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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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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9

ABSTRACT 13

제1장 서론 1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

1.3. 연구의 구성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8

2.1. 부모 완벽주의 성향 28

2.1.1. 완벽주의 성향의 정의 28

2.1.2. 완벽주의 성향의 구성요소 36

2.1.3. 완벽주의 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42

2.2. 부모 통제적 양육태도 47

2.2.1. 부모 양육태도의 개념 47

2.2.2. 부모 통제적 양육태도의 개념 59

2.2.3. 부모 통제적 양육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64

2.3. 유아 문제행동 69

2.3.1. 유아 문제행동의 개념 69

2.3.2. 유아 문제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79

제3장 연구 설계 83

3.1. 연구의 모형 83

3.2. 연구가설의 설정 84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문항 88

3.4. 자료분석 100

제4장 실증분석 102

4.1. 자료의 수집 및 점검 102

4.2. 표본의 구성 102

4.3. 측정모형의 검증 105

4.4. 구조모형의 검증 111

4.5. 가설 검증 112

제5장 결론 116

5.1. 연구결과의 요약 116

5.2. 연구의 시사점 121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30

참고문헌 132

부록 173

[표 2-1] 완벽주의 성향의 구성요소 41

[표 2-2] 양육 태도의 유형(국외) 57

[표 2-3] 양육 태도의 유형(국내) 58

[표 2-4]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7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7

[표 3-2] 변수의 측정문항(완벽주의 성향) 98

[표 3-3] 변수의 측정문항(통제적 양육태도) 99

[표 3-4] 변수의 측정문항(문제행동) 99

[표 3-5] 통계분석 방법 101

[표 4-1] 표본의 구성 104

[표 4-2]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106

[표 4-3]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결과 108

[표 4-4] 측정모형의 판별타당성 검증결과 110

[표 4-5]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111

[표 4-6]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분석결과 115

[표 4-7] 가설검증 결과 115

[그림 1-1] 연구의 체계도 27

[그림 2-1] Schaefer의 양육태도 모형 51

[그림 3-1] 연구모형 84

[그림 4-1] 측정모형의 경로와 표준화계수 107

[그림 4-2]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분석결과 112

초록보기

부모는 유아가 태어나서 성장하고 독립할 때까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중 하나로서, 부모에게 보이는 완벽주의 성향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양육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것은 현대사회가 완벽한 인간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완벽주의 성향을 추구하는 개인 성격특성이 대인관계나 개인의 행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으로 나타난다.

부모가 가진 완벽주의 성향은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양육태도는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태도와 행동으로서 부모-자녀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아동의 인지능력, 성격이나 정서 등에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완벽주의 성향의 양육태도는 자녀로 하여금 부정적 심리적인 상징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 부모의 통제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개념과 구성요소를 문헌을 통해 검토하고, 각 변인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부모의 통제적 양육태도-유아의 문제행동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3세~7세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실증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3~7세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표본을 확대하여 본 조사를 하였다. 본 조사는 3~7세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2021년 7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약 2개월간 온라인 및 이메일을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도구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통계처리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수집된 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하였다. 둘째, 완벽주의, 통제적 양육태도, 유아의 문제행동 관계의 측정모형 적합도 검증 후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고 구조모형의 적합성 검증을 하였다. 셋째, 구조방정식 모델링(St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 중 부모의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통제적 양육태도 중 행동적 통제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심리적 통제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적 통제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통제는 유아의 문제행동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문제행동 중 유아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 외에 부모 통제적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일반적인 부모 양육태도와는 차별적으로 상황에 따른 적절한 양육태도의 판단 및 수행과 관련이 있는 심리적 통제와 유아 문제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들 연구 결과를 근거로 유아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치료 또는 예방 개입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이 부모 통제적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부모 통제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연구모형으로써의 유효성을 증명하였다. 둘째, 삶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한다. 셋째, 가치관을 성찰하고 비합리적 사고를 개선한다. 넷째, 비판적 시각이 아닌 노력, 결과,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다섯째, 일상생활에서 비현실적 목표가 아닌 현실을 고려한 목표를 설정한다. 여섯째, 균형 잡힌 감각과 여유로 삶을 바라본다. 일곱번째,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가와 상담한다. 완벽주의는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를 모두 갖고 있으므로 건전하고 건강하게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과 통제적 양육태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의 감소를 위한 예방적 차원에서의 방안과 부모의 올바른 양육태도 지원에 대한 바람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완벽주의 성향인 부모는 노력해서 얻는 기쁨을 중요시하고,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 상황을 수용하거나 만족하지 못하고 불안해하기도 한다. 이것은 자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신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는 유아의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 외에 부모 통제적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일반적인 부모 양육태도와는 차별적으로 상황에 따른 적절한 양육 태도의 판단 및 수행과 관련이 있는 통제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들 연구 결과를 근거로 유아의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치료 또는 예방 개입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