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다문화교육과 '사회정의' 16

가. 다문화교육의 개념 16

나. 사회정의' 개념 17

2. 중학교 사회과에서의 다문화교육 20

가. 사회과에서의 다문화교육 20

나.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의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체계 21

3. 선행 연구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절차 29

가. 1단계: 자료수집 30

나. 2단계: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 분석 30

다. 3단계: 다문화 내용요소 추출 및 분석 기준 선정 30

라. 4단계: 교과서 1차 분석 30

마. 5단계: 다문화적 내용요소 및 분석 기준 보완 및 수정 30

바. 6단계: 교과서 2차 분석 31

사. 7단계: 전문가 집단 검증 31

아. 8단계: 교과서 분석 결과 및 시사점 도출 31

3. 분석 방법 32

IV. 연구 결과 34

1. 사회① 교과서의 사회정의 내용요소 34

2. 사회① 교과서의 단원별 '사회정의' 내용 분석 37

가. 지리 영역 '다양한 사회, 다양한 문화' 단원의 '사회정의' 내용 분석 결과 37

나. 일반사회 영역 '개인과 사회생활' 단원의 '사회정의' 교육내용 분석결과 47

다. 일반사회 영역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단원의 '사회정의' 교육 내용 분석결과 57

라. 일반사회 영역 '일상생활과 법' 단원의 '사회정의' 교육내용 분석결과 69

마. 일반사회 영역 '사회변동과 사회문제' 단원의 '사회정의' 교육내용 분석결과 76

3. 사회① 교과서의 단원별 '사회정의' 내용요소 분석 의의 82

V. 결론 및 제언 88

1. 결론 88

2. 제언 91

참고 문헌 92

Abstract 96

부록 98

표목차

〈표 1〉 2015 교육과정에서의 중학교 사회과 일반사회의 내용체계 22

〈표 2〉 2015 교육과정에서의 중학교 사회과 지리의 내용체계 23

〈표 3〉 2015 개정 중학교 사회① 교과서 출판사 및 저자 목록 28

〈표 4〉 연구의 절차 29

〈표 5〉 본 연구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 분석 기준 32

〈표 6-1〉 중학교 사회① 교과서 단원의 사회정의 내용요소 34

〈표 6-2〉 사회정의' 내용요소가 담긴 단원의 성취기준 36

〈표 7〉 '다양한 사회, 다양한 문화' 단원의 사회정의 내용 38

〈표 8〉 '개인과 사회생활' 단원의 사회정의 내용 48

〈표 9〉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단원의 사회정의 내용 57

〈표 10〉 '일상생활과 법' 단원의 사회정의 내용 70

〈표 11〉 '사회변동과 사회문제' 단원의 사회정의 내용 77

〈표 12〉 중학교 사회 ① 교과서 '사회정의' 내용요소 분포 결과 83

초록보기

 다문화 사회가 도래하고 학교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인 다문화 교육이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학교에서의 다문화 교육은 교육과정에서 교과수업 및 창의적체험활동, 행사 주간 운영 등 다양한 영역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교과에서의 다문화 교육이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 가운데서도 다문화 교육의 주요교과가 될 수 있는 사회과에서의 다문화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첫째, 8개 출판사의 중학교 사회 ① 교과서의 본문과 탐구 활동, 읽기 자료 등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내용요소를 분석하였다. 다문화적 내용요소 분석틀은 많은 선행 연구에서 직접 활용되거나 바탕으로 이용되었으며, 비교적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조영달 외(2009)의 틀을 활용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분류 및 분석하였다.

둘째, 사회 ① 교과서에 제시된 다문화교육의 사회정의 내용의 수준은 사회 ① 교과서 단원별로 나타난 사회정의 11개 하위 내용 요소는 8종 교과서 모두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다. 특히, 두 종(B, D)의 교과서에서 다문화적 요소를 많이 담고 있어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자의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것으로 다문화교육 수준을 분석할 수 있었다.

셋째, 사회 ①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사회정의 내용요소 분석의 의의는 교과서에서 다문화사회의 구체적인 사례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들에게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이 이루어져야 함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다문화교육에서 선행되어야 할 조건은 현재 도래하고 있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는 일일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 정의' 요소를 분석하고, 교과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오늘날 다문화사회에서 다양한 인종·문화가 상호 공존하기 위해서는 평등을 지향하는 보편적인 다문화교육을 포함한 민주시민교육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교과서에서 다문화사회의 구체적인 사례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들에게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이 이루어져야 함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민주시민을 육성하여 서로 공존하고 이해하는 관용의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회 교과서에 학생들의 올바른 정체성 확립과 이주 외국인들의 권리 보호 등 올바른 민주시민교육의 일환으로 다문화 교육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고 그 중에서도 '사회 정의' 요소가 중요함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사회① 교과서에 담고 있는 전체적인 내용이 변화하는 다문화 사회에서의 우리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찾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사회① 교과서에 담고 있는 내용이 비슷하지만 수업자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차후 교과서 집필에서 고려되어야 함을 피력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