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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16
제2절 연구목적 21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문화관광상품 24
1. 문화관광상품의 개념 24
2. 문화관광상품의 분류 및 특징 29
3. 문화관광상품의 디자인 속성 32
4. 문화관광상품의 개발 36
제2절 도시브랜드 45
1. 도시브랜드의 개념 45
2. 도시브랜드의 역할 49
3. 도시브랜드의 구성요소 53
4. 문화도시의 가치 55
제3절 추천의도 57
1. 추천의도 개념 57
2. 추천의도 특성 58
제4절 문화도시의 특성 60
1. 역사도시: 경주(慶州)와 시안(西安) 60
2. 전통도시: 전주(全州)와 청두(成都) 61
3. 자연환경도시: 제주(濟州)와 구이린(桂林) 63
4. 한·중 문화도시의 특성 64
제3장 한국 도시 문화관광상품 67
제1절 경주 67
1. 도시 개요 67
2. 문화관광상품 70
제2절 전주 72
1. 도시 개요 72
2. 문화관광상품 75
제3절 제주 77
1. 도시 개요 77
2. 문화관광상품 80
제4장 중국 도시 문화관광상품 82
제1절 시안(Xian) 82
1. 도시 개요 82
2. 문화관광상품 85
제2절 청두(Chengdu) 87
1. 도시 개요 87
2. 문화관광상품 90
제3절 구이린(Guilin) 92
1. 도시 개요 92
2. 문화관광상품 96
제5장 설문분석 및 연구 98
제1절 연구방법론 98
1. 연구대상 98
2. 연구도구 98
3. 자료수집 100
4. 자료분석 102
제2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3
1. 한국 103
2. 중국 105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107
1. 문화관광상품 측정도구 분석 107
2. 도시브랜드 측정도구 분석 110
3. 추천의도 측정도구 분석 111
제4절 문화관광상품, 도시브랜드, 추천의도 112
1. 기술통계량 112
2. 도시별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 차이 116
제5절 상관관계 분석 146
1. 한국 상관관계 146
2. 중국 상관관계 147
3. 한국 영향 관계 148
4. 중국 영향 관계 151
제6절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 154
1. 한국 매개효과 154
2. 중국 매개효과 156
제6장 결론 158
제1절 연구요약 158
1. 기술 통계량 158
2. 도시별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 차이 158
3. 디자인 속성 설문 통계 결과 및 해석 162
3. 상관관계 분석 164
4.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 166
제2절 논의 167
제3절 결론 및 방안 170
1. 연구한계 및 제언 170
2. 시사점 및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추천의도 상승을 위한 방안 171
참고문헌 173
국문 초록 180
부록 I. (한국어) 183
〈그림 1〉 Anholt의 도시브랜드 6각형 48
〈그림 2〉 제주 자연환경 통합 브랜드 활용 사례 63
〈그림 3〉 경주시 위치 68
〈그림 4〉 경주시 전경 68
〈그림 5〉 경주시 로고 69
〈그림 6〉 전주시 위치 73
〈그림 7〉 전주시 전경 73
〈그림 8〉 전주시 로고 74
〈그림 9〉 제주시 위치 78
〈그림 10〉 제주시 전경 78
〈그림 11〉 제주시 로고 79
〈그림 12〉 시안시 전경 83
〈그림 13〉 시안시 로고 84
〈그림 14〉 청두시 전경 88
〈그림 15〉 청두시 로고 89
〈그림 16〉 구이린시 전경 94
〈그림 17〉 구이린시 로고 95
〈그림 18〉 연구절차 101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의 문화관광상품 디자인 속성, 도시브랜드 이미지, 추천의도를 살펴보고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이 도시브랜드 이미지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문화관광상품 디자인과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을 고찰하고 한국과 중국의 각 3개 도시를 연구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653명을 선정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이 도시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첫째, 한국의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은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기존의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상징성, 경제성, 용이성이다. 그러나 심미성은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이는 그간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해 왔던 주요 요소가 상징성, 경제성, 용이성이 주를 이루어왔으나 상대적으로 심미성은 간과된 결과로 보인다. 따라서 상징성, 경제성, 용이성과 마찬가지로 높은 심미성이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중국의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은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경제성, 용이성은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경제성, 용이성이 높을수록 도시브랜드 이미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첫째, 한국의 문화관광상품 디자인 속성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체적으로 기존의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상징성, 경제성, 용이성이다. 그러나 심미성은 추천의도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이는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영향과 같이 기존의 심미성이 추천의도를 가질 만큼 높은 심미성을 가지지 못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둘째, 중국의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도시브랜드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한국의 경우 도시브랜드 이미지가 추천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구체적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도시브랜드 이미지가 높을수록 추천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같이 중국도 도시브랜드 이미지가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시브랜드 이미지가 높을수록 추천의도가 높았다.
