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 방법 14

II. 베르디의 시기별 작품 경향 16

1. 초기 (1839-50) 17

2. 중기 (1851-71) 21

3. 말기 (1887-93) 27

III. 베르디의 여성 캐릭터의 일반적 특징 31

1. 민족적, 애국적 캐릭터 32

2. 낭만적 캐릭터 36

IV. 오페라 「에르나니(Ernani)」와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 중 여주인공에 대한 분석 39

1. 「에르나니(Ernani)」 중 여주인공 엘비라(Elvira)에 대한 분석 39

가. 오페라의 작곡 배경 39

나. 엘비라에 대한 분석 43

다. 엘비라의 아리아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Ernani, involami...Tutto sprezzo che d'Ernani)〉 분석 45

2.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 중 여주인공 비올렛타 (Violetta)에 대한 분석 74

가. 오페라의 작곡 배경 74

나. 비올렛타에 대한 분석 77

다. 비올렛타의 아리아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È strano!...Ah, fors'è lui...Sempre libera)〉 분석 79

3. 엘비라와 비올렛타의 비교 분석 103

V. 결론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4

표목차

〈표 1〉 베르디 초기 오페라 작품의 성격과 장르 19

〈표 2〉 베르디 중기 오페라 작품의 성격과 장르 23

〈표 3〉 베르디 말기 오페라의 주요작품과 스타일 28

〈표 3-1〉 애국주의 여성 캐릭터 32

〈표 3-2〉 낭만주의 여성 캐릭터 36

〈표 4-1〉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모든 경멸을 에르나니에 대하여〉 가사 해석 47

〈표 4-2〉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의 형식구조 49

〈표 4-3〉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가사 해석 80

〈표 4-4〉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의 형식구조 83

악보목차

〈악보 4-1-1〉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전주 마디 1-4 52

〈악보 4-1-2〉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쉐나 마디 12-17 54

〈악보 4-1-3〉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쉐나 마디 18-20 55

〈악보 4-1-4〉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쉐나 마디 21-29 56

〈악보 4-1-5〉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바티나 마디 30-36 58

〈악보 4-1-6〉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바티나 마디 37-43 59

〈악보 4-1-7〉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바티나 마디 40-46 60

〈악보 4-1-8〉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바티나 마디 47-55 62

〈악보 4-1-9〉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간주 마디 63-68 64

〈악보 4-1-10〉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간주 마디 71-75 65

〈악보 4-1-11〉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간주 마디 101-04 67

〈악보 4-1-12〉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레치타티보 마디 109-12 68

〈악보 4-1-13〉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발렛타 마디 113-24 70

〈악보 4-1-14〉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발렛타 마디 130-35 71

〈악보 4-1-15〉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발렛타 마디 136-38 72

〈악보 4-1-16〉 〈에르나니, 날 데리고 도망쳐요〉 카발렛타 마디 145-48 73

〈악보 4-2-1〉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레치타티보 마디 1-16 85

〈악보 4-2-2〉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카바티나 마디 23-41 87

〈악보 4-2-3〉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카바티나 마디 47-63 89

〈악보 4-2-4〉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레치타티보 2마디 117-26 91

〈악보 4-2-5〉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레치타티보 마디 126-31 93

〈악보 4-2-6〉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레치타티보 마디 135-46 94

〈악보 4-2-7〉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카발렛타 마디 137-51 96

〈악보 4-2-8〉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카발렛타 마디 173-80 98

〈악보 4-2-9〉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카발렛타 마디 188-94 100

〈악보 4-2-10〉 〈이상하다!...아, 그이던가...언제나 자유롭게〉 카발렛타 마디 223-30 102

초록보기

As an opera connecting the preceding and the following by Verdi, Ernani fully embodies the characteristics of romantic passion breaking through order and rationality in both content and form. By shaping Elvira, such a rebel consciousness of women, Verdi expressed the social people's emotions, vivid image to reflect the reality of the social background at that time, Italy has a profound national character, hero and reality, focus on increased in women, his persistence, brave, remarkable and noblewomen. As a work in the middle period of Verdi's creation, Violetta in La traviata is a female character very similar to Elvira, who also has a brave and firm personality, and is a typical representative of romanticism. With an indomitable spirit of counterbalance, nationalism and patriotism, he swept away the neglect of women in previous literary works and, in his unique way, made the audience feel the unique charm of women.

This paper is divided into two parts. The first part discusses the historical origin of Verdi's opera development and the style of female characters, studies several female characters with different images and styles under Verdi's works, analyzes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nd understands the original intention and purpose of Verdi's creation of female characters. Early in the second part focuses on the verdi opera the heroine of this Ernani Elvira musicality, and mid in the opera La traviata violet column tower arias of the heroine, by comparing the analysis conclusion, the female characters in verdi opera are desire happiness, freedom, there is a kind of unyielding spirit and willing to fight hard difficult to will. Verdi used his unique way, let the audience feel the unique charm of women.

In this paper, the heroine Elvira in his early work Ernani and the heroine Violetta in his middle work La traviata are are used as the entrances to analyze the features and characteristics of female characters in Verdi's works. In this way, we can get a thorough understanding of the great composer's wild imagination and his spir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