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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I. 서론 9

가) 필요성 및 목적 9

나) 선행연구 12

다) 연구내용 13

II. 문헌고찰 16

제1절 청소년 봉사활동 16

가) 청소년 봉사활동의 정의와 유형 16

나) 제도의 도입과 정착 18

제2절 청소년 봉사활동과 학교 23

가) 학교의 청소년 봉사활동 운영 23

나) 봉사학습의 정의와 특징 31

III. 학교-지역사회 연계 봉사활동 사례 34

제1절 국내사례 34

가) 서울형 학생봉사학습 실천학교 34

나) 커뮤니티매핑센터: 청소년 자원봉사 40

다) 숭문고등학교 따봉 46

제2절 해외 사례 53

가) 영국의 청소년 봉사활동 53

나) 미국의 청소년 봉사활동 62

IV. 청소년 봉사활동의 현재와 미래 72

제1절 해외사례와 비교한 한국 청소년 봉사활동의 특징 72

제2절 학교-지역사회 연계 봉사활동의 장애물 74

가) 학교-지역사회 소통체계 부재 74

나) 봉사학습과 봉사활동의 모호한 경계 76

다)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한 지원체계 부재 78

라) 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봉사학습 연구 부족 79

마) 지역격차 문제에 대한 해소방안 부재 80

제3절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 : 다각적 차원에서 81

V. 결론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1

표목차

〈표 1-1〉 1365자원봉사포털 2019년 연령별 자원봉사 참여인원 10

〈표 2-1〉 봉사활동 영역의 활동별 목표와 내용 17

〈표 2-2〉 서울시&경기도 교육청 봉사활동 운영 목표 및 추진 방향 26

〈표 2-3〉 서울시&경기도 교육청 봉사활동 권장시간 27

〈표 3-1〉 서울형 봉사학습 실천학교 2018-2020 지원사항 35

〈표 3-2〉 2020년 청소년봉사학습 지원사업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선정 기준 37

〈표 3-3〉 영락고등학교 '장벽없는 세상 지도 만들기' 워크샵 일정 44

〈표 3-4〉 2019 숭문고 따봉 봉사활동 프로그램 47

〈표 3-5〉 국내사례 분석내용 요약 52

〈표 3-6〉 미국 청소년 봉사활동 유형 67

〈표 3-7〉 미국 주 정부의 봉사활동 의무제 관련 정책 현황 68

〈표 3-8〉 해외사례 분석내용 요약 71

그림목차

〈그림 3-1〉 교육부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 안내 포스터 중 30

〈그림 3-1〉 서울시 봉사학습 실천학교 추진체계 36

〈그림 3-2〉 커뮤니티매핑센터 프로그램 홍보 사례 41

〈그림 3-3〉 성내중학교 '성내2동 희망지 지도만들기' 세부 프로그램 44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봉사활동의 제도적 도입과정과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교육부의 대입제도 개편 및 청소년 봉사활동 정책 기조에 따른 앞으로의 정책 방향을 파악하고, 학교-지역사회 연계로 실시된 국내·외 정책 사례를 탐구하여 정책 변화 상황을 맞이한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의 또다른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는 그 도입과 정착이 비교적 오래되었고 청소년의 봉사활동 참여 증가라는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 때우기, 봉사시간 허위기재 등 내실화 문제를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또 입시와 봉사활동의 연계로 발생한 부정행위 등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며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었다. 최근 교육부에서 대입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봉사활동 실적이 반영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변화를 예고하면서 청소년 봉사활동은 정책적 변화를 맞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봉사활동이 처한 정책 상황을 인지하고,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의 도입 및 정착 과정, 운영 현황, 교육부의 정책 기조 등에 대한 다양한 문헌 자료와 선행연구 등을 바탕으로 기존 제도에 내재되어 있던 문제점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교육부는 학교가 중심이 되어 '봉사학습'으로서의 봉사활동을 운영하기 원하고, 이는 지역사회와 학교 간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봉사활동이 실시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정책 수립에 적용가능한 선행사례를 모색하였다. 국내사례는 관 주도, 학교 주도, 시민사회 주도의 세 가지 유형의 청소년 봉사활동 사례를 선택하여 협력 방식, 교육과의 연계성, 시사점의 3가지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해외사례는 영국과 미국의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를 역사적 배경, 운영 현황 및 시사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사례별 내용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의 특징과 학교-지역사회 연계의 장애물을 확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청소년 봉사활동은 학교 중심 체제로 전환되는 변화 시기에 놓여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함께 학생들의 경험과 적극적인 참여를 중요시하는 교육 방식이 요구되고 있어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이전보다 높은 수준의 협력이 필요하다.

둘째, 한국의 청소년 봉사활동은 영국 및 미국의 제도와 비교했을 때, 청소년의 봉사활동 참여 의무화, 봉사활동과 입시의 높은 연계성, 중앙집권적·하향식 정책 추진 방식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한 시민의 의견 수렴 부족, 봉사활동 자체보다 봉사시간에 집중된 제도 운영 방식, 사회적 논의를 이끄는 학문적 연구 부족, 학교-지역사회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결여 등으로 이어졌다.

셋째, 국내 사례에서 나타난 학교-지역사회 연계 봉사활동 추진의 장애물은 크게 5가지였으며, 학교-지역사회 간의 소통체계 부족, 봉사학습과 봉사활동의 모호한 경계,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한 지원체계 부족, 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봉사학습 연구의 부족, 지역격차 문제에 대한 해소방안 부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학교-지역사회 연계 청소년 봉사활동 사례를 분석하여 도출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봉사활동 문화 및 사회적 맥락을 반영한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가 운영되어야 한다. 청소년 봉사활동이 가지는 특성에 매몰되어 성인 봉사활동과 분리 된 형태로 제도가 운영된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둘째, 정책결정자(정부기관)은 청소년 봉사활동과 관련된 명확한 교육 비전과 목표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충분한 숙의 과정과 학문적 논의가 수반되어야 한다.

셋째, 학교를 봉사활동 운영의 중심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져야 한다. 학교 홀로 봉사활동을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청소년 봉사활동에는 지역사회의 참여가 필요할 뿐 아니라 시민사회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다양한 주체들이 봉사활동의 중심이 될 수 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넷째, 학교 및 교사에게 보다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내실있는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전문성을 가진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한국에서 추진하는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가 학교와 교사에게 무거운 책임을 부여하는 만큼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정책적 시사점이 실제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의 수립 및 추진 과정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