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1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Alban Berg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5

1) Alban Berg의 생애 15

2) 시대적 배경 17

2. Alban Berg의 작품과 그의 작품 세계 20

1) 『Sieben frühe Lieder』 (7개의 초기 가곡) 24

2) Altenberg Lieder(알텐베르크의 노래) 24

3) Lyric Suite(서정 모음곡) 25

4) Opera Wozzeck(오페라 보체크) 26

5) Opera Lulu(오페라 룰루) 26

6) Violin Concerto(바이올린 협주곡) 28

3. Alban Berg의 『Sieben frühe Lieder』 개요 29

4. 독일 Lied(리트)의 역사와 주요 작곡가 32

1) 독일 리트의 역사 32

2) 독일 리트의 주요 작곡가 34

Ⅲ. 가창을 위한 Alban Berg의 『Sieben frühe Lieder』의 분석 39

1. 『Sieben frühe Lieder』의 실제 연주를 위한 가창법 분석 39

1) Nacht(밤, 1908) 41

2) Schilflied(갈대의 노래, 1908) 50

3) Die Nachtigall(나이팅 게일, 1906) 55

4) Traumgekrönt(꿈의 대관, 1907) 60

5) Im Zimmer(방 안에서, 1905) 64

6) Liebesode(사랑의 송가, 1906) 67

7) Sommertage(여름날, 1908) 71

2. 『Sieben frühe Lieder』의 가사 전달을 위한 발음(Diction) 분석 74

1) Nacht 74

2) Schilflied 80

3) Die Nachtigall 84

4) Traumgekrönt 88

5) Im Zimmer 92

6) Liebesode 95

7) Sommertage 98

3. 『Sieben frühe Lieder』의 화성 구조의 특이점 101

Ⅳ. 결론 106

1. 연구의 평가 106

2. 앞으로의 방향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 KEYWORDS 113

악보목차

〈악보 1〉 Nacht 제1마디 2마디 42

〈악보 2〉 Nacht 제9마디-10마디 45

〈악보 3〉 Nacht 제11마디 46

〈악보 4〉 Nacht 제18마디-22마디 48

〈악보 5〉 Nacht 제28마디-32마디 49

〈악보 6〉 Schilflied 제1마디-3마디 52

〈악보 7〉 Schilflied 제23마디-24마디 54

〈악보 8〉 Die Nachtigall 제1마디-6마디 57

〈악보 9〉 Die Nachtigall 제9마디-11마디 58

〈악보 10〉 Traumgekrönt 제1마디-8마디 61

〈악보 11〉 Traumgekrönt 제9마디-12마디 62

〈악보 12〉 Traumgekrönt 제25마디-28마디 63

〈악보 13〉 Im Zimmer 제1마디-7마디 65

〈악보 14〉 Im Zimmer 제15마디-19마디 66

〈악보 15〉 Liebesode 제1마디-4마디 68

〈악보 16〉 Liebesode 제11마디-13마디 69

〈악보 17〉 Liebesode 제18마디-19마디 70

〈악보 18〉 Sommertage 제4마디-6마디 72

〈악보 19〉 Nacht 제11마디 101

〈악보 20〉 Nacht 제36마디-38마디 102

〈악보 21〉 Schilflied 제27마디-29마디 103

〈악보 22〉 A. Schönberg의 Gurrelieder 중 Tove의 사랑의 테마 103

〈악보 23〉 Traumgekrönt 제28마디-30마디 104

〈악보 24〉 Sommertage 제32마디-34마디 105

도표목차

〈도표 1〉 20세기 음악사조와 작곡가 19

〈도표 2〉 Alban Berg 작품의 연대별 정리 21

〈도표 3〉 『Sieben frühe Lieder』의 연대별 정리 31

〈도표 4〉 Nacht의 각운 구성 74

〈도표 5〉 Nacht의 중요 단어 76

〈도표 6〉 ch의 발음 79

〈도표 7〉 Schilflied의 각운 구성 80

〈도표 8〉 Schilflied의 중요 단어 81

〈도표 9〉 독일어 모음의 밝기 82

〈도표 10〉 Die Nachtigall의 각운 구성 84

〈도표 11〉 Die Nachtigall의 중요 단어 85

〈도표 12〉 Traumgekrönt의 각운 구성 88

〈도표 13〉 Traumgekrönt의 중요 단어 89

〈도표 14〉 Im Zimmer의 각운 구성 92

〈도표 15〉 Im Zimmer의 중요 단어 93

〈도표 16〉 Liebesode의 중요 단어 96

〈도표 17〉 Sommertage의 각운 구성 98

〈도표 18〉 주의해야 할 단어들의 의미, 그리고 발음 기호 99

초록보기

"Culture of sorrow" apparently represents sentiments of Koreans. This, in fact, was a central mean which Korean people expressed their own music. Therefore, they enjoyed a wide variety of lieds after the modernization. Among those lieds, German lieds were loved by a number of manias in classical music because of their exotic and artistic taste.

With that being granted, it was able to analyze and found out the fact that German lieds are still viable in 21st century in terms of imprinting the virtue of romanticism. Even though this conventional value has been collapsed in contemporary society, it has to be acknowledged that a fusion of poetry and piano music still sets aside people from being avant-garde.

Thus, a comprehensive analysis on German lieds enables the lieds to settle as fundamental academic backgrounds, and this then act as a keystone which maintains classical music both in academic and realistic manner.

This is why similar types of researches should be conducted in the first place, and these researches should be able to offer a quality performance of music to the audiences in the end. Ultimately, this endeavor would allow classical music to stay strong in vibrant 21st cent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