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47
나. 한국 문화 요목 선호도 48
5. 연구 설계 50
6. 연구 도구 및 분석 방법 51
가. 실험 참여자 기초 설문 조사 52
나. 학업성취 검사 54
다. 실험 참여도,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태도, 언어문화 비교, 학습만족 검사 54
IV. 연구 개발 적용 및 결과 55
1. 플립러닝 사후 설문조사 분석 55
가. 사전자료 활용과 실험 수업 참여 55
나. 자기주도 학습태도 56
다. 학습동기 58
라. 학습만족 60
마. 언어문화 비교 학습 61
2. 플립러닝 실험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62
3. 측정변인들 간의 효과 분석 63
가.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63
나.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태도, 언어문화 비교수업이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다. 언어문화 비교수업과 학습만족의 관계에서 자기주도 학습태도의 매개효과 64
라.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 66
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6
부록 84
1. 플립러닝 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84
2. 한국 언어문화 선호도 조사 86
3. 2019년 - 2020년 1학기 1학년과 2학년 대상 한국어 프로그램 88
4. 기초 조사 91
5. 학습 능력 사전 검사 94
6. 학습 능력 사후 검사 96
7. 참여도,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 태도, 학습만족, 언어문화 비교 검사 99
ABSTRACT 107
〈표 1〉 전통수업과 플립러닝 교실 수업 모형의 비교 16
〈표 2〉 언어문화 비교 학습 내용 35
〈표 3〉 수업 단계별 내용 37
〈표 4〉 언어 기능별 활동 39
〈표 5〉 1학년 대상 프로그램과 실험 적용 40
〈표 6〉 2학년 대상 프로그램과 실험 적용 40
〈표 7〉 1차시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 비교 수업 사례 42
〈표 8〉 연구 절차 45
〈표 9〉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10〉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자 인식 47
〈표 11〉 한국 문화 요목 선호도 49
〈표 12〉 실험 설계 51
〈표 13〉 실험 참여자 정보 53
〈표 14〉 수업 전 자료 활용과 교실 수업 참여도 55
〈표 15〉 자기주도 학습태도 문항 빈도 56
〈표 16〉 학습동기 문항 빈도 58
〈표 17〉 학습만족 문항 빈도 60
〈표 18〉 언어문화 비교 학습 문항 빈도 61
〈표 19〉 학업성취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62
〈표 20〉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 상관관계 63
〈표 21〉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태도, 언어문화 비교수업이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표 22〉 언어문화 비교수업과 학습만족의 관계에서 자기주도 학습태도의 매개효과 검증 65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한국어 교수·학습의 역할이 확대됨은 물론 그 기대 역시 커지고 있으나 교육 환경은 변화되지 않고 있다. 특히 해외의 한국어 교수·학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교실 수업만으로는 한국어 학습 향상에 큰 효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의 한국어 교수 환경을 조사하여 교실 수업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요구조사를 통해 학습자 맞춤형 한국어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다.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 교수·학습 방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들에서 한국어 교육은 다양한 방식으로 플립러닝을 시도하고 있고 문화내용도 교육 설계에 포함하는 시도들이 보인다. 그러나 문화를 언어 학습과는 별개로 분리하여 제시하여 언어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힘든 실정이다. 이에 문화를 활용하여 언어 학습을 극대화하고 학습자가 수업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반영한 언어 학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였다. 본 연구는 언어 수업 속에서 문화 교육이 보다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방법을 문화 간 비교를 통한 한국어 수업에서 찾고, 외국인 학습자가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업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로마 라 사피엔차대학의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자 요구조사를 진행하여 플립러닝 방식에 대한 인식과 한국 문화 요목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플립러닝 수업을 설계하고 한국 언어문화 비교 자료를 구안하였으며 실험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 비교수업 결과, 학업성취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언어문화 비교수업과 학습만족 간의 강한 상관관계를 발견했으며 학습만족에는 학습동기가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주도 학습태도는 언어문화 비교수업과 학습만족에서 매개 효과를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가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수업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모국어와 문화적 배경을 활용한 언어문화 비교 교육 방안을 제안하여 학습만족에 의미 있는 효과를 보았다는 연구결과로서 의의를 갖는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