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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 의의와 목적 17
2. 연구 방법과 범위 18
3. 연구 내용과 구성도 20
II. 중국 국조의 고찰 22
1. 국조의 개념 22
2. 국조의 기원과 원인 23
가. 국조의 기원 23
나. 국조의 원인 24
3. 국조 복식의 개념 28
4. 국조 복식 브랜드 29
가. 국조 복식의 브랜드 선정 29
나. 국조 복식의 브랜드 이미지 32
다. 국조 복식의 스타일의 대표 브랜드 34
III. 중국 국조 복식의 표현 특성과 조형성 분석 40
1. 분석 자료의 선정 40
2. 국조 복식의 표현 특성 분석 41
가. 중국 전통복 이미지의 수용 42
나. 중국 전통과 현대적 형태의 융합 44
다. 전통 문양의 재현과 중국 상징화 54
라. 캐주얼한 실용성 76
3. 국조 복식의 조형성 분석 79
가. 전통의 재현성 79
나. 전통과 현대의 융합성 83
다. 애국적 상징성 88
라. 개성적 실용성 90
IV. 국조 복식의 빅데이터 분석 94
1.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개념 94
가. 소셜미디어 94
나. 빅데이터 95
다.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96
라. LDA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97
2. 연구 방법 97
3. 분석 결과 99
가. 네트워크 분석 99
나. LDA 토픽 모델링 분석 106
V. 표현 특성 분석과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비교 136
1. 상호 간의 유사한 결과 137
2. 상호 간의 상이한 결과 138
VI. 결론 141
1. 연구 결과의 요약 141
가. 중국 국조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1
나. 중국 국조복식 디자인의 표현 특성 및 조형성 도출 141
다. 중국 국조 복식에대해 형성된 빅데이터 분석의 토픽 모델링 도출, 검토와 정리 143
라. 작품 자료 분석을 통한 중국 국조복식의 표현 특성 분석 및 빅데이터 분석의 비교를 통한 종합적 분석 144
2. 연구 결과의 시사점 145
3. 연구의 한계와 기대효과 147
참고문헌 149
Abstract 155
〈그림 1-1〉 구성도 21
〈그림 2-1〉 2009-2019 중국 브랜드 관심도 데이터 변화 26
〈그림 2-2〉 2009-2019 중국 브랜드에 가장 관심이 많은 연령대 26
〈그림 2-3〉 클랏 2019 F/W 38
〈그림 2-4〉 인크스 2019 F/W 38
〈그림 2-5〉 리닝 2018 F/W 38
〈그림 2-6〉 피스버드 2019 F/W 38
〈그림 2-7〉 보시뎅 2019 S/S 39
〈그림 2-8〉 엔젤 젠 2018 S/S 39
〈그림 2-9〉 묵진 2019 S/S 39
〈그림 3-1〉 엔젤 젠 2022 S/S, 포 43
〈그림 3-2〉 명나라 사수(四獸)조포 43
〈그림 3-3〉 엔젤 젠 2022 S/S, 장삼 43
〈그림 3-4〉 명나라 암운문 백라장삼 43
〈그림 3-5〉 엔젤 젠 2022 S/S, 장삼 44
〈그림 3-6〉 엔젤 젠 2022 S/S, 포 44
〈그림 3-7〉 명나라 황라 단삼 46
〈그림 3-8〉 리닝 2020 F/W, 단삼 46
〈그림 3-9〉 묵진 2020 F/W, 장포 47
〈그림 3-10〉 청나라 만주족 여성 초상화 47
〈그림 3-11〉 청나라 남자 마고자 48
〈그림 3-12〉 클랏 2021F/W, 마고자 48
〈그림 3-13〉 묵진 2020F/W, 장포 48
〈그림 3-14〉 청나라 장포 48
〈그림 3-15〉 만주족 치파오 48
〈그림 3-16〉 묵진 2020 F/W, 치파오 48
〈그림 3-17〉 티베트족 전통복 49
〈그림 3-18〉 엔젤 젠 2021 F/W, 티베트족 전통복 49
