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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COVID-19 14
1. COVID-19의 정의 14
2. COVID-19로 인한 항공업계의 변화 15
제2절 직무스트레스 17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17
2. 직무스트레스 관련 요인 18
3. 조종사 직무스트레스 연구 및 요인 22
제3장 연구문제의 설정과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문제 30
제2절 연구방법 3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1
2. 설문지 구성 32
3. 분석대상과 자료처리 방법 34
제4장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실증분석 35
제1절 조사대상의 특성 35
제2절 자료의 분석 37
1. 타당성과 신뢰성 검토 37
2. 달라진 근무환경에서 나타나는 운항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39
3. 현재 달라진 근무환경에서 운항승무원 직무스트레스와 팬데믹 이전 운항승무원 직무스트레스의 요인별 차이분석 41
4. 혼인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분석 45
5. 직책별 직무스트레스 차이분석 47
6. 비행 형태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분석 50
7. 근속년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분산분석 53
8.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분석 56
제5장 결론 59
1. 연구문제 결과 요약 59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3
참고문헌 64
ABSTRACT 69
설문지 71
〈그림 1-1〉 연구의 진행 과정 13
〈그림 4-1〉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44
〈그림 4-2〉 혼인 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46
〈그림 4-3〉 직책에 따른 차이 분석 49
〈그림 4-4〉 비행형태에 따른 차이 분석 52
〈그림 4-5〉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 58
사회가 다원화 되고 기술이 발달함에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조직구성원들은 여러 방향 방면에서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근무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COVID-19라는 예측 불가능한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경제 침체 및 경기 악화로 시장 불안정성과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국가와 국가 간 국경을 봉쇄하고 최소한의 인적, 물적 교류를 봉쇄함으로써 팬데믹 사태를 이겨내려 하고 있다. 특히 항공업계의 경우 운항이 감편되고 노선이 중단되는 등 비행 편이 사라져 승무원들은 변화 된 근무환경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었다.
본 연구는 COVID-19로 팬데믹 후 항공사가 시행하게 된 특수하고 특이한 근무 조건이 COVID-19 사태 이전과 이후 조직구성원의 세대 직무에 따라 스트레스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국내 운항승무원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팬데믹으로 인해 항공사의 성장세는 감소하였고 또한 회사 내에서 일하고 있는 조종사들의 비행시간이나 업무의 강도 및 그에 따른 피로도 갈수록 누적되는 추세였다. 그러므로 회사에 대한 만족도는 갈수록 감소하고 있었다. 매년 항공사들은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통해 사고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직무와 관련된 시뮬레이터 훈련과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CRM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실제 조종사들이 업무 시 받게 되는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교육과 연구는 미비한 수준이다. 또한 팬데믹 이라는 전무후무한 상황 속에서 간헐적 비행근무라는 근무환경의 변화가 근로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여러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본다.
스트레스란 인간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든 상황에 직면했을 때 발생 되는 정신적인 불안감과 인간의 감정, 행동을 변화시키는 자극적인 위협이며(이광자 1984), 조직 내 과도한 업무량, 조직문화, 고용 불안정, 역할 모호성, 대인관계와 같은 여러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조직구성원들은 더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유정이, 1999). 항공사 조직구성원 대상 스트레스와 관련된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보면 조직 내 관계 스트레스가 고객 지향성을 떨어뜨리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으며(정태연, 2015), 과도한 업무와 역할 갈등과 같은 직무 스트레스가 객실승무원의 직무 만족에 부(-)적인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유경, 2004). 이러한 조직구성원의 스트레스가 심각할 경우 업무에 대한 목표의식 감소나 사기 저하로 이어져 기업의 경영에도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기에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개선, 조절하기 위한 개인과 기업의 노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권아리 2020)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스트레스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민간항공조종사의 직무스트레스를 7가지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종속 변수들이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한 팬데믹 이후 달라진 근무환경이 운항승무원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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