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과 의의 10

2. 연구 내용과 방법 12

II. 오페라 부파의 배경 13

1. 오페라 부파의 기원과 배경 13

2. 국가별 희극 오페라의 발전 과정 20

(1) 이탈리아의 오페라 부파 (Opera buffa) 20

(2) 프랑스의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22

(3) 독일의 징슈필(singspiel) 25

III.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작품 개요 29

1. 페르골레지 작품 스타일과 특징 29

2. 『마님이 된 하녀』의 창작 배경과 역사적 의의 33

IV.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분석 연구 36

1. 작품의 전체적 음악 분석 36

2. 대본과 희극적 캐릭터 분석 68

(1) 우베르토(Uberto)의 캐릭터 분석 72

(2) 세르피나(Serpina)의 캐릭터 분석 81

V.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6

표목차

〈표 1〉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캐릭터 18

〈표 2〉 'Aspettare e non venire'의 가사 37

〈표 3〉 'Aspettare e non venire'의 구조 37

〈표 4〉 'Sempre in contrasti'의 가사 44

〈표 5〉 'Sempre in contrasti'의 구조 45

〈표 6〉 'Son imbrogliato io già'의 가사 51

〈표 7〉 'Son imbrogliato io già'의 구조 52

〈표 8〉 『마님이 된 하녀』와 코메디아 델라르테 캐릭터의 비교 68

그림목차

〈그림 1〉 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 공연 모습 16

악보목차

〈악보 1〉 우베르토의 성급한 케릭터 표현- Aspettare e non venire: mm. 1-17 38

〈악보 2〉 우베르토의 허탈함 표현- Aspettare e non venire: mm. 18-25 40

〈악보 3〉 고조된 감정표현- Aspettare e non venire: mm. 26-29 41

〈악보 4〉 선율의 방향성- Aspettare e non venire: mm. 34-39 42

〈악보 5〉 코다- Aspettare e non venire: mm. 40-48 43

〈악보 6〉 우베르토의 허탈함 표현- Sempre in contrasti: mm. 1-11 46

〈악보 7〉 우베르토의 자문자답- Sempre in contrasti: mm. 12-21 47

〈악보 8〉 우베르토의 불만- Sempre in contrasti: mm. 22-31 48

〈악보 9〉 콜로라투라 멜리스마- Sempre in contrasti: mm. 52-76 49

〈악보 10〉 우베르토의 혼란스러움을 표현- Son imbrogliato io già: mm. 1-18 53

〈악보 11〉 리듬의 길이 변화- Son imbrogliato io già: mm. 19-40 54

〈악보 12〉 우베르토의 갈등 반복- Son imbrogliato io già: mm. 41-50 56

〈악보 13〉 전주의 재현- Son imbrogliato io già: mm. 71-81 57

〈악보 14〉 전주와 간주가 통일됨- Son imbrogliato io già: mm. 71-81 58

〈악보 15〉 주제 선율의 축소- Stizzoso, mio stizzoso: mm. 1-12 59

〈악보 16〉 딸림음의 역할과 기능- Stizzoso, mio stizzoso: mm. 13-28 60

〈악보 17〉 도약을 사용해 반주를 발전시킴- Stizzoso, mio stizzoso: mm. 29-33 61

〈악보 18〉 세르피나의 속마음- Stizzoso, mio stizzoso: mm. 72-82 62

〈악보 19〉 조밀한 리듬 형태의 변형- Stizzoso, mio stizzoso: mm. 1-12 63

〈악보 20〉 꾸밈음과 쉼표- Lo conosco a quegli occhietti: mm. 1-7 64

〈악보 21〉 성악 선율과 반주의 통일- Lo conosco a quegli occhietti: mm. 8-10 65

〈악보 22〉 빠르게 전개되는 곡- Lo conosco a quegli occhietti: mm. 11-16 66

〈악보 23〉 음표의 변화- Lo conosco a quegli occhietti: mm. 1-7, 27-29 67

〈악보 24〉 우베르토 성급함을 묘사하는 음악- Aspettare e non venire: mm. 30-43 73

〈악보 25〉 우배르토는 세르피나가 초콜릿을 안 가져와서 불만 표현- Quest'e per me disgrazia: mm. 1-5 74

〈악보 26〉 우배르토는 세르피나가 나중에 가정 폭력을 당할 것을 알고 연민의 표현- Ah! quanto mi sa male: mm. 14-19 76

〈악보 27〉 우베르토는 세르피나가 결혼한다는 것을 알고 슬픈 표현- Ah! quanto mi sa male: mm. 28-35 77

〈악보 28〉 우베르토는 세르피나가 결혼후에 자기를 떠난다는 것을 알고 섭섭한 표현- Son imbrogliato io già: mm. 41-55 79

〈악보 29〉 세르피나의 자유와 평등을 추구한 표현- Quest'e per me disgrazia: mm. 45-50 82

〈악보 30〉 세르피나의 반항적인 정신을 상징한 표현- Stizzoso, mio stizzoso: mm. 13-34 83

〈악보 31〉 세르피나의 자신감 있고 활발한 성격 표현- Lo conosco a quegli occhietti: mm. 35-46 85

〈악보 32〉 세르피나의 영리한 표현- Or che fatto ti sei dalla mia parte: mm. 1-9 87

초록보기

La Serva Padrona is an Opera buffa created by Giovanni Battista Pergolesi. Originally, this work was just an intermezzo within the Opera seria Il prigioniero superbo. However, since its first performance in Italy in 1733, Il prigioniero superbo has slowly been forgotten, while the La Serva Padrona has enjoyed ongoing popularity and now has a worldwide audience.

After their first appearance in Europe as an innovative genre of opera, Opera buffas began to attract the attention of an increasing number of people, reaching their zenith with the famous La querelle des Bouffons. As a result of this, a number of Western composers outside of Italy started to contemplate the creation of Opera buffas with their own national features. Examples of this that will be looked at in this thesis include the German 'Singspiel' and the French 'Opéra comique'. The thesis also analyzes relevant aspects of Pergolesi's life, La Serva Padrona 's compositional background, the structure of its character relationships, its orchestration and the storyline. Together, these elements will contribute to an in-depth understanding of the opera, its social context, and the part it played in the transformation of musical aesthetics.

Uberto is the male protagonist in La Serva Padrona. He is the linchpin of the whole opera and is central to how the plot evolves. Through an analysis of the five arias, 'Aspettare e non vernire', 'Sempre in contrasiti', and 'Son imbrogliato io gia', this thesis will explore how effectively Pergolesi manages to convey Uberto's character through a diverse set of technical features, including tonality, rhythm, pitch, and different kinds of musical fig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