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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생애사 연구 16
1) 생애사 연구의 개념 16
2) 생애사 연구의 선행연구 고찰 18
2. 생태학적 체계이론 20
1) 생태체계의 개념 20
2) 생태체계의 선행연구 고찰 22
3. 가족레질리언스 23
1) 가족레질리언스의 개념 23
2) 가족레질리언스의 구성요인 25
3) 가족레질리언스의 선행연구 고찰 30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자료수집 34
3.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36
4. 연구절차 37
Ⅳ. 연구 결과 40
1. 화가 이중섭의 생애 분석 40
1) 유년기(평원 시기): 1916.9~1923.3 40
2) 학령기(평양시기)-1923.3~1936.3 40
3) 일본유학시기- 1936.4~1943.7 41
4) 결혼시기1(원산시기)-1943.8~1950.12 42
5) 결혼시기 2(제주시기)-1951.1~1951.12 44
6) 결혼 후 이별시기(부산 및 통영시기, 서울시기)-1952.1~1956.9 44
2. 이중섭의 작품 경향 분석 45
1) 이중섭의 주요 작품 경향 45
2) 이중섭의 작품 제목 경향 54
3. 화가 이중섭의 생태체계분석 59
1) 이중섭의 개인체계 60
2) 이중섭의 가족체계 65
3) 이중섭의 사회체계 77
4. 화가 이중섭의 가족레질리언스 분석 94
1) 이중섭의 가족신념체계 94
2) 이중섭의 가족조직과정 101
3) 이중섭의 의사소통과정 109
Ⅴ. 논의 및 결론 115
1. 요약 115
2. 결론 117
3. 제언 119
참고문헌 120
ABSTRACT 128
[그림 1] 길 위의 청년01 49
[그림 2] 길 위의 청년02 49
[그림 3] 묶인 사람 50
[그림 4] 망치와 칼을 휘두르는 인간소02 50
[그림 5] 남쪽 나라를 향하여01 52
[그림 6] 남쪽 나라를 향하여03 52
[그림 7] 돌아오지 않는 강 01, 02, 03, 04, 05 54
[그림 8] 1940~1941년 작품명 분석 55
[그림 9] 1942~1943년 작품명 분석 55
[그림 10] 1951년 작품명 분석 56
[그림 11] 1952~1953년 작품명 분석 56
[그림 12] 1953~1954년 작품명 분석 57
[그림 13] 1954~1956년 상반기 작품명 분석 57
[그림 14] 1954하반기~1955년 작품명 분석 58
[그림 15] 1956년 작품명 분석 58
[그림 16] 생태체계(Kemp의 이론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재구성) 60
[그림 17] 화가의 초상 04 방 01 63
[그림 18] 화가의 초상 05 방 02 63
[그림 19] 이중섭의 4세대 가계도 66
[그림 20] 춤추는 가족 98
[그림 21] 가족 98
현대사회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존재하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가족의 자원과 레질리언스를 찾아내어 강점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위기나 역경 속에서도 가족의 소중함과 참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모범적인 위인 화가 이중섭의 생애를 심층 분석하여 그 답을 찾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화가 이중섭은 다양한 위기와 역경을 경험한 인물, 다양한 가족 형태가 존재하는 인물, 다양한 문헌자료가 존재하는 인물로 질적 연구의 한 형태인 문헌분석으로 생애사 연구를 하기에 적합한 인물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역경과 위기 속에서 40년의 인생을 살다 간 이중섭의 작품성을 설명하는 긍정적인 가족의 힘(레질리언스)을 발견한 것이며, 자녀 성장 과정에서 자신의 기질 또는 성격을 천재적 예술가로 만든 기초를 제공한 가정환경을 자세히 분석한 점이다. 초월적 영성과 범생명주의적 신념은 현재 제주도에 이중섭 박물관을 설립할 정도로 작품에 가족 사랑과 자연친화적 가치를 담아 후손들에게 남겨준 점을 발견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중섭의 생애, 작품 경향, 생태체계 변인(개인체계, 가족체계, 사회체계), 가족 레질리언스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화가 이중섭의 생애를 시간과 공간 순으로 나누어보면, 재력가 집안의 외손자로 성장한 유년기(평원 시기), 천재 화가로서 첫걸음을 떼기 시작한 학령기(평양 시기), 연인과의 사랑과 독특한 자신만의 기법을 완성해 나간 일본 유학기, 결혼을 통해 가족을 꾸린 원산 시기, 월남하여 가족과 함께 보낸 10개월의 짧은 시간이지만 가장 행복한 시절로 표현되는 제주 시기, 가족과 떨어져 지냈기 때문에 가족을 그리워하다 비극적인 죽음을 맞는 결혼 후 이별 시기로 그 생애적 특성이 나누어진다.
