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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모차르트 성악음악의 특징 9

제2절 모차르트의 생애 9

제3절 콘체르토 아리아의 전반적 특징 11

1. 콘체르토 아리아의 특징 11

2. 콘체르토 아리아와 오페라 아리아, 예술가곡의 차이점 15

제3장 모차르트의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K. 582)와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K. 583) 분석 16

제1절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K. 582) 16

1. 작품 배경 16

2. 가사 분석 16

3. 음악 분석 18

제2절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K. 583) 28

1. 작품 배경 28

2. 가사 분석 28

3. 음악 분석 30

제4장 결론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0

표목차

〈표 2-1〉 모차르트 3개 시기의 콘체르토 아리아 작품 수 10

〈표 2-2〉 모차르트 오페라를 위해 창작한 콘체르토 아리아 작품목록 11

〈표 2-3〉 모차르트 종교를 위해 창작한 콘체르토 아리아 작품목록 12

〈표 2-4〉 모차르트 가수를 위해 창작한 콘체르토 아리아 작품목록 13

〈표 2-5〉 콘체르토 아리아, 오페라 아리아와 예술가곡의 차이점 15

〈표 3-1〉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가사 분석 16

〈표 3-2〉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형식 구조 18

〈표 3-3〉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가사 분석 28

〈표 3-4〉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형식 구조 30

악보목차

〈악보 3-1〉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1-2 19

〈악보 3-2〉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3-6 20

〈악보 3-3〉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7-10 20

〈악보 3-4〉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11-15 21

〈악보 3-5〉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16-19 22

〈악보 3-6〉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20-23 22

〈악보 3-7〉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24-28 23

〈악보 3-8〉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29-35 24

〈악보 3-9〉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36-39 25

〈악보 3-10〉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40-43 25

〈악보 3-11〉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 44-50 26

〈악보 3-12〉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69-72 27

〈악보 3-13〉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 마디77-82 27

〈악보 3-14〉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마디 1-15 31

〈악보 3-15〉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마디 16-30 32

〈악보 3-16〉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마디 31-37 33

〈악보 3-17〉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마디 38-51 34

〈악보 3-18〉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마디 52-65 35

〈악보 3-19〉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 마디 65-82 36

초록보기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년-1791년)는 성악영역에서는 22개의 오페라와 더불어 4개의 오라토리오, 4개의 칸타타, 50개의 종교 합창곡, 18개의 중창곡, 55개의 독창곡, 32개의 가곡과 54개의 콘체르토 아리아를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모차르트의 콘체르토 아리아중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K. 582)와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K. 583)를 분석하고자한다. 제2장에서는 모차르트의 성악음악, 생애, 콘체르토 아리아의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제3장에서는 이러한 연구를 통해 두 작품을 중심으로 콘체르토 아리아에 대한 작품 배경 및 가사, 형식, 화성, 선율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누가 내 연인의 괴로움을 알까》(K. 582)는 순환 2부분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사에서는 "분노"(sdegno), "질투"(gelosia), "고통"(timor)등의 심리 변화가 음악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작품에서는 반음계적 선율이 많이 사용된다. 《나는 가련다, 그러나 어디로? 신이여!》(K. 583)는 단순 2부분형식으로 구성되며, 증6화음과 차용화음이 사용되고 셋잇단음표의 선율이 많이 사용됨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