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배경 및 목적 8

1.2. 연구방법 및 범위 10

2. 행동주의 미술과 정치·사회적 예술 13

2.1. 행동주의 미술 13

2.1.1. 행동주의 미술의 개념 13

2.1.2. 행동주의 미술의 이론적 배경 16

2.1.3. 행동주의 미술의 미학적 쟁점 19

2.2. 정치적 예술과 행동주의 미술 23

2.2.1. 감성의 분할과 정치적 미술 23

2.2.2. 불화의 공간 생성과 공적 개입 27

3. 정체성 정치와 소수성의 미학 31

3.1. 정체성 정치 미술의 실천 가능성 31

3.2. 행동주의 미술사에 있어 정체성 정치 34

3.2.1. 민족정체성 회복과 치카노 벽화운동 34

3.2.2. 에이즈 위기와 행동주의 미술 39

3.2.3. 여성주의 행동 미술과 정체성 정치 44

3.3. 정체성 정치 미술의 소수성 분석 49

3.3.1. 탈영토화(la deterritorialisation de la langue)의 미술 50

3.3.2. 사회/예술계 비판과 정치화의 발현 53

3.3.3. 타자의 집단 발화와 연대의 생산 56

4. 사례연구: 새로운 실천과 대항으로서의 행동주의 미술 59

4.1. 주디 바카: 분리주의를 넘어 코스모폴리터니즘으로 60

4.2. 수잔 레이시: '새 장르 공공미술'로서의 행동주의와 정체성 정치 65

4.3. A-P-P: 아카이빙을 통한 정체성 정치의 가능성 70

5. 결론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4

도판목차

도판 1. 안토니오 베르날, 무제, 1968 37

도판 2. (좌) 에스트라다 코츠(Estrada Courts) 프로그램, 1970년대 중반 촬영 38

도판 3. (우) 에스트라다 코츠 프로그램, 우리는 소수자가 아니다, 1978 38

도판 4. (좌) 윌리 헤론, 흑백 모라토리엄 벽화, 1973 39

도판 5. (우) 윌리 헤론, 쪼개진 벽, 1972 39

도판 6. (좌) 액트 업, '침묵=죽음(Silence=Death)' 프로젝트, 1986 41

도판 7. (우) 그랑 퓨리, 기록이 보이게 하자, 1987 41

도판 8. (좌) 그랑 퓨리, 키스가 죽이지 않는다, 1989 43

도판 9. (우) 그랑 퓨리, 내 입술을 읽으세요, 1988 43

도판 10. (좌) 게릴라 걸스, 이 갤러리들은 여성 미술가들의 작품을 10% 이하를 전시하거나, 전혀 하지 않는다, 1985 46

도판 11. (우) 게릴라 걸스, 이 미술가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1985 46

도판 12. 게릴라 걸스, 여성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벗어야 하는가?, 1989 47

도판 13. (좌) 클레베 존스 고안, 네임즈 프로젝트 에이즈 메모리얼 퀼트, 1987 57

도판 14. (우) 주디 시카고, 디너 파티, 1974-79 57

도판 15. 주디 바카, 로스앤젤레스의 거대한 벽, 1974-1978 61

도판 16. 주디 바카, 세계의 벽: 두려움 없는 미래에 대한 비전, 1987~ 63

도판 17. 주디 바카, 세계의 벽 중 '균형', 1989 64

도판 18. 주디 바카, 세계의 벽 중 '비폭력적인 저항', 1990 64

도판 19. (좌) 수잔 레이시, 우먼 쇼, 1975 67

도판 20. (우) 수잔 레이시, 크리스탈 퀼트, 1987 67

도판 21-22. 수잔 레이시, 문과 거리사이, 2013 69

도판 23. (좌) A-P-P, 거리 투쟁의 아카이브 이미지, 2020~ 70

도판 24. (우) A-P-P, 파업 신문, 2020~ 70

초록보기

 Artist's social participation reinterprets historical and social events at the boundary between social movement and artistic creation, and it calls for changes. In particular, the concept and identity of the others created by discrimination and social convention are referred to the public opinion, and through this, it produces a counter-discours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plore the contemporary relevance by examining the cases focusing on the strategy of identity politics in the activism art which directly intervenes in social issues through visual languages.

To do this, the philosophical basis of activism art will be examined through the theories of political philosophers Jacques Rancière and Chantal Mouffe. Then, the Chicano Mural Movement and Guerrilla Girls, which were the feminist art movements emerged in the United States since 1960 will be studied, and the movements of the sexual minority community in the 1980s of the AIDS epidemic will be presented through the minority theories of Gilles Deleuze and Felix Guattari.

Through these theoretical and aesthetic bases, this thesis analyzes three cases that show another possibility beyond the existing strategy of identity politics. These cases are Judy Baca's mural movement moving beyond the limits of separatism toward pluralism and cosmopolitanism, Suzanne Lacy, who presented a new vision through the undetermination of the interaction and relationship with the audience, and the A-P-P which shows the possibility of resistance through archiving. The above cases reconsider the validity and way of perception on identity politics and suggest another possibility in establishing a relationship between society and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