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멀티미디어 14
나.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15
다. 유아교사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멀티미디어 16
가. 멀티미디어 개념과 중요성 16
나. 제4차 산업혁명시대와 멀티미디어 18
다.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활용 20
2. 선행연구 고찰 24
가.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 24
나.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9
3. 연구절차 30
가. 예비조사 30
나. 본조사 30
4. 자료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 32
가.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시간 32
나.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정보검색 및 제공 실태 34
다.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기기 활용실태 35
라.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연수 실태 36
2.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37
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멀티미디어 활용의 중요성 37
나. 유아교육기관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이유 39
다. 멀티미디어 활용에 따른 유아의 흥미 유발 40
3.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인식 41
가.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가능성과 효과 41
나.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방법 44
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요구 45
V. 논의 47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 47
2.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중요성 50
3.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52
VI.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8
부록 1. 설문지 73
본 연구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실태와 유아교육에 있어 멀티미디어 활용의 중요성에 대하여 유아교사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에 사용되어 온 멀티미디어 활용을 포함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유아교육에 새롭게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과 관련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 광역시에 소재한 영유아교육기관 27곳에 재직 중인 영유아교사 356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도구로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와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김선아(2021), 이현지, 강수경(2020), 전호숙(2016), 안우리, 전홍주(2019), 차화연(2019), 최은오(2019)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참조하여 수정 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와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사후 검증으로 Scheffe를 통해 집단 간 인식의 통계적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를 살펴보면 먼저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시간의 경우 대부분 일주일 중 주2~3일, 하루 평균 30분~1시간 이하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멀티미디어 활용 도입단계와 활동상 꼭 필요하다고 여겨질 때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인터넷 검색으로 가장 많이 습득하고 있었고, 유아들에게는 가끔 자료를 제공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기기 활용실태의 결과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가장 많이 활용하며, 유튜브·SNS, 태블릿PC, CD, PPT, 블루투스스피커 순으로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하고 있었다. 반면에 디지털카메라, 빔프로젝트, 스마트폰은 현장에서 잘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연수실태를 조사한 결과, 연수받을 기회가 없어서 연수받지 못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교사의 나이와 담당 연령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으나, 근무 기관유형별 차이는 없었다. 구체적으로, 만 5세 연령을 담당하고 있는 30대 유아교사가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중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가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이유와 관련해서 유아교사는 유아의 호기심과 주의집중을 높이기 위해서 멀티미디어를 활동에 활용하는 경향이 높았고, 유아의 학습효과 증진, 활동 내용 보충, 교사의 자료준비의 용이성 순의 이유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멀티미디어 활용 시 유아의 흥미 유발과 관련하여 만 4세 연령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가 흥미 유발이 잘된다고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영아반을 담당하는 유아교사는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2~3년제 졸업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와 만 5세 연령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가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가능성을 높게 인식한 반면, 경력, 교사 나이, 근무 기관유형별로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해서는 만 5세 연령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교사의 나이, 학력, 경력, 유아교사가 근무 기관유형별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유아교육기관에 도입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기기로는 터치스크린, VR/AR, 스마트러닝(학습기기), 3D프린터, 코딩 순으로 많이 언급되었고, 교사들은 유아의 멀티미디어 활용 시작적정 연령으로 만 3세를, 그다음 만 4세, 만 5세, 초등학교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요구와 관련해서는 유아 발달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보급, 교사들의 멀티미디어 활용의 관심 증진 및 활용 확대, 시설과 자원지원, 더 나은 멀티미디어 활용 교사 연수, SNS, 인터넷을 통한 자료공유 순으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인공지능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연수 요구도가 가장 높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새로운 멀티미디어 활용 방법,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이해와 실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 방법 순으로 연수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와 함께 더욱 다양해지는 멀티미디어가 유아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와 이를 대비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에 관련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COVID19로 인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성과 활용도가 더욱 높아진 멀티미디어를 유아교사가 실제로 어떻게 사용해오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이 시점에서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중요성과 요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