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0

I. 서론 12

II. 본론 13

제1장 주세페 베르디의 생애와 작품 특징 13

1. 생애와 창작 13

2. 음악 특성 및 스타일 31

3. 음악사에서 베르디 오페라의 위상과 영향 33

제2장 「일 트로바토레」 작품 개요 38

1. 창작 배경 38

2. 등장인물 소개 38

3. 줄거리 소개 39

4. 제1막 : 결투 40

5. 제2막 : 집시 여인 (La Gitana) 41

6. 제3막 : 집시의 아들 (IL Figlio dalla Zingara) 43

7. 제4막 44

제3장 「일 트로바토레」에서 만리코의 Aria 분석 46

1. 만리코의 캐릭터 분석 46

2. 제1막 〈Deserto sulla terra〉를 중심으로 47

3. 제2막 〈Ah! si, ben mio〉를 중심으로 52

4. 제3막 〈Di quella pira〉 63

III.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1

초록보기

베르디는 19세기 이탈리아의 위대한 작곡가로서 그의 음악은 이탈리아 음악 역사의 토대이자 근간이 되었다. 베르디는 기존의 방식대로 작품을 써내려간 것이 아닌,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감정을 반영하여, 새로운 방식대로 음악을 통해 세상을 재탄생시켰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오페라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는 천상의 소리처럼 아름다웠지만, 극의 스토리는 어둠, 공포, 폭력, 증오, 절망으로 가득하며, 결국 사망에 이르는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질 극 중의 캐릭터 '만리코'는 비극적인 색채가 드리워져 있는 인물인데, 다양한 정체성과 가족, 그리고 사랑 사이에서 상반된 선택을 하는 만리코의 비극적인 묘사는 영웅 만리코의 예술적 모습은 물론 오페라를 드라마틱하게 그려낸다. 본 논문은 베르디의 오페라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의 '만리코(Manrico)'의 아리아(Aria)를 중심으로 연구했다.

이 연구는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제1장에서는 베르디의 생애와 창작한 음악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특히 베르디의 초기, 중기, 말기의 오페라 창작의 과정과 배경을 다룬다. 초기에는 베르디의 가족사와 그 시기에 얽혀진 오페라 창작의 배경을, 중기에는 성숙기에 접어든 베르디의 오페라 창작 과정을 다루게 된다. 당대에 베르디가 가진 오페라 창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당대의 창작한 여섯 편의 오페라와의 연관성도 다루어 볼 것이다. 이후 말기의 창작한 작품인 〈아이다〉를 시작으로 〈팔스타프〉에 이르기까지 베르디의 선율과 그 '자연스러우면서도 완전무결한' 특성을 가진 작곡 기술을 다루게 된다. 또, 그의 생애와 작품을 연관시켜 음악적 특성과 스타일 그리고 음악사에서의 베르디 오페라의 위상과 영향을 이야기 할 것이다. 제2장에서는 오페라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의 창작 배경과 등장인물 그리고 줄거리를 소개하며, 제 1막, 2막, 3막, 4막의 전개상의 배경들을 다루게 되는데,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을 계승하고 추가하는 과정에서, 베르디가 '어떠한 작곡 방법을 사용하였는지'와, 시대적인 배경과 그 대조적인 효과 그리고 복잡하게 얽힌 실마리들이 결합되는 과정을 통해 무엇을 증명하는지 다루게 된다. 제3장에는 이 연구의 핵심인 등장인물 '만리코(Manrico)'의 Aria를 중점적으로 다루게 되는데, 만리코의 캐릭터 분석과 제1막 아리아 〈Deserto sulla terra〉, 제2막 아리아 〈Ah! si, ben mio〉 그리고 〈Di quella pira〉의 가사와 음악 형식, 특징 분석과 노래할 때 주의할 점들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본 논문은 제1장에서 3장에 이르기까지, 작곡가 베르디에 대하여 점진적으로 접근하였는데, 이는 베르디 오페라를 노래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과정을 이론적 방법으로 도출하여, 오페라의 아리아를 부르기까지의 과정 또한 담고 있다. 이 논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오페라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의 '만리코(Manrico)'의 Aria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인물이 가진 복수와 사랑, 기쁨과 슬픔의 감정을 어떠한 방식으로 풀어 나가야 하는지도 연구하였다. 그리고 곡의 리듬과 연주자들의 호흡과 발성적인 부분에서의 접근을 연구하였는데, 각 막의 전개에서 아리아의 가사와 음정 그리고 리듬이 어떠한 형태로 만리코의 감정이 전개되어지는지를 상세히 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