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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연구 배경 11
1.1. 전기점화엔진의 연료 직접분사 기술 11
1.2. 가솔린 직분사 엔진의 미세입자 배출 13
1.2.1.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의 Soot 형성 과정 15
1.3. 가솔린 직접 분사 엔진의 제어 인자 및 그 영향 19
1.3.1. 연료 압력 19
1.3.2. 다단 분사 20
1.3.3. 분사 시기 20
1.4. 터보 과급 직분사 엔진과 미세입자 배출 23
1.4.1. 터보 과급 직분사 엔진 기술의 필요성 23
1.4.2. 터보 과급 직분사 엔진의 미세 입자 배출 24
제2장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26
2.1. 연구 목적 26
2.2. 연구 방법 27
2.2.1. 대상 엔진 및 대상 인젝터 27
2.2.2. 연료 분무 가시화 - 미에 산란법 30
2.2.3. 연소 및 배기 미세입자 계측과 화염 가시화 기법 30
2.3. 시험 조건 37
2.3.1. 연료 분무 가시화 시험 조건 37
2.3.2. 엔진 연소 및 배기 미세입자 계측, 연소가시화 시험 조건 38
제3장 연구 결과 40
3.1. 대상 엔진의 분무 및 연소 시험 결과 40
3.1.1. 기준 6공 인젝터 및 5공 인젝터 분무 가시화 결과 40
3.1.2. 대상 엔진의 연소 시험 결과 및 미세입자 배출 결과 45
3.2. 대상 인젝터 개선안과 분무 및 연소 시험 결과 56
3.2.1. 대상 인젝터 개선안 및 분무 가시화 결과 56
3.2.2. 선정된 개선 인젝터의 엔진 연소 시험 및 미세입자 계측 결과 58
3.3. 연료 분무와 미세입자 생성 영향 고찰 69
3.3.1. 감압비등과 연료 분무 69
3.3.2. 인젝터 개선 방법과 분무 형상 변경 71
3.3.3. 엔진 부하 별 미세입자 생성 특성과 미세입자 배출 비교 75
제4장 결론 77
4.1. 인젝터 개선 결과와 직접분사식 터보과급 엔진의 미세입자 배출 저감 방안 77
4.2. 향후 연구 제안 78
참고문헌 79
약력 85
그림 1.1. 가솔린엔진의 연료분사 기술 별 입자상 물질 배출 규제와 배출량 14
그림 1.2. 주요 내연기관의 기술 종류에 따른 입자상 물질 배출량 비교 14
그림 1.3.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의 탄화수소 유입 경로 14
그림 1.4.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의 연료 분사 방식 및 간섭 발생 가능성 : 좌측-측면 장착식, 우측-중앙 장착식 18
그림 1.5. 탄화수소의 연소과정에서의 Soot 입자 생성 과정 18
그림 1.6. Population Balance 모델로 추정한 가솔린 엔진 내 연소가스의 온도-공연비 궤적 18
그림 1.7. 가솔린 직접 분사 엔진의 연료 분사 시작 시점(SOI)에 따른 입자 개수 및 스모크 발생 경향 22
그림 1.8. 터보 과급 전기 점화 엔진을 이용한 다운사이징 및 다운스피딩 적용 시 부하 이동과 효율 변화 22
그림 2.1. 대상 엔진의 WLTP 사이클 PN 배출량 27
그림 2.2. 미에 산란법을 이용한 연료 분무 가시화 장비 개략도 29
그림 2.3. AVL-CPC와 DMS-500의 미세입자 계수율 비교 32
그림 2.4. 가솔린 직분사 엔진에서의 미세입자의 크기 분포 예시 32
그림 2.5. 대상 엔진 연소 및 배기 계측과 보어스코프를 이용한 화염 가시화 시험 개략도 34
그림 2.6. 엔진 및 고속 카메라 제어를 위한 신호 동기화 34
그림 2.7. 보어스코프 어댑터가 설치된 연소실 내 시야각 (좌측) 및 결과 이미지 선화(Line Art; 우측) 35
그림 2.8. 휘염 발생원에 따른 개별 사이클 이미지 예시 35
그림 2.9. 화염 전파 이미지의 청염 데이터 처리 방법 및 예시 36
그림 2.10. 휘염 발생에 대한 통계적 처리 방법 및 예시 36
그림 2.11. 대상 엔진의 차량 내 WLTP 사이클 주요 운전점 분포 및 시험 조건 선정 39
그림 3.1. 6공 인젝터와 5공 인젝터의 연료압에 따른 미에 산란법 시험 결과 이미지 분사신호기간 1msec, 분위기 압력 1 atm, 분위기 온도 298 K 42
그림 3.2. 6공 인젝터와 5공 인젝터의 연료압에 따른 액체 분무 도달거리 비교 43
그림 3.3. 6공 인젝터와 5공 인젝터의 연료압에 따른 액체 분무각 비교 43
그림 3.4. 6공 인젝터와 5공 인젝터의 연료압에 따른 상단 분무각 비교 43
그림 3.5. 분사신호 시작 이후(after SOI) 800μsec 시점의 단면 미에 산란법 가시화 결과 비교 44