〈그림 3-19〉 이족 전통복 49
〈그림 3-20〉 엔젤 젠 2019 F/W, 이족 전통복 49
〈그림 3-21〉 클랏 2021 F/W, 전통 매듭단추 51
〈그림 3-22〉 원나라 갑주 51
〈그림 3-23〉 명나라 황제 초상화 51
〈그림 3-24〉 클랏 2021 F/W, 전통 매듭 장식 51
〈그림 3-25〉 청나라 술 장식 52
〈그림 3-26〉 클랏 2021 F/W, 술 52
〈그림 3-27〉 민국시대 중산복 53
〈그림 3-28〉 묵진 2020 F/W, 중산복 53
〈그림 3-29〉 인크스 2019 S/S 54
〈그림 3-30〉 인크스 2019 S/S 54
〈그림 3-31〉 엔젤 젠 2021 F/W 54
〈그림 3-32〉 클랏 2019 F/W 54
〈그림 3-33〉 명나라, 봉황문 56
〈그림 3-34〉 클랏 2022 S/S, 봉황문 56
〈그림 3-35〉 묵진 2022 F/W, 봉황문 56
〈그림 3-36〉 청나라 용문 용포 58
〈그림 3-37〉 보시뎅 2019 S/S, 용문 58
〈그림 3-38〉 클랏 2019 F/W, 용문 58
〈그림 3-39〉 클랏 2021 F/W, 용문 59
〈그림 3-40〉 엔젤 젠 2021 F/W, 용문 59
〈그림 3-41〉 인크스 2021F/W, 용문 59
〈그림 3-42〉 건륭제 시기의 무관 이품(二品) 사자문 60
〈그림 3-43〉 묵진 2022 F/W, 사자문 60
〈그림 3-44〉 클랏 2022 S/S, 사자문 61
〈그림 3-45〉 천안문 석각 사자 61
〈그림 3-46〉 명나라 호랑이 문양 흉배 61
〈그림 3-47〉 청나라 아동 호두(虎頭) 모자 61
〈그림 3-48〉 클랏 2021F/W, 호랑이문 62
〈그림 3-49〉 묵진 2019 F/W, 호랑이문 62
〈그림 3-50〉 보시뎅 2019 S/S, 모란문 63
〈그림 3-51〉 묵진 2020 F/W, 모란문 63
〈그림 3-52〉 묵진 2021 S/S, 모란문 63
〈그림 3-53〉 묵진 2020 F/W, 죽문 63
〈그림 3-54〉 팔괘문 63
〈그림 3-55〉 태극문 63
〈그림 3-56〉 클랏 2021 F/W, 태극과 팔괘문 65
〈그림 3-57〉 클랏 2021 F/W, 태극문 65
〈그림 3-58〉 클랏 2021 F/W, 구름문 65
〈그림 3-59〉 당나라, 막고굴 불상 66
〈그림 3-60〉 인크스 2021 F/W, 불상문 66
〈그림 3-61〉 만다라 문양 67
〈그림 3-62〉 리닝 2021 S/S, 만다라문 67
〈그림 3-63〉 리닝 2019 F/W, 산수화문 67
〈그림 3-64〉 보시뎅 2019 S/S, 산수화문 68
〈그림 3-65〉 보시뎅 2019 S/S, 문자문 68
〈그림 3-66〉 인크스 2021 F/W, 문자문 68
〈그림 3-67〉 인크스 2019 S/S, 문자문 68
〈그림 3-68〉 민국시대 광고 포스터 70
〈그림 3-69〉 묵진 2019 S/S, 민국시대 광고 포스터 70
〈그림 3-70〉 묵진 2019 S/S, 민국시대 광고 포스터 70
〈그림 3-71〉 엔젤 젠 2021 F/W, 민국시대 영화 스틸 70
〈그림 3-72〉 리닝 2020 S/S, 탁구문 71
〈그림 3-73〉 리닝 2020 S/S, 탁구문 71
〈그림 3-74〉 리닝 2020 S/S, 탁구문 72
〈그림 3-75〉 리닝 2021 S/S, 쿵푸문 72
〈그림 3-76〉 리닝 2020 F/W, 국기 72
〈그림 3-77〉 클랏 2021 F/W, 판다 72
〈그림 3-78〉 리닝 2020 F/W, 중국 현대 문자문 73
〈그림 3-79〉 리닝 2020 F/W, 중국 현대 문자문 73
〈그림 3-80〉 리닝 2019 F/W, 중국 현대 문자문 74
〈그림 3-81〉 리닝 2020 S/S, 중국 현대 문자문 74
〈그림 3-82〉 엔젤 젠 2019 F/W 77
〈그림 3-83〉 엔젤 젠 2021 F/W 77
〈그림 3-84〉 피스버드 2018 F/W 78
〈그림 3-85〉 클랏 2019 F/W 78
〈그림 3-86〉 인크스 2019 S/S 78
〈그림 3-87〉 피스버드 2018 F/W 78
