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6

1.2.1. 연구 방법 16

1.2.2. 연구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 18

2.1.1. 인플루언서의 개념 및 현황 18

2.1.2. 인플루언서 특성 21

2.1.3. 인플루언서 쇼핑몰 특성 26

2.2. Kano Model 28

2.2.1. Kano Model의 이론적 배경 28

2.2.2. Kano Model의 품질속성 평가방법 31

2.3.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만족 32

2.4.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신뢰 33

2.5.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몰입 34

2.6.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구매의도 35

제3장 가설 설정 및 연구모형 36

3.1. 가설 설정 36

3.1.1. Kano Model의 적용 36

3.1.2. 인플루언서 쇼핑몰 특성과 만족 및 신뢰의 가설 설정 36

3.1.3.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만족과 신뢰의 가설 설정 40

3.1.4.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만족과 몰입의 가설 설정 40

3.1.5.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신뢰와 몰입의 가설 설정 41

3.1.6.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에 대한 몰입과 구매의도의 가설 설정 41

3.2. 연구모형의 설정 42

제4장 연구조사의 설계 43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3

4.1.1. 인플루언서 쇼핑몰 특성 43

4.1.2. 결과속성 44

4.2.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46

4.3.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48

제5장 실증분석 49

5.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분석 49

5.2. 인플루언서 쇼핑몰 이용현황 분석 50

5.3. 측정 도구 분석 51

5.3.1. Kano 모델에 의한 인플루언서 쇼핑몰 특성 분석 51

5.3.2.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5.3.3. 확인적 요인분석 57

5.3.4. 연구 가설의 검증 60

5.3.5. 가설 검정 결과의 요약 62

제6장 결론 64

6.1. 연구결과 64

6.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65

참고문헌 67

부록 74

표목차

[표 4-1] 인플루언서 쇼핑몰 특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43

[표 4-2] 인플루언서 쇼핑몰 특성에 대한 측정항목 44

[표 4-3]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 만족에 대한 측정항목 45

[표 4-4]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 신뢰에 대한 측정항목 45

[표 4-5]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 몰입에 대한 측정항목 46

[표 4-6] 인플루언서 쇼핑몰 구매 구매의도에 대한 측정항목 46

[표 4-7] 설문지 구성 47

[표 5-1] 표본의 인구 통계적인 특성 49

[표 5-2] 인플루언서 쇼핑몰 이용현황 분석 50

[표 5-3] 본 연구의 Kano 모델 설문지 51

[표 5-4] 평가 이원표를 이용한 특성 판정 53

[표 5-5] 측정변수들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1 55

[표 5-6] 측정변수들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2 56

[표 5-7] 측정항목의 타당성 검정결과 58

[표 5-8]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5-9]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60

[표 5-10] 구조방정식 결과 60

[표 5-11] 연구 결과 요약 62

그림목차

[그림 2-1] Kano Model의 품질요소 29

[그림 2-2] Kano Model 품질속성 평가방법 32

[그림 3-1] Kano모델을 적용한 인플루언서 쇼핑몰 특성의 분류 37

[그림 3-2] 연구모형 42

[그림 5-1] Kano모델 SI-DI 다이어그램 54

[그림 5-2] 연구 결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