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교육 14
가. 다문화와 한국의 다문화 사회 14
나. 다문화교육의 개념 16
다. 다문화교육 목표 20
라. 다문화교육에서 교사 역할 22
2. 다문화 인식 24
가. 다문화 인식의 개념 24
나. 다문화 인식 구성요소 28
3. 다문화 교육역량 29
가. 다문화 교육역량 개념 29
나. 다문화 교육역량 구성요소 32
4. 다문화 태도 35
가. 다문화 태도 개념 35
나. 다문화 태도 구성요소 38
5. 선행연구 고찰 40
III. 연구방법 44
1. 연구 대상 44
2. 연구모형 46
3. 조사도구 46
가. 다문화 인식 측정도구 47
나. 다문화 교육역량 측정 도구 47
다. 다문화 태도 측정 도구 48
4. 자료 분석 방법 49
5. 연구 윤리 51
IV. 연구결과 52
1. 기술통계분석 52
가. 측정 변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2
나. 측정 변인 간의 상관관계 53
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측정 변인 간의 차이 분석 55
2. 다문화 태도의 매개효과 검증 60
가.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 개방성의 매개효과 검증 62
나.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 수용성의 매개효과 검증 64
다.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 공존성의 매개효과 검증 65
V. 요약, 결론 및 제언 68
1. 요약 68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설문지 82
ABSTRACT 87
[그림 II-1] 다문화교육 4가지 차원의 개념 17
[그림 III-1] 연구 모형 46
[그림 III-2] Baron과 Kenny(1986)의 검정절차 50
[그림 III-3] Sobel tset(소벨 테스트) 검증 공식 50
[그림 IV-1] 다문화 태도의 매개효과 검증 61
[그림 IV-2]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 개방성의 매개효과 검증 63
[그림 IV-3]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 수용성의 매개효과 검증 64
[그림 IV-4]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 공존성의 매개효과 검증 66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