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2장 본론 13

제1절 주세페 베르디(Giuseppe Fortunino Francesco Verdi 1813~1901) 13

1. 생애와 작품 13

2.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 1859) 16

제2절 리하르트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 39

1. 생애와 작품 39

2. Wagner 음악의 특징 42

3. 베르디와 바그너의 작곡기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 46

4. 바그너 가곡에서 보여 지는 운율들 49

5. Tristan und Isolde의 작품배경 51

6. Mathilde Wesendonck Lieder의 작품배경 55

7. 마틸데 베젠동크 가곡과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연관성 57

8. 두 작품에서 보여지는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105

제3장 결론 106

참고 문헌 108

ABSTRACT 111

[표 1] '가면무도회'의 등장인물 18

[표 2] 'Re dell'abisso affrettati'의 텍스트 번역 22

[표 3] 'Re dell'abisso affrettati'의 악곡분석 23

[표 4] 'Tristan und Isolde' 등장인물 52

[표 5] 'Der Engel'의 텍스트 번역 60

[표 6] 'Der Engel'의 형식과 조성 61

[표 7] 'Stehe still'의 텍스트 번역 68

[표 8] 'Stehe still'의 형식과 조성 69

[표 9] 'im Treibhaus'의 텍스트 번역 80

[표 10] 'im Treibhaus'의 형식과 조성 81

[표 11] 'Schmerzen'의 텍스트 번역 90

[표 12] 'Schmerzen'의 형식과 조성 91

[표 13] 'Träume'의 텍스트 번역 96

[표 14] 'Träume'의 형식과 조성 97

〈악보 1〉 'Re dell'abisso affrettati' 1~4마디 24

〈악보 2〉 'Re dell'abisso affrettati' 5~8마디 25

〈악보 3〉 'Re dell'abisso affrettati' 9~12마디 26

〈악보 4〉 'Re dell'abisso affrettati' 13~16마디 27

〈악보 5〉 'Re dell'abisso affrettati' 17~20마디 28

〈악보 6〉 'Re dell'abisso affrettati' 21~22마디 29

〈악보 7〉 'Re dell'abisso affrettati' 23~27마디 30

〈악보 8〉 'Re dell'abisso affrettati' 28~34마디 31

〈악보 9〉 'Re dell'abisso affrettati' 35~40마디 32

〈악보 10〉 'Re dell'abisso affrettati' 41~46마디 33

〈악보 11〉 'Re dell'abisso affrettati' 47~51마디 34

〈악보 12〉 'Re dell'abisso affrettati' 52~56마디 35

〈악보 13〉 'Re dell'abisso affrettati' 57~62마디 36

〈악보 14〉 'Re dell'abisso affrettati' 63~71마디 37

〈악보 15〉 'Re dell'abisso affrettati' 72~75마디 38

〈악보 16〉 'im Treibhaus' 1~4마디 58

〈악보 17〉 'Träume(꿈)'의 전주 부분 59

〈악보 18〉 'Der Engel' 1~8마디 62

〈악보 19〉 'Der Engel' 9~12마디 63

〈악보 20〉 'Der Engel' 13~18마디 64

〈악보 21〉 'Der Engel' 19~26마디 65

〈악보 22〉 'Der Engel' 27~35마디 66

〈악보 23〉 'Der Engel' 36~45마디 67

〈악보 24〉 'Stehe still' 1~5마디 70

〈악보 25〉 'Stehe still' 6~11마디 71

〈악보 26〉 'Stehe still' 12~18마디 72

〈악보 27〉 'Stehe still' 19~24마디 73

〈악보 28〉 'Stehe still' 25~31마디 74

〈악보 29〉 'Stehe still' 32~41마디 75

〈악보 30〉 'Stehe still' 42~53마디 76

〈악보 31〉 'Stehe still' 54~65마디 77

〈악보 32〉 'Stehe still' 66~79마디 78

〈악보 33〉 'Stehe still' 80~95마디 79

〈악보 34〉 'im Treibhaus' 1~8마디 82

〈악보 35〉 'im Treibhaus' 9~12마디 83

〈악보 36〉 'im Treibhaus' 13~21마디 84

〈악보 37〉 'im Treibhaus' 22~29마디 85

〈악보 38〉 'im Treibhaus' 30~38마디 86

〈악보 39〉 'im Treibhaus' 39~46마디 87

〈악보 40〉 'im Treibhaus' 47~56마디 88

〈악보 41〉 'im Treibhaus' 57~67마디 89

〈악보 42〉 'Schmerzen' 1~7마디 92

〈악보 43〉 'Schmerzen' 8~14마디 93

〈악보 44〉 'Schmerzen' 15~20마디 94

〈악보 45〉 'Schmerzen' 21~31마디 95

〈악보 46〉 'Träume' 1~14마디 98

〈악보 47〉 'Träume' 15~28마디 99

〈악보 48〉 'Träume' 29~38마디 100

〈악보 49〉 'Träume' 39~46마디 101

〈악보 50〉 'Träume' 47~54마디 102

〈악보 51〉 'Träume' 55~67마디 103

〈악보 52〉 'Träume' 68~84마디 104

초록보기

본 작품집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연구이다.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적 작곡가인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와 동시대 독일의 대표적 작곡가인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의 작품을 다루었다.

우선 베르디의 오페라 "가면무도회"의 제 1막에 등장하는 인물인 메조소프라노 음성의 울리카의 아리아 〈지옥의 왕이여 나오소서 Re dell' abisso affrettati〉그리고 바그너의 연가곡으로 전체 5곡으로 이루어진 〈베젠동크가곡 Wesendonck Lieder WWV.91〉을 연구 하였다.

두 작품을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와 독일 오페라 그리고 독일 가곡의 번성기의 정점에 있던 두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 성장과정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그 둘이 속한 후기낭만 시대의 음악적 특성과 시대적 배경에 방점을 두어 연구 하였다.

바그너의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atan und Isolde〉의 줄거리와 작곡 배경을 알아봄으로서 베젠동크 가곡의 탄생 배경과 바그너의 사랑과 삶의 이야기도 다루었다.

울리카 아리아의 텍스트와 캐릭터의 분석 그리고 음악적 분석을 하였으며 베젠동크 가곡의 가곡사적 의미, 그리고 시에 대한 정확한 번역과 음악적 분석도 첨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