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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7

1. 서론 1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2. 연구내용 및 방법 21

1.3. 선행연구 고찰 22

2. 차이콥스키와 강문예의 음악 세계 28

2.1. 차이콥스키의 음악 세계 28

2.2. 강문예의 음악 세계 32

3. 피아노 모음곡 《사계절》 38

3.1. 피아노 모음곡 《사계절》의 특징 38

3.1.1. 《사계절》의 창작 배경 38

3.1.2. 《사계절》의 창작 특징 39

3.2. 피아노 모음곡 《사계절》 분석 45

3.2.1. 1월 〈난로 옆에서〉 45

3.2.2. 2월 〈카니발〉 51

3.2.3. 3월 〈종달새의 노래〉 57

3.2.4. 4월 〈송설초〉 63

3.2.5. 5월 〈백야〉 67

3.2.6. 6월 〈뱃노래〉 71

3.2.7. 7월 〈예자의 노래〉 75

3.2.8. 8월 〈수확〉 79

3.2.9. 9월 〈사냥〉 85

3.2.10. 10월 〈가을의 노래〉 90

3.2.11. 11월 〈눈썰매〉 95

3.2.12. 12월 〈크리스마스〉 98

4. 피아노 모음곡 《향토절기시》 103

4.1. 피아노 모음곡 《향토절기시》의 특징 103

4.1.1. 《향토절기시》의 창작 배경 103

4.1.2. 《향토절기시》의 창작 특징 105

4.2. 피아노 모음곡 《향토절기시》 분석 112

4.2.1. 음력 1월 〈보름달 화등〉 112

4.2.2. 음력 2월 〈양춘즉사〉 119

4.2.3. 음력 3월 〈답춘〉 122

4.2.4. 음력 4월 〈이른 여름의 야상곡〉 125

4.2.5. 음력 5월 〈단오절 용배를 타고 굴원을 애도하여〉 130

4.2.6. 음력 6월 〈온 정원에 과일이 익어있네〉 135

4.2.7. 음력 7월 〈칠석은하〉 139

4.2.8. 음력 8월 〈가을의 들판이 금황색의 이삭에 취해있다〉 143

4.2.9. 음력 9월 〈수확을 축하하여〉 148

4.2.10. 음력 10월 〈늦은 가을 야상곡〉 155

4.2.11. 음력 11월 〈모든 가정에 새 옷을 만들어〉 158

4.2.12. 음력 12월 〈춘절 때 사자춤을 추며〉 162

5. 피아노 모음곡 《사계절》과 《향토절기시》의 비교 168

5.1. 음악 분석 비교 168

5.1.1. 형식 168

5.1.2. 화성 169

5.1.3. 선율 170

5.2. 연주 기법 비교 171

5.2.1. 터치 171

5.2.2. 연주 기술 175

5.2.3. 장식음 180

5.2.4. 페달 182

5.3. 《사계절》과 《향토절기시》의 유사점 186

5.3.1. 창작 장르 186

5.3.2. 창착 기법 186

5.3.3. 주제의 민족성 194

6. 결론 196

참고문헌 200

ABSTRACT 208

표목차

〈표 1〉 강문예의 일본 시기 피아노 작품 34

〈표 2〉 강문예의 베이핑 시기 피아노 작품 35

〈표 3〉 강문예의 베이징 시기 피아노 작품 36

〈표 4〉 신나는 무용곡 리듬의 특징 40

〈표 5〉 애처롭고 망설이는 음악적 리듬의 특징 41

〈표 6〉 《사계절》의 장르적 특징 42

〈표 7〉 《사계절》의 작품 내용 43

〈표 8〉 《사계절》의 표현 기법 44

〈표 9〉 《향토절기시》의 사계절 구분 109

〈표 10〉 형식 비교 168

〈표 11〉 화성 비교 169

〈표 12〉 선율 비교 171

