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5
가. 아웃도어교육 15
나. 청소년 16
다. 대안학교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아웃도어교육 개념 17
2. 아웃도어교육 사례 19
가. 역사 속 아웃도어교육 19
나. 국내외 아웃도어교육 20
3. 청소년기 아웃도어교육 25
가. 청소년기의 특성 25
나. 청소년 아웃도어교육의 의미 26
4. 생애사 연구 28
가. 생애사 연구의 역사적 배경 28
나. 생애사 연구의 방법적 특성 29
5. 선행 연구 30
가. 아웃도어교육 관련 연구 30
나. 체육교육 관련 생애사 연구 34
Ⅲ. 연구 방법 37
1. 연구 설계 37
2. 연구 참여자 38
3. 자료 수집 40
가. 심층 면담 40
나. 참여 관찰 41
다. 문서자료 42
4. 자료 처리 42
가. 전사 42
나. 주제별 약호화 43
다. 개인 아카이브 구축 43
5. 자료 분석 및 해석 43
6. 자료의 진실성 44
가. 다각도 분석법 45
나. 연구 참여자 확인 45
다. 동료 간 협의 4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7
1. 교직 입문 이전의 아웃도어활동 47
가. 캠핑을 동경하다 47
나. 산악부에 입문하다 49
다. 청춘을 산에 걸다 54
라. 알피니스트를 꿈꾸다 56
2. 교직 입문 이후의 아웃도어활동과 아웃도어교육 60
가. 산을 생각하다 61
나. 사람을 생각하다 64
다. 교육을 생각하다 78
3. 아웃도어교육 경험의 교육적 의미 84
가. 체험의 장 85
나. 소통의 장 91
다. 성장의 장 96
Ⅴ. 결론 및 제언 101
1. 요약 및 결론 101
2. 제언 104
참고 문헌 105
ABSTRACT 113
그림 Ⅳ-1. 산악부 첫 등반 날 터미널에서 50
그림 Ⅳ-2. 산악부 선배들과 암벽장에서 52
그림 Ⅳ-3. 대통령기 등산대회 우승 기념 53
그림 Ⅳ-4. 내 청춘 산에 걸고 54
그림 Ⅳ-5. 꿈속의 알프스 54
그림 Ⅳ-6. 대학 시절 암벽등반 57
그림 Ⅳ-7. 히말라야 칸첸중가 60
그림 Ⅳ-8. 히말라야 피상피크 등반 65
그림 Ⅳ-9. 피상피크 정상에서 66
그림 Ⅳ-10. 요세미티 암벽 67
그림 Ⅳ-11. 요세미티 정상에서 67
그림 Ⅳ-12. 루아페후 등반의 안내 보행 70
그림 Ⅳ-13. 루아페후 정상에서 희망을 담은 타임캡슐 묻기 71
그림 Ⅳ-14. 오지학교 탐사대 트레킹 74
그림 Ⅳ-15. 문화교류 행사 75
그림 Ⅳ-16. 레크리에이션 75
그림 Ⅳ-17. 벽화그리기 봉사 77
그림 Ⅳ-18. 네팔학교 자매결연 77
그림 Ⅳ-19. 해파랑길의 여정 81
그림 Ⅳ-20. 소감 작성 81
그림 Ⅳ-21. 백두대간 탐사활동 83
그림 Ⅳ-22. 카누잉 환경보호 90
그림 Ⅳ-23. 환경 퍼포먼스 90
그림 Ⅳ-24. 교사와 학생의 소통 92
그림 Ⅳ-25. 학생 소통의 장 94
그림 Ⅳ-26. 인간과 자연(충주 탄금호) 95
이 연구는 중등학교 교사로서 아웃도어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K교사의 생애를 통해 아웃도어교육 전문가로의 성장 과정과 아웃도어교육 경험의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현재 충청북도에 소재한 학생수련원에 파견근무하고 있으며 아웃도어교육을 활발하게 실천하고 있는 중등교사 한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질적 연구인 생애사 연구방법을 선택하였고 구체적인 자료 수집 방법으로 심층 면담, 참여 관찰, 사진과 기사 등의 문서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다각도 분석법, 연구 참여자 확인, 동료 간 협의를 통해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교사의 아웃도어교육 전문가로의 성장 과정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K교사는 시골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자연에서 놀 기회가 많았다. 초등학교 시절 자연에 나가서 캠핑하는 것에 대한 동경이 있었는데 기회가 없어서 집 마당에서 텐트를 치고 잠을 자기도 했었다. 초등학교 고학년 때부터 중학교까지 스카우트 활동을 했으나 외부활동이 없는 형식적인 면을 아쉬워했으며 별다른 목표 의식 없이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했다.
