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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사 12
3. 연구 방법 17
Ⅱ. 추측 표현 등급화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반 21
1. 추측 표현의 개념과 특징 21
1.1. 추측 표현의 개념 21
1.2. 추측 표현의 특징 23
2.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 26
3. 한국어 교재에서 추측 표현 항목 선정 및 배열 양상 29
Ⅲ. 추측 표현 항목 선정 38
1. 추측 표현 항목 선정을 위한 기준 설정 38
2. 추측 표현 항목 선정 과정 42
2.1. 한국어 교재 조사 42
2.2. 한국어 문법 사전 조사 43
2.3. 선행 연구에서의 항목 조사 45
3. 추측 표현 항목 선정 결과 48
Ⅳ. 추측 표현 등급화의 실제 52
1. 추측 표현 등급화를 위한 기준 설정 52
2. 추측 표현 등급화를 위한 자료 분석 57
2.1. 사용 빈도 57
2.2. 문법적 복잡도 64
2.3. 학습자 난이도 74
3. 추측 표현 등급화 85
3.1. 추측 표현 등급화 방법 설정에 대한 논의 검토 86
3.2. 추측 표현 등급화 과정 및 결과 91
3.3. 추측 표현 등급화 결과에 대한 논의 106
Ⅴ.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6
영문초록(Abstract) 121
〈표1〉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에서의 양태 분류 22
〈표2〉 분석 대상 한국어 교재 30
〈표3〉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교재의 추측 표현 문법 제시 현황 32
〈표4〉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교재의 추측 표현 문법 제시 현황 32
〈표5〉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재의 추측 표현 문법 제시 현황 33
〈표6〉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교재의 추측 표현 문법 제시 현황 34
〈표7〉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교재의 추측 표현 문법 제시 현황 35
〈표8〉 추측 표현 항목의 교재 배열 양상 36
〈표9〉 선행 연구의 추측 표현 항목 선정 기준 40
〈표10〉 최종 항목 선정 기준 42
〈표11〉 한국어 교재에서 추측 표현 항목 43
〈표12〉 한국어 문법 사전과 한국어 교재에서의 추측 표현 항목 44
〈표13〉 선행 연구의 추측 표현 항목 46
〈표14〉 선행 연구의 추측 표현 항목 종합 결과 47
〈표15〉 한국어 교재, 한국어 문법 사전, 선행 연구에서의 추측 표현 48
〈표16〉 최종 선정 항목 51
〈표17〉 선행 연구의 문법 항목 등급화 기준 54
〈표18〉 선행 연구의 추측 표현 등급화 기준 55
〈표19〉 추측 표현 문어 빈도 59
〈표20〉 추측 표현 구어 빈도 60
〈표21〉 사용 빈도 상위 3개 추측 표현 항목 62
〈표22〉 추측 표현 상대 빈도 비율 0.1% 미만 항목 63
〈표23〉 선행 연구에서 논의한 추측 표현 통사적 제약 및 항목 66
〈표24〉 항목별 통사적 제약 71
〈표25〉 문법적 복잡도 73
〈표26〉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자료의 구성 78
〈표27〉 학습자 문어 말뭉치의 초급에서의 추측 표현 사용률 79
〈표28〉 학습자 문어 말뭉치의 중급에서의 추측 표현 사용률 79
〈표29〉 학습자 문어 말뭉치의 고급에서의 추측 표현 사용률 80
〈표30〉 학습자 구어 말뭉치의 초급에서의 추측 표현 사용률 81
〈표31〉 학습자 구어 말뭉치의 중급에서의 추측 표현 사용률 81
〈표32〉 학습자 구어 말뭉치의 고급에서의 추측 표현 사용률 82
〈표33〉 문어, 구어에서의 학습자 말뭉치 사용률 84
〈표34〉 추측 표현 문어 사용 빈도 그래프 93
〈표35〉 문어 사용 빈도에 따른 점수 94
〈표36〉 추측 표현 구어 사용 빈도 그래프 96
〈표37〉 구어 사용 빈도에 따른 점수 97
〈표38〉 추측 표현 학습자 문어 사용률 그래프 99
〈표39〉 학습자 문어 사용률에 따른 점수 100
〈표40〉 추측 표현 학습자 구어 사용률 그래프 102
〈표41〉 학습자 구어 사용률에 따른 점수 103
〈표42〉 최종 등급화 결과 105
〈표43〉 선행 연구 및 한국어 문법 사전과 등급 비교 108
〈표44〉 한국어 교재와 등급 비교 111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추측 표현 등급화를 위해 기초 자료를 추출하고 추출한 자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등급화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추측 표현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고 그 의미적 차이가 미세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통사적 특징이 있어 외국인 학습자가 습득하기에 어려움을 갖는다. 이에 학습자는 적절한 단계에 맞게 추측 표현을 학습해야 하는데, 기존의 추측 표현 등급화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행 한국어 교재에서는 추측 표현의 항목 선정 및 배열이 달라 일관적이지 않다. 따라서 논리적인 타당성을 가지고 표준이 될 수 있는 추측 표현 등급화의 제시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먼저 한국어 교육에서의 추측 표현의 개념 및 특징을 정리하고, 한국어 교육 문법과 국어 교육 문법의 비교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러한 논의에서 본 등급화 연구가 한국어 교육에서 어떠한 가치를 지니는지 밝혔고, 다음으로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현행 한국어 교재 5종에서 추측 표현의 항목 선정 및 배열 양상을 살펴보아 본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대상인 추측 표현 항목을 선정하기 위해 기존 추측 표현 연구의 항목 선정 기준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 5종, 한국어 문법 사전 3종, 선행 연구 8편을 조사하여 총 21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선정한 21개 추측 표현 항목을 등급화하기 위하여 사용 빈도, 문법적 복잡도, 학습자 난이도의 3가지 기준을 선정하였고 이는 기존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법 항목 배열 연구 및 추측 표현 등급화 연구를 바탕으로 선정된 것이다.
등급화 기초 자료를 위하여 사용 빈도 측면에서는 국립국어원의 21세기 세종계획 현대 문어, 현대 구어의 형태소 분석 말뭉치를 이용하여 추측 표현 항목의 사용 빈도를 조사하였다. 문법적 복잡도 측면에서는 추측 표현의 통사적 제약을 논의한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추측 표현 항목의 인칭, 시제, 용언, 문장 유형의 4가지 통사적 제약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난이도 측면에서는 국립국어원의 2015~2019년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를 이용하여 중국어권과 베트남어권 학습자의 문어와 구어에서 추측 표현 사용량을 조사하였다.
사용 빈도, 문법적 복잡도, 학습자 난이도의 세 가지 기준에서 추출한 기초 자료 결과를 종합하여, 기존 등급화 방법 연구의 검토와 함께 객관적인 방법으로 점수화하고 등급을 나누었다. 최종적으로 1등급, 2등급의 초급 단계, 3등급, 4등급의 중급 단계 그리고 5등급, 6등급의 고급 단계로 추측 표현 등급화를 제안하였으며, 본 등급화 결과와 함께 기존 연구의 등급화 결과, 한국어 문법 사전 등급, 한국어 교재 등급과의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추측 표현의 등급화를 논의하였다는 점, 등급화 기준에서 사용 빈도와 문법적 복잡도 외에 학습자 관점에서 학습자 난이도를 고려하여 등급화를 제시하였다는 점 그리고 세 가지 측면에서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초 자료 제시 연구가 아닌 최종 등급화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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