〈표 13〉 창작 장르의 유사점 186

〈표 14〉 창작 기법의 유사점 187

〈표 15〉 주제의 민족성 194

그림목차

[그림 1] 1월 〈난로 옆에서〉의 구조 46

[그림 2] 2월 〈카니발〉 구조 52

[그림 3] 3월 〈종달새의 노래〉 구조 58

[그림 4] 4월 〈송설초〉 구조 64

[그림 5] 5월 〈백야〉 구조 67

[그림 6] 6월 〈뱃노래〉 구조 71

[그림 7] 7월 〈예자의 노래〉 구조 75

[그림 8] 8월 〈수확〉 구조 80

[그림 9] 9월 〈사냥〉 구조 85

[그림 10] 10월 〈가을의 노래〉 구조 91

[그림 11] 11월 〈눈썰매〉 구조 95

[그림 12] 12월 〈크리스마스〉 구조 99

[그림 13] 음력 1월 〈보름달 화등〉 구조 113

[그림 14] 음력 2월 〈양춘즉사〉 구조 120

[그림 15] 음력 3월 〈답춘〉 구조 122

[그림 16] 음력 4월 〈이른 여름의 야상곡〉 구조 126

[그림 17] 음력 5월 〈단오절 용배를 타고 굴원을 애도하여〉 구조 130

[그림 18] 음력 6월 〈온 정원에 과일이 익어있네〉 구조 136

[그림 19] 음력 7월 〈칠석은하〉 구조 140

[그림 20] 음력 8월 〈가을의 들판이 금황색의 이삭에 취해있다〉 구조 144

[그림 21] 음력 9월 〈수확을 축하하여〉 구조 148

[그림 22] 음력 10월 〈늦은 가을 야상곡〉 구조 156

[그림 23] 음력 11월 〈모든 가정에 새 옷을 만들어〉 구조 159

[그림 24] 음력 12월 〈춘절 때 사자춤을 추며〉 구조 162

악보목차

〈악보 1〉 〈사계절 1월〉 3번의 전조, 마디15-20 47

〈악보 2〉 〈사계절 1월〉 A악단 멜로디 주제, 마디1-4 48

〈악보 3〉 〈사계절 1월〉 마디11-20 49

〈악보 4〉 〈사계절 1월〉 고음 성부의 선율, 마디35-44 50

〈악보 5〉 〈사계절 1월〉 마디87-101 51

〈악보 6〉 〈사계절 2월〉 마디6-29 53

〈악보 7〉 〈사계절 2월〉 마디151-169 54

〈악보 8〉 〈사계절 2월〉 A 시작 부분, 마디1-8 55

〈악보 9〉 〈사계절 2월〉 A 끝 부분부터 B 시작 부분, 마디25-34 56

〈악보 10〉 〈사계절 2월〉 리듬과 운지법, 마디35-44 57

〈악보 11〉 〈사계절 3월〉 도입부와 A악단, 마디 1-11 59

〈악보 12〉 〈사계절 3월〉 조성의 전조, 마디9-24 60

〈악보 13〉 〈사계절 3월〉 페달, 마디1-8 62

〈악보 14〉 〈사계절 3월〉 클라이맥스, 마디9-10 63

〈악보 15〉 〈사계절 4월〉 A악단의 빈번한 전조, 마디1-8 65

〈악보 16〉 〈사계절 4월〉 왼손 저음 하행 멜로디, 마디1-8 66

〈악보 17〉 〈사계절 4월〉 페달, 마디57-61 66

〈악보 18〉 〈사계절 5월〉 병행악구, 마디20-27 68

〈악보 19〉 〈사계절 5월〉 주제, 마디1-4 69

〈악보 20〉 〈사계절 5월〉 마디9-11 69

〈악보 21〉 〈사계절 5월〉 마디20-24 70

〈악보 22〉 〈사계절 5월〉 마디44-47 70

〈악보 23〉 〈사계절 6월〉 도입부와 A 주제, 마디1-12 72

〈악보 24〉 〈사계절 6월〉 3개 성부, 마디3-12 73

〈악보 25〉 〈사계절 6월〉 왼손 성부의 대답, 마디9-25 74

〈악보 26〉 〈사계절 7월〉 풍부한 화음 선율과 화성, 마디20-26 76

〈악보 27〉 〈사계절 7월〉 주제, 마디1-11 77

〈악보 28〉 〈사계절 7월〉 선율의 옥타브 화음, 마디20-26 78

