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개요 13
I.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A. 19세기-20세기 러시아음악의 발전 19
1. 19-20세기 러시아 음악의 특징 24
B. 라흐마니노프의 생애와 음악특징 34
1. 라흐마니노프의 생애 34
2. 라흐마니노프의 시기별 특징 37
3.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적 특징 42
C. 쇼스타코비치의 생애와 음악특징 49
1. 쇼스타코비치의 생애 49
2. 쇼스타코비치의 시기별 특징 53
3. 쇼스타코비치의 음악특징 59
III.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비교분석 63
A.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g 단조, Op. 19〉 악곡분석 63
1. 작품 개요 63
2. 악장 분석 64
B.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d단조, Op. 40〉 악곡 분석 105
1. 작품 개요 105
2. 악장 분석 106
C. 두 작곡가의 첼로 소나타 비교분석 152
1. 제1악장 비교 153
2. 제2악장 비교 160
3. 제3악장 비교 169
4. 제4악장 비교 174
IV. 결론 181
참고문헌 186
ABSTRACT 190
〈악보 1〉 Piano sonata Op.28 No.1, 1 악장, 마디 1-13 43
〈악보 2〉 라흐마니노프: Piano Concerto Op.18 No.2, 1악장, 마디1-8 44
〈악보 3〉 첼로 소나타 Op.19, 제1악장, 마디68-76 45
〈악보 4〉 Preludes Op.23 No.5, 마디1-6 46
〈악보 5〉 Morceaux de fantaisie Op.3 No.1, 마디 64-69 47
〈악보 6〉 Preludes Op.32 No.2 마디1-5 48
〈악보 7〉 Preludes Op.32 No.3 마디 53-55 48
〈악보 8〉 b플랫조 피아노 푸가 곡, 마디1-12 59
〈악보 9〉 피아노 전주곡 No.4 Op.34 E 에올리안 (Aeolian) 화성 마디1-7 61
〈악보 10〉 피아노 소나타 Op.61 No.2 3악장, 마디380-401 62
〈악보 11〉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5 65
〈악보 12〉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8-14 66
〈악보 13〉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7-21 68
〈악보 14〉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36-48 69
〈악보 15〉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53-64 70
〈악보 16〉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78-84, 마디 94-97 72
〈악보 17〉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07-112 73
〈악보 18〉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19-124, 마디 131-133 74
〈악보 19〉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40-148 75
〈악보 20-a〉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61-166 77
〈악보 20-b〉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Op. 3, No. 2 마디 1-3 77
〈악보 21〉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214-224 78
〈악보 22〉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229-231 79
〈악보 23〉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277-294 79
〈악보 24〉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1-7 83
〈악보 25〉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33-49 84
〈악보 26〉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81-84 86
〈악보 27〉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123-134 87
〈악보 28〉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219-233 88
〈악보 29〉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1-12 90
〈악보 30〉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16-27 92
〈악보 31〉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31-34 93
〈악보 32〉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60-68 94
〈악보 33〉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1-4 96
〈악보 34〉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5-8, 마디 13-14 97
〈악보 35〉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24-29 98
〈악보 36〉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35-42 99
〈악보 37〉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84-93 100
〈악보 38〉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137-144 101
〈악보 39〉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218-221 102
〈악보 40〉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271-284 103
〈악보 41〉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298-309 104
〈악보 42〉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8 108
〈악보 43〉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5-20 109
〈악보 44〉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26-37 110
〈악보 45〉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37-43 111
〈악보 46〉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47-53 112
〈악보 47〉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54-64 113
〈악보 48〉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71-79 114
〈악보 49〉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96-109 115
〈악보 50〉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11-115 116
〈악보 51〉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30-137 117
〈악보 52〉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52-159 118
〈악보 53〉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62-164 119
〈악보 54〉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70-181 120
〈악보 55〉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1악장, 마디 196-202 121
