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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3
가. 협동학습 13
나. 스포츠 품성 14
다. 공감 능력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협동학습 15
가. 협동학습의 개념 15
나. 협동학습의 원리 16
다. 체육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18
2. 스포츠 품성 21
가. 품성의 개념 21
나. 스포츠 품성의 개념 22
다. 스포츠 품성의 분류 23
3. 공감 능력 24
가. 공감 능력의 개념 24
나. 공감 능력의 구성 요인 25
4. 선행연구 28
가. 협동학습 선행연구 28
나. 스포츠 품성 선행연구 29
다. 공감 능력 선행연구 30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실험 설계 34
가. 연구 모형 34
나. 연구 절차 35
다. 수업 설계 35
3. 측정 도구 40
가. 스포츠 품성의 측정 40
나. 공감 능력의 측정 42
4. 자료 분석 43
Ⅳ. 연구 결과 44
1.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스포츠 품성에 미치는 영향 44
가. 자기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44
나. 책임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46
다. 자신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48
라. 집중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49
마. 협동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51
바. 자기존중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53
사. 배려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55
아. 준법정신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57
자. 갈등해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59
2.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61
가. 조망 취하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61
나. 상상하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63
다. 공감적 각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65
라. 공감적 관심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결과 67
3. 스포츠 품성과 공감 능력의 관계 69
가. 공감 능력과 스포츠 품성의 분석 결과 69
Ⅴ. 논의 73
1.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스포츠 품성에 미치는 영향 73
2.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74
3. 스포츠 품성과 공감 능력의 관계 76
Ⅵ.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5
부록 1. 공감 능력 및 스포츠 품성 검사지 85
부록 2. 실험집단의 협동학습 체육수업 지도안 87
ABSTRACT 103
〈표 Ⅱ-1〉 스포츠 품성 요인의 정의 24
〈표 Ⅱ-2〉 공감 능력 요인의 정의 27
〈표 Ⅲ-1〉 연구참여자 대상 분류표 32
〈표 Ⅲ-2〉 스포츠 품성 및 공감 능력에 대한 사전 검사 33
〈표 Ⅲ-3〉 연구 일정 계획표 35
〈표 Ⅲ-4〉 초등학교 5~6학년 군 도전, 경쟁 활동 내용 체계 및 신체활동 예시 36
〈표 Ⅲ-5〉 실험집단의 표적 도전 활동 내용 37
〈표 Ⅲ-6〉 실험집단의 배구형 게임 활동 내용 39
〈표 Ⅲ-7〉 스포츠 품성 검사지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1
〈표 Ⅲ-8〉 공감 능력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2
〈표 Ⅳ-1〉 자기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44
〈표 Ⅳ-2〉 자기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45
〈표 Ⅳ-3〉 책임감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46
〈표 Ⅳ-4〉 책임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47
〈표 Ⅳ-5〉 자신감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48
〈표 Ⅳ-6〉 자신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48
〈표 Ⅳ-7〉 집중력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50
〈표 Ⅳ-8〉 집중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50
〈표 Ⅳ-9〉 협동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52
〈표 Ⅳ-10〉 협동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52
〈표 Ⅳ-11〉 자기존중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54
〈표 Ⅳ-12〉 자기존중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54
〈표 Ⅳ-13〉 배려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56
〈표 Ⅳ-14〉 배려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56
〈표 Ⅳ-15〉 준법정신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58
〈표 Ⅳ-16〉 준법정신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58
〈표 Ⅳ-17〉 갈등해결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60
〈표 Ⅳ-18〉 갈등해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60
〈표 Ⅳ-19〉 조망 취하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62
〈표 Ⅳ-20〉 조망 취하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62
〈표 Ⅳ-21〉 상상하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64
〈표 Ⅳ-22〉 상상하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64
〈표 Ⅳ-23〉 공감적 각성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66
〈표 Ⅳ-24〉 공감적 각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66
〈표 Ⅳ-25〉 공감적 관심의 집단별 사전-사후 기초통계치 68
〈표 Ⅳ-26〉 공감적 관심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 결과 요약 68
〈표 Ⅳ-27〉 공감 능력과 스포츠 품성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0
〈표 Ⅳ-28〉 스포츠 품성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 능력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요약 71
그림 Ⅲ-1. 연구 실험 절차 도식 34
그림 Ⅳ-1. 자기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45
그림 Ⅳ-2. 책임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47
그림 Ⅳ-3. 자신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49
그림 Ⅳ-4. 집중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51
그림 Ⅳ-5. 협동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53
그림 Ⅳ-6. 자기존중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55
그림 Ⅳ-7. 배려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57
그림 Ⅳ-8. 준법정신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59
그림 Ⅳ-9. 갈등해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61
그림 Ⅳ-10. 조망 취하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63
그림 Ⅳ-11. 상상하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65
그림 Ⅳ-12. 공감적 각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67
그림 Ⅳ-13. 공감적 관심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69
본 연구는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스포츠 품성과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지역 소재의 H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4명(남 23명, 여 21명)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실험집단 1학급(22명)과 비교집단 1학급(22명)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6학년 표적 도전 활동과 배구형 게임을 선택하여 각각 8차시씩 총 16차시 체육수업을 동일한 주제로 8주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은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을 운영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수전략 중 직접교수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측정 도구는 스포츠 품성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엄혁주, 성창훈(2012)이 개발한 스포츠 품성 척도를 사용하였고, 공감 능력의 변화는 박성희(1997)가 수정·보완한 공감 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측정 도구의 타당도는 Ch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여 척도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스포츠 품성과 공감 능력의 사전-사후 검증을 위하여 일원 반복측정 분산분석(one-way 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정된 연구 변수들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스포츠 품성의 영향을 미치는 공감 능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스포츠 품성에 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집중력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에 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공감적 각성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포츠 품성과 공감 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공감 능력 하위요인 중 조망 취하기, 공감적 각성 그리고 공감적 관심 요인은 스포츠 품성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상상하기는 집중력, 준법정신 요인에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 연구에서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공동의 목표 도달 과정에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감을 갖고 타인과 협력하면서 스포츠 품성과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이는 협동학습을 활용한 체육수업이 체육수업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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