〈악보 29〉 〈사계절 7월〉 3연음, 마디36-38 78

〈악보 30〉 〈사계절 7월〉 양손 연주, 마디42-43 79

〈악보 31〉 〈사계절 8월〉 제시부, 마디1-8 81

〈악보 32〉 〈사계절 8월〉 시퀀스, 마디80-99 82

〈악보 33〉 〈사계절 8월〉 주제 선율, 마디1-4 83

〈악보 34〉 〈사계절 8월〉 운지법, 마디5-8 84

〈악보 35〉 〈사계절 8월〉 고음과 저음 선율, 마디68-75 84

〈악보 36〉 〈사계절 9월〉 2도 시퀀스, 마디9-12 86

〈악보 37〉 〈사계절 9월〉 마디1-20 88

〈악보 38〉 〈사계절 9월〉 마디21-37 90

〈악보 39〉 〈사계절 10월〉 코다의 변격 종지, 마디50-56 92

〈악보 40〉 〈사계절 10월〉 주제 선율, 마디1-4 93

〈악보 41〉 〈사계절 10월〉 A음 강조, 마디5-6 93

〈악보 42〉 〈사계절 10월〉 음악의 절정, 22-25마디 94

〈악보 43〉 〈사계절 11월〉 약하게 시작하는 주제, 마디1-6 96

〈악보 44〉 〈사계절 11월〉 주제 선율, 마디1-4 97

〈악보 45〉 〈사계절 11월〉 마디18-21 97

〈악보 46〉 〈사계절 11월〉 장식음과 페달, 마디28-31 98

〈악보 47〉 〈사계절 12월〉 화성, 마디7-12 99

〈악보 48〉 〈사계절 12월〉 원무곡 형식, 마디1-18 100

〈악보 49〉 〈사계절 12월〉 마디40-49 101

〈악보 50〉 〈사계절 12월〉 기분의 고조, 마디75-82 102

〈악보 51〉 〈사계절 12월〉 마디83-90 102

〈악보 52〉 〈향토절기시 음력1월〉 왼손 5도와 오른손 장식음, 마디1-8 113

〈악보 53〉 〈향토절기시 음력1월〉 2도음정과 왼손 멜로디, 마디69-77 114

〈악보 54〉 〈향토절기시 음력1월〉 조성의 겹침, 마디135-143 115

〈악보 55〉 〈향토절기시 음력1월〉 8도 음정, 마디9-12 116

〈악보 56〉 〈향토절기시 음력1월〉 전개부의 주제, 마디49-60 117

〈악보 57〉 〈향토절기시 음력1월〉 2도 음정과 북소리 흉내, 마디70-74 118

〈악보 58〉 〈향토절기시 음력1월〉 연속된 16분음표, 마디90-94 119

〈악보 59〉 〈향토절기시 음력2월〉 마디1-8 121

〈악보 60〉 〈향토절기시 음력2월〉 옥타브 음정, 마디138-141 121

〈악보 61〉 〈향토절기시 음력3월〉 겹친화음,마디154-157 123

〈악보 62〉 〈향토절기시 음력3월〉 마디1-5 124

〈악보 63〉 〈향토절기시 음력3월〉 마디6-13 124

〈악보 64〉 〈향토절기시 음력3월〉 8도, 마디14-21 125

〈악보 65〉 〈향토절기시 음력4월〉 왼손의 5도 음정과 오른손 트릴, 마디 19-25 127

〈악보 66〉 〈향토절기시 음력4월〉 분산 화음, 마디1-13 128

〈악보 67〉 〈향토절기시 음력4월〉 마디14-25 129

〈악보 68〉 〈향토절기시 음력5월〉 마디62-78 131

〈악보 69〉 〈향토절기시 음력5월〉 오른손 4도와 장2도, 마디207-211 132

〈악보 70〉 〈향토절기시 음력5월〉 B부분, 마디29-40 133

〈악보 71〉 〈향토절기시 음력5월〉 왼손의 아르페지오 화음, 마디83-90 134

〈악보 72〉 〈향토절기시 음력5월〉 자유박자, 마디91 135

〈악보 73〉 〈향토절기시 음력6월〉 장2도와 감5도, 마디14-15 136

〈악보 74〉 〈향토절기시 음력6월〉 변주, 마디84-88 137

〈악보 75〉 〈향토절기시 음력6월〉 주제, 마디1-10 138

