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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내용 16
가. 정체성(Identity): 다문화 시민 정체성 22
나. 다양성·다원성(Diversity-Pluralism): 문화 다양성 및 다원성 23
다. 사회정의(Social Justice): 사회정의와 인권 23
2. 식생활교육과 다문화교육 25
3. 식생활교육과 교재의 현황과 내용 29
가. 학교 내 식생활교육과 현황과 내용 29
나. 학교 외 식생활교육의 현황과 내용 31
III. 연구 방법 39
1. 분석 대상 39
2. 분석 준거 41
IV. 연구 결과 45
1. 유아용 식생활교육 교재의 내용 분석 45
가. '다같이 냠냠' 식생활교육 교재의 내용 분석 45
2. 초등용 식생활교육 교재의 내용 분석 57
1) 정체성 57
2) 다양성·다원성 60
3) 사회정의 62
3. 중등용 식생활교육교재의 내용 분석 67
가. '중학생의 슬기로운 지속가능한 식생활' 식생활교육 교재의 내용 분석 67
나. '지속가능 식생활로 성장하는 나' 식생활교육 교재의 내용 분석 78
4. 고등·성인용 식생활교육교재의 내용 분석 82
가. '지속가능과 식생활' 식생활교육 교재의 내용 분석 82
V. 결론 및 제언 104
참고 문헌 109
Abstract 116
학교 외 교육으로 식생활교육은 다문화교육이 지향하는 문화다양성, 사회정의, 평등 면에서 연관, 교차되는 지점이 많은 교육이므로, 다문화 교육의 확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이다. 이에 본 연구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식생활교육 시 활용되는 유아·초등·중등·고등 및 성인대상의 교재 10종 교재에 나타나는 다문화교육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림축산식품부의 식생활교육 활용 교재에는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정체성·다양성 및 다원성·사회정의)가 포함되어 있는가? 둘째, 농림축산식품부의 식생활교육 활용 교재에는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정체성·다양성 및 다원성·사회정의)가 어떠한 방식으로 반영되고 나타나는가? 이 연구를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유아·초등·중등·고등 및 성인대상으로 개발한 식생활교육 활용 교재 10종의 본문, 사진 및 그림 자료, 활동지 등을 분석하였다. 다문화적 내용요소 분석준거는 조영달 등(2009)의 분석틀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의 분석결과는 유아·초등·고등 및 성인 식생활교육 교재에는 정체성, 다양성·다원성, 사회정의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가 나타난다. 중등 식생활교육 교재에는 정체성, 사회정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가 주로 나타나고 다양성·다원성 요소는 없거나 일부만 나타난다.
둘째 연구문제의 분석결과는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중 정체성은 전반적으로 국민 정체성과 민족 정체성의 내용의 편향적으로 나타난다. 다양성·다원성은 단순한 문화비교에만 그치는 형태로 나타난다. 사회정의의 경우, 유아, 초등용 교재는 직접적인 사회정의감의 형태보다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차별의 이미지가 많이 나타나고 중등, 고등 및 성인 교재에는 지속가능성의 기조에 따라 사회정의감의 내용이 많이 나타난다. 정체성의 측면에서는 국민적 정체성의 함양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문화 시민 정체성, 지역적 정체성, 개별 정체성과 더불어 세계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정체성도 필요하다. 10종 교재의 다양성·다원성의 내용 요소의 포함은 나타나기는 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사회에서 다문화 시민으로 살아가려면 다양한 개인들과 집단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무엇보다도 필요하고 학생과 시민이 이러한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추기 위한 다문화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매년 학교 외 기관에서 실시되는 식생활교육 내용 중에 다문화시민 정체성·문화다양성 및 다원성, 사회정의와 인권의 다문화교육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의 기초 자료인 교재의 개정·개발과 학교 외식생활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과정 가이드라인도 후속 연구를 통해 개발이 필요해 보인다. 사회 각 분야는 다문화교육이 어느 한 분야에서만 실행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 한다. 다양성이 심화한 사회에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줄이려면 구성원들에게 통합과 공존을 위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고 그 교육은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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