〈그림 3-88〉 리닝 2019 F/W 78
〈그림 3-89〉 포 형태의 재현 81
〈그림 3-90〉 삼 형태의 재현 81
〈그림 3-91〉 장포 형태의 재현 81
〈그림 3-92〉 중산복 형태의 재현 81
〈그림 3-93〉 치파오 형태의 재현 81
〈그림 3-94〉 중국 매듭 장식, 술, 매듭단추의 재현 82
〈그림 3-95〉 산수화문의 재현 82
〈그림 3-96〉 용문의 재현 82
〈그림 3-97〉 용문의 재현 82
〈그림 3-98〉 사자문의 재현 82
〈그림 3-99〉 모란문의 재현 83
〈그림 3-100〉 태극문 팔괘문의 재현 83
〈그림 3-101〉 구름문의 재현 83
〈그림 3-102〉 민국시대 문양의 재현 83
〈그림 3-103〉 단삼과 현대의 융합 85
〈그림 3-104〉 이족 전통복식과 현대의 융합 85
〈그림 3-105〉 중산복과 현대의 융합 85
〈그림 3-106〉 치파오과 현대의 융합 86
〈그림 3-107〉 티베트족 전통복식과 현대의 융합 86
〈그림 3-108〉 만주족 장포와 현대의 융합 86
〈그림 3-109〉 만주족 마고자와 현대의 융합 86
〈그림 3-110〉 봉황문과 현대의 융합 86
〈그림 3-111〉 사자문과 현대의 융합 86
〈그림 3-112〉 용문과 현대의 융합 87
〈그림 3-113〉 용문과 현대의 융합 87
〈그림 3-114〉 모란문과 현대의 융합 87
〈그림 3-115〉 죽문과 현대의 융합 87
〈그림 3-116〉 만다라문과 현대의 융합 87
〈그림 3-117〉 불상문과 현대의 융합 87
〈그림 3-118〉 티베트족 문자문과 현대의 융합 88
〈그림 3-119〉 한자서예문과 현대의 융합 88
〈그림 3-120〉 민국시대 문양과 현대의 융합 88
〈그림 3-121〉 중국 문자 문양과 현대의 융합 88
〈그림 3-122〉 탁구문 애국적 상징성 89
〈그림 3-123〉 쿵푸문 애국적 상징성 89
〈그림 3-124〉 국기문 애국적 상징성 90
〈그림 3-125〉 판다문 애국적 상징성 90
〈그림 3-126〉 클래식 캐주얼 91
〈그림 3-127〉 스포츠 캐주얼 91
〈그림 3-128〉 어번 캐주얼 91
〈그림 3-129〉 비즈니스 캐주얼 92
〈그림 3-130〉 캐릭터 캐주얼 92
〈그림 3-131〉 아방가르드 캐주얼 92
〈그림 3-132〉 쿠튀르 캐주얼 92
〈그림 3-133〉 중국 매듭 장식과 술 92
〈그림 3-134〉 전통 복식 형태와 문양 92
〈그림 3-135〉 국조 복식의 조형성 93
〈그림 4-1〉 주요 단어의 워드클라우드 시각화 103
〈그림 4-2〉 주요 단어의 네트워크 연결중심성 시각화 105
〈그림 4-3〉 Perplexity Score와 Cohrerence Score 분석 106
〈그림 4-4〉 토픽1: 국조 복식에 나타난 만주족 요소의 응용 110
〈그림 4-5〉 토픽2: 신기술과 민족 전통요소를 융합된 국조 복식 112
〈그림 4-6〉 토픽3: 국조 복식에 나타난 애국적 상징성 113
〈그림 4-7〉 토픽4: 국조 복식에 나타난 민속 문화 요소 115
〈그림 4-8〉 토픽5: 국조 복식에 나타난 중국적 전통과 심미 116
〈그림 4-9〉 토픽6: 국조 복식에 나타난 소수민족 요소 118
〈그림 4-10〉 토픽7: 국조 복식의 대표 브랜드 119
〈그림 4-11〉 토픽8: 노포의 국조 복식에 대한 공헌 121
〈그림 4-12〉 토픽9: 국조 복식에 나타난 민족 복식 문화 123
〈그림 4-13〉 토픽10: 한족 문화가 국조 복식에 미친 영향 124
〈그림 4-14〉 토픽11: 국조 복식에 나타난 민족적 전통기법과 소재 126
〈그림 4-15〉 토픽12: 국조 복식에 나타난 한푸 127
〈그림 4-16〉 토픽13: 게임플랫폼에 형성된 국조 복식 130
〈그림 4-17〉 토픽14: 노포와 국조 복식의 클라보레이션 131
〈그림 4-18〉 LDA 토픽 모델링에 대한 정리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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