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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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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방법 및 내용 16
3. 이론적 배경 18
3.1. 패션사진의 개념 18
3.2. 패션사진의 종류 19
3.2.1. 에디토리얼(editorial) 패션사진 19
3.2.2. 애드버타이징(advertising) 패션사진 21
3.3. 패션사진에서의 스토리텔링 22
3.3.1. 스토리텔링의 개념 22
3.3.2. 복수 사진의 종류 24
3.4. 캔디드 포토(Candid Photo) 29
3.4.1. 스냅사진(Snapshot) 29
3.4.2. 캔디드(Candid) 30
3.4.3. 현장사진(Outdoor) 31
II. 본론 32
1. 피터 린드버그의 생애와 사진미학의 형성과정 32
2. 피터 린드버그의 사진작품의 특성과 의미 35
2.1. 사진작품의 특성 35
2.2. 사진작품의 의미 40
3. 피터 린드버그의 에디토리얼 43
3.1. 흑백사진(Black and White) 43
3.2. 포토스토리(photo story) 53
3.3. 70~80년대 매거진 61
4. 피터 린드버그의 시각적 특성 64
4.1. 고정관념에서의 해방 64
4.2. 사진 스타일 68
4.3. 슈퍼모델의 탄생 87
4.4. 패션사진 이외의 작업들 92
5. 사진가의 비교 93
5.1. 파올로 로베르시(Paolo Roversi) 93
5.2. 스티븐 마이젤(Steven Meisel) 95
5.3. 비교분석 97
III. 결론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07
〈표 1〉 스토리텔링의 일반적 개념 구조 23
〈표 2〉 복수 사진의 종류 24
〈표 3〉 사진가의 비교 98
〈사진 1〉 연속사진 예제 (듀안마이클, '우연한 만남') 25
〈사진 2〉 연작사진 예제 (스트븐 마이젤 Vogue UK, April 2021) 26
〈사진 3〉 결정적 순간 29
〈사진 4〉 vogue IT, 2015 38
〈사진 5〉 Sep 2015 - Vogue IT 50
〈사진 6〉 2017 - Pirelli Calendar 50
〈사진 7〉 Oct 1984 51
〈사진 8〉 Sep 2015 51
〈사진 9〉 2017 - Julianne Moore 51
〈사진 10〉 2017 - Nicole Kidman 51
〈사진 11〉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3
〈사진 12〉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3
〈사진 13〉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3
〈사진 14〉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3
〈사진 15〉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3
〈사진 16〉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4
〈사진 17〉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4
〈사진 18〉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4
〈사진 19〉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4
〈사진 20〉 Harper's Bazaar, Wanted, Jun 1993 54
〈사진 21〉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2〉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3〉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4〉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5〉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6〉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7〉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8〉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29〉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30〉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31〉 Vogue IT, Anna's Story, 2002 58
〈사진 32〉 Stern, chapeaux, 1978 61
〈사진 33〉 Stern, chapeaux, 1978 61
〈사진 34〉 Stern, chapeaux, 1978 61
〈사진 35〉 Stern, Karl Lagerfeld Thierry Mugler and models, 1978 61
〈사진 36〉 Stern, Karl Lagerfeld Thierry Mugler and models, 1978 61
〈사진 37〉 Stern, Karl Lagerfeld Thierry Mugler and models, 1978 61
〈사진 38, 39〉 Aug 1979-Marie Claire - Sports 63
〈사진 40〉 Vogue De, Natural Beauty, May 2017 67
〈사진 41〉 Vogue De, Natural Beauty, May 2017 67
〈사진 42〉 Vogue De, Natural Beauty, May 2017 67
〈사진 43〉 Vogue De - May 2017 67
〈사진 44〉 Vogue De, Natural Beauty, May 2017 67
〈사진 45〉 Vogue US, The White Shirts, Aug 1988 69
〈사진 46〉 Vogue US - Nov 1988, Cover Page 71
〈사진 47〉 Vogue IT, ET Story, Mar 1990 75
〈사진 48〉 Vogue IT, ET Story, Mar 1990 75
〈사진 49〉 Vogue IT, ET Story, Mar 1990 75
〈사진 50〉 Vogue IT, ET Story, Mar 1990 75
〈사진 51〉 Vogue IT, ET Story, Mar 1990 75
〈사진 52〉 Vogue IT, ET Story, Mar 1990 76
〈사진 53〉 Vogue IT, ET Story, Mar 1990 76
〈사진 54〉 Vogue IT, ET Story, Mar 1990 76
〈사진 55〉 Vogue IT, ET Story, Mar 1990 76
〈사진 56〉 Vogue IT, ET Story, Mar 1990 76
〈사진 57〉 Vogue IT, ET Story, Mar 1990 76
〈사진 58〉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7
〈사진 59〉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7
〈사진 60〉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7