〈악보 76〉 〈향토절기시 음력6월〉 장2도와 감5도, 마디14-15 138

〈악보 77〉 〈향토절기시 음력6월〉 2도 음정, 마디100-104 139

〈악보 78〉 〈향토절기시 음력7월〉 5도 음정과 4도 음정, 마디26-27 140

〈악보 79〉 〈향토절기시 음력7월〉 4도와 3도 음정, 마디66-67 141

〈악보 80〉 〈향토절기시 음력7월〉 6도와 4도음정, 마디80-81 141

〈악보 81〉 〈향토절기시 음력7월〉 a부분 주제 선율, 마디1-8 142

〈악보 82〉 〈향토절기시 음력7월〉 주제 선율의 재현, 마디45-49 143

〈악보 83〉 〈향토절기시 음력8월〉 마디1-16 145

〈악보 84〉 〈향토절기시 음력8월〉 B시작 부분의 장식음, 마디17-24 146

〈악보 85〉 〈향토절기시 음력8월〉 마디58-71 147

〈악보 86〉 〈향토절기시 음력8월〉 완전4도 음정을 겹친 세로 화음, 마디 79-81 148

〈악보 87〉 〈향토절기시 음력9월〉 도입부, 마디1-8 150

〈악보 88〉 〈향토절기시 음력9월〉 마디21-26 151

〈악보 89〉 〈향토절기시 음력9월〉 꽹과리와 북 음향 모방, 마디40-43 152

〈악보 90〉 〈향토절기시 음력9월〉 5음음계 선율, 마디9-16 153

〈악보 91〉 〈향토절기시 음력9월〉 세 번째 변주, 마디75-78 154

〈악보 92〉 〈향토절기시 음력9월〉 다섯 번째 변주, 마디98-104 155

〈악보 93〉 〈향토절기시 음력10월〉 빈번한 조성 전조, 마디38-49 157

〈악보 94〉 〈향토절기시 음력10월〉 마디8 158

〈악보 95〉 〈향토절기시 음력11월〉 푸가 형식, 마디1-9 160

〈악보 96〉 〈향토절기시 음력11월〉 B 부분의 주제 선율, 마디25-35 161

〈악보 97〉 〈향토절기시 음력12월〉 두 개의 완전4도 겹침, 마디1-6 163

〈악보 98〉 〈향토절기시 음력12월〉 마디10-12 164

〈악보 99〉 〈향토절기시 음력12월〉 4도와 완전5도 음정, 마디77-81 165

〈악보 100〉 〈향토절기시 음력12월〉 A1 부분, 마디25-30 167

〈악보 101〉 〈사계절 2월〉 16분음표 스타카토, 마디81-84 172

〈악보 102〉 〈사계절 3월〉 연속되는 스타카토, 마디11-16 172

〈악보 103〉 〈향토절기시 음력1월〉 스타카토 연주, 마디225-240 173

〈악보 104〉 〈향토절기시 음력2월〉 레가토 선율, 마디94-109 175

〈악보 105〉 〈향토절기시 음력10월〉 두음 연주, 마디72-75 176

〈악보 106〉 〈향토절기시 음력2월〉 옥타브 연주, 마디138-149 178

〈악보 107〉 〈향토절기시 음력6월〉 화음 반주, 마디84-87 180

〈악보 108〉 〈사계절 11월〉 장식음, 마디30-39 181

〈악보 109〉 〈향토절기시 음력3월〉 장식음, 마디99-112 182

〈악보 110〉 〈사계절 6월〉 댐퍼 페달 사용 마디32-39 184

〈악보 111〉 〈사계절 3월〉 약음 페달 사용, 마디39-45 185

〈악보 112〉 〈사계절 2월〉 러시아 민족 무용곡 리듬 188

〈악보 113〉 〈사계절 10월〉, 슬픈 가을 풍경 189

〈악보 114〉 〈향토절기시 음력 2월〉 남국의 이른 봄의 경치 선율, 마디 94-101 190

〈악보 115〉 〈향토절기시 음력11월〉 B의 주제 요소, 마디111-123 191

〈악보 116〉 〈향토절기시 음력12월〉 B부분의 제2주제, 마디39-48 192

