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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7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의의 9

4.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Ⅱ. 이론 및 기존문헌 고찰 11

1. 중국 수출기업 11

2. 시장지향성 15

1) 시장지향성의 개념 15

2) 시장지향성의 분류 16

3) 시장지향성에 관한 선행 연구 18

3. 마케팅역량 22

1) 마케팅역량의 개념 22

2) 마케팅역량의 구성 요소 23

3) 마케팅역량에 관한 선행 영구 26

4. 조정 메커니즘 28

5. 환경 불확실성 28

1) 환경 불확실성의 개념 28

2) 환경 불확실성의 유형 30

6. 수출성과 31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가설 33

1) 마케팅역량의 매개효과 33

2) 조정 메커니즘과 환경 불확실성의 조절효과 33

Ⅳ. 연구 설계 35

1. 설문지 구성 35

2. 표본 수집 및 분석 방법 36

Ⅴ. 실증분석 38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38

2.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9

1) 변수의 신뢰성 검증 39

2) 변수의 타당성 검증 39

3. 상관관계 분석 42

4. 연구가설의 검증 42

1) 마케팅역량의 매개효과 검증 42

2) 조정 메커니즘의 조절효과 검증 44

3) 시장불안의 조절효과 검증 45

4) 경쟁강도의 조절효과 검증 47

5. 연구가설의 결과 48

Ⅵ. 결론 50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0

1) 연구의 요약 50

2) 연구의 시사점 51

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 방향 52

참고 문헌 54

부록 68

[부록]1. 설문지(한국어) 68

[부록]2. 설문지(중국어) 73

[부록]3. 설문지에 응답한 기업명록 78

Abstract 84

표목차

[표 1-1] 연구의 흐름 10

[표 2-1] 시장지향성의 정의 정의 16

[표 2-2] 행동적 관점과 문화적 관점의 비교 18

[표 2-3]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에 관한 국내 연구 19

[표 2-4]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에 관한 국외 연구 21

[표 2-5] 마케팅역량의 정의 23

[표 2-6] 마케팅역량의 구성 요소 24

[표 2-7] 마케팅역량 주요 구성 요소의 정의 26

[표 2-8] 마케팅역량과 수출기업에 관한 선행 연구 27

[표 2-9] 환경 불확실성의 개념 29

[표 4-1] 2020년 중국 각 주요 지역의 수출금액 및 전년도 대비 증가율 36

[표 5-1] 인구통계학적 특징 38

[표 5-2] 변수의 신뢰성분석 39

[표 5-3] 탐색적 요인분석 40

[표 5-4] 각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42

[표 5-5] 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케팅역량의 매개효과 검증 43

[표 5-6] 시장지향성이 마케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정 메커니즘의 조절효과 검증 44

[표 5-7] 시장지향성이 가격결정 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시장불안의 조절효과 검증 45

[표 5-8] 시장지향성이 신제품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시장불안의 조절효과 검증 46

[표 5-9] 시장지향성이 마케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경쟁강도의 조절효과 검증 47

[표 5-10] 연구가설 결과의 요약 48

그림목차

[그림 2-1] 중국 2018-2020년 월별 수출 총액 대비 증가율 11

[그림 2-2] 2020년 전 세계 화물 수출 비중 10위권 국가 및 지역 12

[그림 2-3] 1998-2019년 중국의 각 대주 수출 총액 14

[그림 3-1] 연구모형 32

초록보기

 최근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시장지향성과 수출성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통일한 연구 결과가 없다. 연구 결과의 다양성의 근본적인 원인은 시장지향성과 수출성과 간에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마케팅역량이 시장지향성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예측하고, 시장지향성은 마케팅역량을 통해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어떤 조절변수도 있다고 본다. 그래서 본 연구는 중국의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과정을 살펴보고, 시장지향성, 마케팅역량, 수출성과의 관계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 결과 마케팅역량은 시장지향성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조정 메커니즘과 환경 불확실성은 시장지향성과 마케팅역량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