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4차 산업혁명 시대 15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념 15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17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보육 20
1)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보육 20
2)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보육교사 역량 2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38
4. 자료분석 39
IV. 연구결과 40
1. 보육교사의 지능정보 역량 42
2. 보육교사의 융합적·통합적 재구성 역량 45
3. 보육교사의 협업·의사소통 역량 48
4. 보육교사의 공동체 역량 51
5. 보육교사의 감성 역량 54
V.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록_설문지 67
ABSTRACT 75
〈표 II-1〉 산업혁명 시대의 정의 16
〈표 II-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 17
〈표 II-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18
〈표 II-4〉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요한 역량 33
〈표 III-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36
〈표 III-2〉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37
〈표 IV-1〉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 40
〈표 IV-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 차이 41
〈표 IV-3〉 보육교사의 지능정보 역량 43
〈표 IV-4〉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능정보 역량 차이 44
〈표 IV-5〉 보육교사의 융합적·통합적 재구성 역량 45
〈표 IV-6〉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융합적·통합적 재구성 역량 차이 47
〈표 IV-7〉 보육교사의 협업·의사소통 역량 49
〈표 IV-8〉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협업·의사소통 역량 차이 50
〈표 IV-9〉 보육교사의 공동체 역량 52
〈표 IV-10〉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 역량 차이 53
〈표 IV-11〉 보육교사의 감성 역량 55
〈표 IV-1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 역량 차이 56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 수준을 조사 및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보육교사를 위한 역량 강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방향성 설정을 위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지능정보 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적·통합적 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협업·의사소통 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4.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공동체 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5.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감성 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20년 12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김유정, 남규(2020), 이하원, 신원애, 조혜경(2020)이 중심으로 개발한 역량설문지를 서울, 경기지역의 해당 보육기관에 총 330부를 발송하여 315부가 수거되었고 설문지 중 문항이 누락이 있어 사용하기 어려운 설문지 1부를 제외한 최종 314부를 자료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독립표본 t-test와 일반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 규명을 위해 Scheffé 의 사후 검정을 실시 하였다. 통계적 검증은 유의 수준 a=.05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 조사 결과, 보육교사의 역량 수준을 5점 척도로 평정한 결과 감성 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융합적·통합적 역량이 가장 낮았다. 보다 구체적으로 첫째,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지능정보역량의 전체 평균은 보통 수준이다. 기술을 활용하면서 접하게 된 개인정보를 보호한다는 역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어린이집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증강현실, 사물인터넷, 3D프린터)들을 사용 할 수 있다는 역량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적 배경에 따라 지능정보 역량 수준 모두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적·통합적 재구성 역량의 전체 평균은 보통 수준이다. 보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한다는 역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현장에서 남의 이목을 끌만한 독창적인 것(교재 교구,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낸 적이 있다는 역량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적 배경에 따라 학력, 교직 경력, 현 어린이집 경력, 보유 자격증이 높을수록 융합적·통합적 역량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협업·의사소통 역량의 전체 평균은 높은 수준이다. 보육현장에서 상대방(교사. 부모. 영유아)의 의견을 경청한다는 역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현장에서 대화나 교사회의 시 의견을 조정하는 중재자의 역할을 잘한다는 역량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적 배경은 학력, 교직 경력, 현 어린이집 경력, 보유 자격증이 높을수록 협업·의사소통 역량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공동체 역량의 전체 평균은 높은 수준이다. 비도덕적인 언행으로 상대방(교사, 부모, 영유아)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노력한다는 역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세계의 다양한 이슈(정치, 문화, 경제 등)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는 역량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적 배경에 따라 연령, 결혼 상태, 학력, 교직 경력, 현 어린이집 경력이 높을수록 공동체 역량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감성 역량의 전체 평균은 높은 수준이다. 친한 사람과 갈등을 겪을 때, 그 사람의 불만을 진지하게 들으려고 노력한다는 역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만나는 상대방(교사, 부모, 영유아)에게 나의 도움이 필요한지 자주 물어본다는 역량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적 배경에 따라 교직 경력, 현 어린이집 경력이 높을수록 감성 역량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보육교사의 역량은 역량에 따라 다소 편차가 있으나 대체로 잘 갖추어짐을 알 수 있다. 이를 기초로 본 연구는 미래사회교육을 선도할 보육교사의 재교육 프로그램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교육 및 연수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