〈사진 61〉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7
〈사진 62〉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63〉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64〉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65〉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66〉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67〉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68〉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69〉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8
〈사진 70〉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1〉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2〉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3〉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4〉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5〉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6〉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7〉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79
〈사진 78〉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79〉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80〉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81〉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82〉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83〉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84〉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85〉 Vogue IT, Walking with Lindbergh, Oct 2016 80
〈사진 86〉 Harper's Bazaar, Behati Prinsloo, Nov 2006 82
〈사진 87〉 Harper's Bazaar, Behati Prinsloo, Nov 2006 82
〈사진 88〉 Harper's Bazaar, Behati Prinsloo, Nov 2006 82
〈사진 89〉 Harper's Bazaar, Behati Prinsloo, Nov 2006 82
〈사진 90〉 Harper's Bazaar, Behati Prinsloo, Nov 2006 82
〈사진 91〉 Harper's Bazaar, Behati Prinsloo, Nov 2006 82
〈사진 92〉 Vogue 1988 - Rachel Williams 86
〈사진 93〉 Harper's Bazaar 2009 - Cindy Crawford 86
〈사진 94〉 Vogue 2015 - Kate Moss 86
〈사진 95〉 WSJ 2015 - Angelina Jolie 86
〈사진 96〉 Vogue 2016 - Kate Moss 86
〈사진 97〉 Vogue 2018 - Emma Wastson 86
〈사진 98〉 Vogue UK, Cover, Jan 1990 89
〈사진 99〉 Vogue UK, Cover, Jan 1990 89
〈사진 100〉 Vogue UK, Cover, Jan 1990 89
〈사진 101〉 Vogue UK, Cover, Jan 1990 89
〈사진 102〉 Vogue UK, Cover, Jan 1990 89
〈사진 103〉 Vogue UK, Cover, Jan 1990 89
〈사진 104〉 Harper's Bazaar - Sep 2009 90
〈사진 105〉 Paolo Roversi 94
〈사진 106〉 Steven Meisel 96
너무나 화려한 세상 속에 사는 우리는 언제나 더 자극적인 것을 갈망하고 있다. 음식, 의상, 영상, 액티비티(Activity), SNS 등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눈에 띄기 위해 더 많은 자극을 요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이런 자극에서 벗어나 내면의 세계에 좀 더 접근하려고 시도하는 패션 포토그래퍼가 지향하는 사진은 어떤 모습일까?
본 연구는 오늘날의 패션사진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고 몇 해 전 타계한 린드버그에 관한 논문이다. 그의 사진엔 과한 화장이나 거추장스러운 헤어, 액세서리는 불필요하게 느껴진다. 오로지 자연과 모델 그리고 포토그래퍼만 있으면 모든 것이 완성된다. 모델과 포토그래퍼 사이에 방해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저 본질만 존재할 뿐이다. 당연하다고 여기는 후보정도 불필요하다. 포토샵이 모델의 본질을 흐트러트리지 않는다. 오로지 컬러사진에 최적화된 디지털카메라의 흑백전환에만 필요할 뿐이다.
피터 린드버그는 리터칭을 통해 모델 본연의 모습이 사라지는 것을 경계했다. 유명 모델, 배우, 셀럽(Celebrity) 등 그에게는 언제나 그들의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만 필요했다. 자연스러움이 모든 것의 본질이라 여겼다.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 현실에 있는 컬러를 외면하고, 이것을 흑백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예술로 나아가려 했다.
그의 흑백사진은 과거로의 회기 같지만, 흑백을 통해 과거와 소통하고 현실에서 거추장스러운 것을 제거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스토리를 통해 보여줬다.
본 연구는 평범한 것 같은 그의 흑백사진을 보며 왜? 열광하고, 3대 패션 포토그래퍼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었는지를 흑백 에디토리얼을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무엇이 그렇게 우리의 시선을 이끌고 있는지? 자신의 의견에 반하는 광고사진이나 현실을 너무 많이 반영하는 컬러사진은 배제하고, 오로지 사진으로 얘기할 수 있는 흑백 에디토리얼 패션사진으로 한정 지어 풀어나갔다. 이 시대의 최고의 패션 포토그래퍼이자 사진의 순수성을 일깨워준 린드버그의 흑백 에디토리얼 패션사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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