〈악보 56〉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1-10 123
〈악보 57〉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17-26 124
〈악보 58〉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34-42 125
〈악보 59〉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77-87 127
〈악보 60〉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88-91 128
〈악보 61〉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95-98 129
〈악보 62〉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120-123 130
〈악보 63〉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123-130 131
〈악보 64〉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마디 198-205 132
〈악보 65〉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1-20 134
〈악보 66〉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21-24 136
〈악보 67〉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49-55 137
〈악보 68〉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72-87 139
〈악보 69〉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3악장, 마디 88-103 140
〈악보 70〉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1-4 142
〈악보 71〉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17-32 143
〈악보 72〉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41-53 144
〈악보 73〉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76-81 145
〈악보 74〉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117-135 146
〈악보 75〉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158-176 148
〈악보 76〉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193-198 149
〈악보 77〉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242-244 150
〈악보 78〉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마디 291-298, 324-311 151
〈악보 79〉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제1악장 주제선율 156
〈악보 80〉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첼로 소나타, 도입부 화성진행 157
〈악보 81〉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제1주제와 제2주제 피아노 성부... 159
〈악보 82〉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첼로 소나타 제2악장 주제선율 162
〈악보 83〉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가 적용한 낭만주의 화성어법 166
〈악보 84〉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 소나타, A부분과 B부분 피아노 성부... 168
〈악보 85〉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첼로 소나타 제3악장 주제선율 171
〈악보 86〉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소나타 제3악장, 조성적 모호함 172
〈악보 87〉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제3악장, 피아노 성부 3도 병진행 174
〈악보 88〉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주제선율 176
〈악보 89〉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첼로 소나타 제4악장 Coda 177
〈악보 90〉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소나타 제4악장 피아노 성부 표현 180
라흐마니노프 (Sergei Vassilievitch Rachmaninoff, 1873-1943) 와 쇼스타코비치 (Dmitri Dmitriyevich Shostakovich, 1906-1975)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에 활동한 러시아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두 작곡가가 활동하던 이 시기는 이전의 낭만주의에서 나타나던 주관적인 표현과 구조적인 조화로움이 새롭게 전환되며 인상주의 음악, 민족주의 음악 등의 다양한 음악 양식이 공존하게 된다.
라흐마니노프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의 후기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그의 음악은 풍부한 화성과 다양한 음색을 나타낼 수 있는 화음의 진행, 그리고 서정적이고 긴 선율의 움직임이 특징이다. 쇼스타코비치는 20세기의 근현대 작곡가로, 전통적인 창작기법을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창조적으로 현대의 작곡 스타일 및 러시아의 민족음악의 특징을 작품 속에 녹여냈다.
위에 언급한 두 명의 작곡가는 모두 러시아 태생의 작곡가이지만, 라흐마니노프는 미국으로 망명하였고, 쇼스타코비치는 당시의 사회주의 체제에 순응하며 음악을 창작하고 연주 활동을 하였다는 것이 다른 점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다양한 음악을 작곡하고 연주 활동을 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 두 작곡가가 남긴 첼로 소나타인 라흐마니노프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g단조, Op. 19》 와 쇼스타코비치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d단조, Op. 40》 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두 곡은 모두 단조이며 4악장 구조라는 점에서 유사성을 보이지만, 각 악장에서 나타나는 주제의 등장과 변화, 피아노 성부의 변화, 그리고 조성의 움직임은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두 러시아 작곡가가 쓴 첼로소나타에 대한 비교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라흐마니노프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g단조, Op. 19》 와 쇼스타코비치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d단조, Op. 40》 의 음악분석과 두 작품을 비교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에 앞서, 러시아 음악의 발전과 러시아 음악에 중요하게 나타나는 러시아 국민악파와 러시아 5인조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라흐마니노프와 쇼스타코비치의 생애와 각 작곡가의 음악적 특징을 연구하여 두 소나타를 비교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두 러시아 작곡가의 첼로 소나타에 나타난 비슷한 점과 다른 음악적 특징을 분석함으로 이 두 작품을 연주하는 데 도움을 되기를 바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