디자인 속성에서 한국과 중국의 차이는 첫째, 전체적으로 한국보다는 중국이 디자인 속성에 관한 평균 점수가 높다. 예컨대 역사문화도시, 전통도시, 자연환경도시의 전체에서 한국보다는 중국이 적게는 0.14(자연환경도시)에서 많게는 0.57(역사문화도시)정도의 높은 디자인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둘째, 〈한국은 디자인 속성 간 차이를 잘 보여주고, 중국은 디자인 속성 간 차이를 잘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역사문화도시 보다는 전통도시가, 전통도시 보다는 자연환경도시가 디자인 속성 평균 점수가 높다는 점이다. 셋째, 디자인 속성의 세부적인 항목은 한국과 중국의 관광객이 문화상품을 평가하는 기준이 잘 드러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연구지역 모두 상징성과 심미성은 1, 2위 경제성은 5위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의 경우 상징성, 경제성, 기능성, 심미성이 다양하게 1, 2위에 분포되었고, 기능성이나 용이성은 크게 개의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추천의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첫째, 문화관광상품은 도시브랜드이미지를 형성시키는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현재의 문화상품이 도시브랜드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한계를 보여주고 있어 구체적인 세부 요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설문조사 결과는 상징성, 심미성, 기능성, 경제성, 용이성에서 상징성과 경제성, 기능성이 비교우위를 심미성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추천의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적인 심미성을 좀 더 고려하여 상품을 제작해야 한다. 둘째, 도시의 특징, 즉 역사 도시인지 전통도시인지 자연환경도시인지의 여부와 상관없이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과 추천의 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문화관광상품이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상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도시브랜드 이미지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국가별 약간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경우 대개의 문화관광상품이 상징성을 크게 반영되고 있으나 심미성은 미흡하다. 중국의 경우 기능성과 경제성이 문화관광상품에 크게 반영되어 있었다. 이는 관광객의 나라에 따라 문화관광상품을 선정하고 추천하는 요소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관광상품의 요소는 수요 국가에 따라 차별화된 타켓을 통해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추천의도를 제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상품의 디자인 속성 및 도시브랜드 이미지 및 추천의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현황과 개선 방안에 관한 논의를 담아내었다. 한국과 중국은 문화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학문적·실천적 의의가 있다. 첫째, 한국과 중국은 문화관광상품과 도시브랜드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고 여러 가지 개선점을 함께 가지고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관광상품의 디자인과 도시브랜드 이미지 높이도록 해야 하고 만족도를 향상시켜 추천의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둘째, 문화관광상품 및 도시브랜드 관련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미래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향후 이에 관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가 및 사회의 인식적 측면, 환경적 측면, 제도적 측면과 같이 다방면에서의 개선과 쇄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문화관광상품과 도시브랜드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인식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결정함에 있어 다양한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에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검토한다.
세계의 많은 국가가 문화관광상품과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많은 제약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화관광상품과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과 중국의 문화관광상품과 도시브랜드에 관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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