그림 3.6. 인젝터 노즐 별 연소실 내 간섭 가능성 44
그림 3.7. 1500, 2000 RPM, 자연 흡기 운전 영역에서의 6공/ 5공 인젝터 PN 계측 시험 결과 46
그림 3.8. 1500, 2000, 2500 RPM, 터보 과급 운전 영역에서의 6공/ 5공 인젝터 PN 계측 시험 결과 46
그림 3.9. 6공 인젝터 적용 시, 전 영역 연료 압력 증대 전후 최소 PN 배출 농도 비교 48
그림 3.10. 5공 인젝터 적용 시, 전 영역 연료 압력 증대 전후 최소 PN 배출 농도 비교 48
그림 3.11. 대상 엔진의 속도-부하 조건에 따른 흡기 밸브 열림 시기 변화 48
그림 3.12. 2000 RPM-100Nm, 분사시기 300 CAD bTDC 적용 시, 인젝터 간 휘염 관측 결과 비교 50
그림 3.13. 2000 RPM-100Nm, 분사시기 340 CAD bTDC 적용 시, 인젝터 간 휘염 관측 결과 비교 50
그림 3.14. 2000 RPM-150Nm, 분사시기 300 CAD bTDC 적용 시, 인젝터 간 휘염 관측 결과 비교 51
그림 3.15. 2000 RPM-150Nm, 분사시기 340 CAD bTDC 적용 시, 인젝터 간 휘염 관측 결과 비교 51
그림 3.16. 2000 RPM-100 Nm 운전영역에서 6공 인젝터 적용 시, 분사 시기에 따른 연소 열방출율 53
그림 3.17. 2000 RPM-100 Nm 운전영역에서 5공 인젝터 적용 시, 분사 시기에 따른 연소 열방출율 53
그림 3.18. 2000 RPM-150 Nm 운전영역에서 6공 인젝터 적용 시, 분사 시기에 따른 연소 열방출율 55
그림 3.19. 2000 RPM-150Nm 운전영역에서 5공 인젝터 적용 시, 분사 시기에 따른 연소 열 방출율 55
그림 3.20. 5공 인젝터의 노즐 배열 개략도 57
그림 3.21. 5공 인젝터 개선 방안 - 분무 줄기 방향 변경 및 유량 변경 57
그림 3.22. 분위기 압력 1bar, 분위기 온도 298K에서 1msec 분사 시, 기존 5공 인젝터와 두 개선 인젝터의 분무 형상 비교 (취득시점: aSOI 1,000 usec) 57
그림 3.23. 기존 5공 인젝터와 개선 5공 인젝터의 속도-부하 조건 별 미세입자 배출 결과 비교 59
그림 3.24. 개선 5공 인젝터의 자연흡기 저부하 영역의 미세입자 배출 농도 계측 결과 59
그림 3.25. 개선 5공 인젝터의 자연흡기 중부하 영역의 미세입자 배출 농도 계측 결과 59
그림 3.26. 개선 5공 인젝터의 과급 중부하 영역의 미세입자 배출 농도 계측 결과 61
그림 3.27. 개선 5공 인젝터의 과급 고부하(2000RPM-20Nm) 영역의 미세입자 배출 농도 계측 결과 61
그림 3.28. 2000 RPM-100NM, 개선 5공 인젝터 적용 시, 분사 시기에 따른 휘염 계측 결과 63
그림 3.29. 2000 RPM-150Nm, 개선 5공 인젝터 적용 시, 분사 시기에 따른 휘염 계측 결과 64
그림 3.30. 개선 5공 인젝터 적용 시, 2000 RPM 100Nm 자연 흡기 중부하 영역에서의 분사시기에 따른 열방출율 비교 66
그림 3.31. 개선 5공 인젝터 적용 시, 2000 RPM 150Nm 자연 흡기 중부하 영역에서의 분사시기에 따른 열방출율 비교 66
그림 3.32. 개선 5공 인젝터 적용 시, 2000 RPM, 100Nm, 150Nm,200Nm의 화염 전파 경계면 비교 68
그림 3.33. 대상 엔진의 연료 분사 조건과 가솔린 증기압 및 감압비등 영역 비교 70
그림 3.34. 감압비등 영역과 분무 형상의 붕괴의 상관 관계 70
그림 3.35. 다공형 인젝터의 노즐 형상에 따른 분무 줄기 간 간섭 현상 70
그림 3.36. 5공 인젝터 종류에 따른 분무 상단 윤곽 변경 - 플레어 감압비등 영역(2000rpm 50Nm) 73
그림 3.37. 5공 개선 1안 인젝터의 분무 발달에 따른 분무 형상 - 플레어 감압비등 영역(2000rpm 50Nm) 73
그림 3.38. 6공 인젝터와 5공 인젝터의 감압비등 영역 미세입자 배출 스펙트럼 비교 - 2000RPM 50Nm 73
그림 3.39. 인젝터 노즐 변경에 따른 연소 온도 계산 결과 비교와 Soot 생성 과정 추정 74
그림 3.40. 2000RPM 자연흡기 영역(100Nm)과 과급 영역(150Nm)의 연소 온도 비교 76
그림 3.41. 자연흡기 영역과 과급 영역의 분사시기에 따른 미세입자 크기 분포 76
그림 3.42. 부하 별 미세입자 배출량 및 모드 별 비중 비교: 2000RPM-100/150/200Nm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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