고등학교 전까지는 산을 몰랐으나 산악부 모집공고를 보고 친구와 가입을 하게 됐다. 첫 암벽등반 도전 후 산에 매력을 느껴서 한국 등산학교를 수료하기도 했다. 산악부 동아리 선생님의 지도로 등산대회에서의 우승과 입상을 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대학에 가지 못하면 산에 갈 수 없다는 말을 듣고 겨울 방학부터 열심히 공부하여 꼴찌에서 상위권으로 성적이 급격히 올랐다. 대학과 전공을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등반 활동은 우선 고려의 대상이었다.
대학 시절에 선배, 후배들과 전문적인 암벽, 빙벽 등반 활동을 활발히 했으며 행정병으로의 군 생활 기간은 등반 및 아웃도어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쌓는 기회가 되었다. 군 제대 전 히말라야 원정대에 지원하여 우여곡절 끝에 도전하게 됐으나 정상 등반은 실패하는 경험도 하게 된다.
교직 입문 이후에도 히말라야를 비롯한 세계의 고산 등반에 성공했으며 교사로서 학생들이 자연에서 활동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했다. 교직 초기에는 학생들과 함께 하는 일일 체험활동 중심이었지만 경력이 쌓이면서 교육적으로 좀 더 의미 있는 목표를 위해서 지역의 경계를 종주하는 등반과 물길탐사 등을 계획하고 실천했다.
K교사는 시골 학교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산악부 동아리를 신설했고 열심히 지도하여 각종 대회에서 큰 성과도 거뒀다. 이러한 경험을 확장하여 졸업생, 재학생, 시각장애 학생이 함께 히말라야의 피상피크를 오르는'꿈나무원정대'를 추진했고 이 도전과 성취는 미국의 요세미티 암벽 등반으로 이어졌다.
K교사의 도전은 멈추지 않았다. 시각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교포 학생과 함께 '청소년 희망 찾기 탐사대'를 이끌고 뉴질랜드의 설산 등반에도 성공하였다. 학생들에게 도전과 협력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했던 K교사의 노력은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이어졌다. 근무하는 학교에서의 학생들과 함께 하는 활동에서부터 '히말라야 오지학교 탐사대'의 대장으로 네팔 지역의 트레킹과 봉사활동을 16년 동안 이어오고 있다. 작은 나눔과 봉사로 시작하여 네팔학교의 교육환경개선으로 변화시켰고 양국 학생들의 문화교류를 통한 성장을 돕고 있다.
K교사는 아웃도어교육 전문가로 성장하면서 자연에서, 자연을 통해, 자연을 알아가는 아웃도어교육이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강력한 교육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더 많은 학생들이 아웃도어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현재는 대안 중·고등학교와 학생수련원에서 아웃도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공교육에서의 아웃도어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 K교사의 아웃도어교육 경험이 지니는 교육적 의미는 '체험의 장', '소통의 장', '성장의 장'으로 범주화되었다.
K교사는 아웃도어교육의 주체인 학생들이 자연에서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의미 있는 목표를 달성하고 다음 단계로의 발전을 이끄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의 아웃도어교육 경험은 협력학습, 봉사활동, 환경교육을 포함하는 '체험의 장'으로서의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K교사는 본인의 아웃도어교육에 관한 확고한 철학을 구현하기 위해 주변의 사람들과 소통했고 학생들이 교사, 친구, 자연과 소통하기를 기대했다. 그의 아웃도어교육 경험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인간과 자연 사이의 '소통의 장'으로서의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K교사는 학생들이 아웃도어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직접적인 도전을 하며 자기 발견의 기회를 찾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했다. 그의 아웃도어교육 경험은 도전과 인내, 성찰과 치유, 일상으로의 전이를 추구하는 '성장의 장'으로서의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