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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 교육 12
2. 다문화 교육과 사회과 교육 16
III. 연구 대상 및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가. 연구 대상 교과서 21
나. 연구 학기 및 단원 22
2. 연구 기준 22
3. 연구 방법 23
4. 연구의 제한점 24
IV. 연구 결과 25
1. 2015 교육과정 4학년 사회 검정교과서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결과 25
2. 내용 요소별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결과 30
가. 세계화 내용 분석 결과 30
나. 문화의 다양성 내용 분석 결과 36
다. 편견과 차별 내용 분석 결과 46
V. 결론 62
참고 문헌 65
Abstract 67
[그림 1] 교과서에 구현된 세계화(동아출판) 31
[그림 2] 교과서에 구현된 문화의 다양성(교학사) 37
[그림 3] 비상 120쪽 '문화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소개 45
[그림 4] 교과서에 구현된 편견과 차별(천재) 47
[그림 5] 편견과 차별에 관련된 사례 모음(지학사) 53
[그림 6] 편견과 차별에 관련된 사례(아이스크림 133쪽) 54
한국의 전체적인 다문화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우리는 여러 인종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에서 살아간다.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가진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에서 우선해야 할 것은 학교 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사회과 교육은 다문화 교육의 목표, 성격, 내용적 측면에서 일맥상통하는 점이 많아 다문화 교육을 가장 잘 구현해낼 수 있는 교과이다. 또한 2022학년도부터 초등 3-4학년 사회 교과가 검정교과서로 바뀌며 다양한 교과서가 새롭게 출판된 지금, 교과서에 수록된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4학년 검정교과서 11종을 전수 조사하여 다문화 내용요소 중 다양성·다원성, 사회정의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 기준틀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는 3가지로 나눌 수 있었으며, 내용 요소 중 '문화 다양성·다원성 인식'은 '문화의 다양성', '문화 집단 간 상호의존성'은 '세계화', '차별'은 '편견과 차별'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각 내용 요소를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화와 관련된 교과서의 차시는 각 교과서의 차시명에서 공통적으로 '세계화, 일상생활, 영향, 변화, 달라짐' 등의 용어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았을 때,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컨텐츠로 세계화를 도입하여 다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문화의 다양성에 해당하는 차시는 세계화의 차시명과 비교해 보았을 때, 용어를 조금 더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역시 '일상생활, 우리 사회'라는 단어의 빈도가 높게 나타난다. 이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 속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적 삶이 이러한 다양한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편견과 차별은 다른 내용 요소에 비해 비교적 긴 흐름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앞의 세계화나 문화의 다양성은 '살펴보자, 알아보자'와 같이 이해와 탐구가 그 목적인데 반해 편견과 차별에서는 개념의 도입에 그치지 않고 문제를 알아보고 문제 해결력을 향상하는 데까지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인 측면과 교과서의 활동에서는 문제점이 있어 그 해결방안을 논의한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실행하기에는 어렵게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다. 예시가 아예 없이 질문만 적혀 있거나 간략하게 한줄 정도 요약되어 있어 가이드 역할을 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문제 해결은 가장 마지막에 일어나는 상위 활동인 만큼 적절한 예시와 단계별 활동 구성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
둘째, 문화의 개념을 정착시키기 위해 사용된 예시 자료의 시점이 혼용되었다. 예시 삽화에서는 의식주를 다루었는데 의복과 주거생활은 전통문화를 담았고 식생활은 현대식을 담아 개념의 확립을 저해하였다. 따라서 함께 나오는 예시 자료의 시점을 통일해야 한다.
셋째, 차별의 사례에서 피해 대상이 지나치게 유색 인종으로 치우쳐져 있어 피해 대상과 사례를 다양화해야 한다. 사례의 피해자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문화를 가진 대상 중 유색인을 선택한 경우가 대다수였다. 다양한 사례의 차별을 다루는 만큼 대상 또한 다양화 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향후 다문화 교육에 있어서 이후에 편찬될 교과서 제작에 방향성을 제시하며, 교과서 편찬 기준을 설정할 때, 다문화 영역에서 고심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고찰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사회과 교과서가 다문화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실감하여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이 되어줄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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