둘째, 이중섭의 작품 경향을 분석한 결과 이중섭의 작품들은 가족성을 근간으로 한다.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가족 사랑을 투영한 산물로 이러한 열망이 커졌을 때 작품의 수도 증가하였다. 작품 경향에 나타난 생태체계 중 사회체계는 장애물로, 가족 체계는 긍정적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중섭의 작품 경향에 나타난 가족레질리언스는 걸작을 탄생시키고 은지화, 편지화 등 새로운 기법의 작품들을 탄생시켜 가족 사랑을 예술로 승화한 화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이중섭의 생태체계를 Kemp(2001)의 분류에 따라 개인 체계, 가족 체계, 사회체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개인 체계를 분석 결과, 그는 예술가적 기질을 타고난 INFP유형으로 판단되며, 신체적으로 튼튼한 체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중섭의 예술가적 기질은 가족 체계 지원 속에 성장 발달하였고, 체력은 사회체계의 어려움으로 인해 무너져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개인의 타고난 기질과 체력도 다른 체계의 영향에 의해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족 체계를 분석한 결과 이중섭은 친가 외가 모두 경제적으로 부유하였으며, 가족들이 서로 지지하고 지원하였기에 타고난 예술가의 기질을 성장 발달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위기 가족으로 전락하기 쉬운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1인 가구의 다양한 가족 형태를 경험하였지만, 가족들이 서로 협동하며 도움을 주고받으며 위기를 이겨나갔다. 이중섭의 가족 체계에서 개인에게 가족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부재는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위기 상황에서 가족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가족 전체가 위기에 처할 수 있기에 가족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체계의 긍정적 영향은 예술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제공, 태워지거나 버려질 뻔한 작품의 보존, 고마움을 표현하는 방법인 작품 선물 등의 이유로 오늘날 대중이 이중섭의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점이다. 사회체계의 부정적인 영향은 6.25 전쟁으로 인해 월남 이전의 작품을 볼 수 없다는 점과 혼란스러운 시대 상황이 작품 제작을 방해한 점, 그리고 피난 생활과 굶주림으로 인해 몸도 마음도 병들어 가게 하였다는 점이다. 믿었던 사람의 사기와 배신으로 인해 생긴 경제적 어려움은 이중섭을 끝내 죽음으로 내몰았으며 가족과 영원한 이별을 하게 만들었다.
넷째, 이중섭의 가족레질리언스는 Walsh(2002)의 하위요인들이 모두 존재하였다. 가족 신념 체계를 분석한 결과 이중섭은 역경에 굴하지 않고 이겨나가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불행을 불행으로 인식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과정이라고 여기는 긍정적인 시각을 가졌으며, 모든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범생명주의와 공포를 유희로 받아들이는 초월과 영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조직과정을 분석한 결과 이중섭이 예술가로 성장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인이 가족 자원임을 알 수 있었다. 가족 의사소통과정을 분석한 결과 이중섭은 명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를 형성하였고, 개방적인 정서 표현으로 끊임없이 애정을 표현하는 한편 부정적인 감정도 솔직하게 표현하였고, 잘못은 빠르게 사과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중섭은 가족과 멀리 떨어져 있었기에 편지로 소통하였지만 명확화, 개방적 정서표현, 상호협력적 문제 해결이 가능한 의사소통을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이중섭은 따뜻함을 지닌 예술가적 기질을 타고난 INFP 유형이기에 월남 후 6년 동안에 588점의 작품을 남길 수 있었지만, 3차 기능(S)과 열등 기능(Te)을 긍정적으로 활용하지 못하여 현실의 문제를 인지하여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였다. 사람 좋고 자존심 높은 그로서는 싫은 소리 못하며 타인을 이겨내는 현실적 대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중·고령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현대사회에서 가족 상담전문가는 성격의 3차 기능과 열등 기능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둘째, 이중섭의 작품 경향에서 이중섭의 작품은 가족의, 가족에 의한, 가족을 위한 예술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비록 그는 가족과 함께한 시간은 짧았지만 부부 및 가족 사랑을 예술로 승화하였기에 대중들이 그의 그림을 통해 가족과 함께 할 때 행복하며, 가족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한다.
셋째, 이중섭 생애를 통해 근현대사의 화가 중 대중에 가장 사랑받는 화가 이중섭은 가족의 지원과 사랑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가족의 지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자신의 타고난 기질을 잘 성장 발달시킬 수 있었으며, 오늘날 천재 화가의 기초를 제공했다는 점이다. 여기서 어린 시절 자녀의 기질이나 성격을 존중하여 자녀 양육을 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넷째, 이중섭처럼 훌륭한 기질을 타고나고 가족의 지지가 있더라도 거시체계의 위기와 역경까지 피하는 것은 어렵고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존재한다. 가족의 건강성 향상을 위해서는 사회체계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중섭은 외적 사회환경으로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을 겪으며 다양한 어려움에 봉착했지만,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며 이겨나갔다. 하지만 시대적 상황과 믿었던 후배의 사기와 배신으로 생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그는 결국 삶의 역경과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였다. 즉 이중섭은 어린 시절 잘 형성된 INFP 예술가로 성장하였지만, 중년 시기에 크나큰 사회체계의 역경과 경제적 결핍, 친구의 배신 등으로 병마 속에서 외로운 죽음에 이르게 된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거시체계로 정부의 제도나 정책들이 발전되어야 하며, 사회정책으로서 개인의 삶을 지원하는 시민사회 중심 가치들을 실현할 필요가 있다. 이중섭의 생애는 결혼 시기 이후 일본 강점기와 전쟁, 경제적 궁핍 등에 국가가 대응할 능력이 없는 비참한 시대가 그의 비극적 인생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고 있다.
다섯째, 이중섭의 가족레질리언스 분석을 통해 멀리 떨어져 가족이 함께 살지 못하더라도 편지를 통해 명확하고 개방적이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지속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이유로 가족이 함께 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가족이 거리상 떨어져 살더라도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이어나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중섭 가족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즉 가족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어도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편지, 영상통화, 문자)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구의 30% 이상이 1인 가구인 한국 사회에서는 사랑의 의사소통 문화가 더욱 필요하기 때문에, 그는 가족에게 사랑의 의사소통 문화를 중요하게 교육해야 하는 시대에 귀감이 될 수 있다.
후속 연구로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에 대한 가족레질리언스 연구가 활성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는 현대 가족에게 위기와 역경을 이겨내는 원동력을 제공하며 가족레질리언스의 다양한 모델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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