〈악보 117〉 〈향토절기시 음력4월〉 비파의 모방, 마디31-34 193

〈악보 118〉 〈향토절기시 음력5월〉 완전4도와 장2도의 결합, 마디 207-212 194

초록보기

이 연구는 차이콥스키의 《사계절》과 강문예의 《향토절기시》의 분석 연구를 통해 중국과 서양에서 사계절을 표현하는 연주방식을 이해하고 연주자들에게 연주 방법에 도움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내용으로는 작곡가의 생애 및 음악 세계와 《사계절》과 《향토절기시》의 창작 배경,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형식 구성, 화성, 선율과 터치, 연주 기법, 장식음, 페달 사용을 중심으로 두 작품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차이콥스키의 피아노 모음곡 《사계절》의 음악적 특징은 기존의 낭만적인 기법에 러시아 민족적 특징 가락을 담아 작곡하였으며, 사계절의 양력 12달을 기반으로 희극적인 내용, 비극적인 내용, 민속적 내용, 노동 인민의 삶 등을 각 제목으로 표현하였다. 반면에 강문예의 피아노 모음곡 《향토절기시》의 음악적 특징은 5음음계를 활용하여 중국 민족적 스타일로 작품을 작곡하였으며, 12곡 작품 모두 음력 12달로 민속적인 표제어를 사용하여 음악 내용을 표현하였다.

둘째, 음악 분석 결과 형식적 측면에서 《사계절》은 대부분이 전형적인 세도막 형식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후렴구의 반복을 즐겨 사용하였다. 반면에, 《향토절기시》에서는 세도막 형식 구조뿐만 아니라 두도막 형식, 변주곡 형식, 자유형식 등 《사계절》보다 다양한 형식 구조를 사용하였다. 화성적 측면에서는 두 작곡가 모두 서양의 전통적인 화성 뿐만 아니라 자기 민족의 화성적 특성을 살려 곡을 작곡하였다. 《사계절》에서는 서양의 장, 단조를 기반으로 하여 작곡하였으며, 《향토절기시》에서는 5음음계를 기반으로 작곡하였다. 그리고 선율적 측면에서는 《사계절》은 연결 진행 선율, 도약 진행 선율을 사용하였으며, 《향토절기시》에서는 민족 선율, 푸가형 2성부 선율을 이루고 있다.

셋째, 두 작품은 연주를 위해서 모두 스타카토 연주 기법을 사용하여 계절 변화와 명절 분위기를 표현하였으며, 페달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곡의 효과를 극대화시켰다. 장식음은 《사계절》에서 3월〈종달새의 노래〉, 10월〈가을의 노래〉, 11월〈마차에서〉만 소량으로 사용하였지만, 《향토절기시》에서는 음력2월〈양춘즉사〉만 제외하고 모든 악곡에서 다양한 장식음을 대량으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러시아 피아노 작품과 중국 피아노 작품의 음악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넓혔을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사고의 관점에서 민족적 스타일의 특징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음악적 특징과 연주 기술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연주자들에게 더 많은 연주 방법을 제공하고, 작곡가들이 중국적 특색을 가진 피아노 작품을 많이 창작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