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4
Ⅱ. 본론 6
1. D.Shostakovich의 생애와 음악 6
1) Shostakovich의 생애 6
2) Shostakovich의 음악 10
2. 'D.Shostakovich Cello sonata in d minor Op. 40'의 분석 14
1) 작품 분석 14
Ⅲ. 결론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4
20세기 러시아 음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는 당시의 정치적·사회적 분위기에 많은 영향을 받은 작곡가이다. 그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당의 요구에 순응하며 오페라에서부터 영화음악까지 다양한 장르를 통해 자신만의 음악 어법을 구축해 나갔다. 하지만 쇼스타코비치가 '순응'이라는 태도를 취하기 전까지는 다양한 사건들이 존재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오페라 작품 「므첸스크의 멕베스 부인」이 공개적으로 망신을 당하고, 그의 지인들이 직접적으로 당의 대숙청을 피해가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공포에 질린 쇼스타코비치는 당에게 자신의 충성을 바치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현명하게도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당을 위한 작품을 작곡하고, 사적인 공간에서는 자신의 억눌린 음악적 자유를 찾아가는 행위를 멈추지 않았다. 이러한 양면성은 스탈린 정권 이후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본 논문에서 다룬 쇼스타코비치의 「첼로 소나타 Op. 40」은 초기 작품 중 하나이다. 이 작품이 탄생할 시점은 스탈린 정권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의해 예술계가 압박받기 시작할 때였다. 이러한 영향으로 본 작품은 쇼스타코비치 초기 음악적 성향인 아방가르드한 조성적 요소들과 중기에 드러나는 신고적주의적인 면모를 따르고 있는 형식적인 요소들이 절묘하게 섞여 있으며, 그로 인해 초기와 중기의 과도기적 작품으로 해석될 수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