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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 배경과 목적 12
2. 연구 범위와 방법 17
3. 연구의 제한점 18
4. 선행연구 검토 19
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22
2) 음반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22
3) 뮤직비디오 분석에 관한 연구 23
4) 가사 분석에 관한 연구 25
5) 세계관에 관한 연구 26
6) 메타버스에 관한 연구 27
Ⅱ. 이론적 배경 30
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0
2. 세계관 31
3. 메타버스 32
Ⅲ. 사례 분석 34
1. 개요 34
2. 4세대 아이돌의 스토리텔링 유형 35
1) 시리즈 음반 스토리텔링 35
2) 세계관 창작 스토리텔링 53
3) 팬덤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67
Ⅳ. 구글 트렌드 분석 및 심층 면접 79
1. 개요 79
2. 구글 트렌드 분석 및 결과 79
3. 심층 면접 결과 82
Ⅴ. 결론 85
참고문헌 88
부록 95
ABSTRACT 101
〈그림 1〉 흰색 옷에 고유 색상 아이템 착용한 아이브 42
〈그림 2〉 테스트패턴 43
〈그림 3〉 어느날 머리에서 뿔이 자랐다 카툰 이펙트 장면 46
〈그림 4〉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데뷔축하쇼 중 애니메이션 한 장면 49
〈그림 5〉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기다려 51
〈그림 6〉 세계과 불타버린 밤, 우린 뮤비 장면 51
〈그림 7〉 'SMCU ep.1 Black Mamba'중 교수 강의 장면 60
〈그림 8〉 에스파가 환각퀘스트 공격을 당하는 장면 63
〈그림 9〉 포스를 형상화한 에스파 앨범 66
〈그림 10〉 광야@서울 66
〈그림 11〉 Ditto 뮤직비디오 side A /side B 68
〈그림 12〉 반희수의 촬영 장면 교차 버전 69
〈그림 13〉 함께 비를 맞는 장면 71
〈그림 14〉 희수의 깁스에 응원을 남기는 장면 71
〈그림 15〉 반희수가 운영하는 유튜브 계정 72
〈그림 16〉 본인이 아이폰이라고 주장하는 하니 74
〈그림 17〉 편지함에서 쏟아지는 편지들 75
〈그림 18〉 OMG 뮤직비디오 속 해린의 그림 76
〈그림 19〉 그림을 투영한 세상 76
〈그림 20〉 아이브 뮤직비디오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 80
〈그림 21〉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뮤직비디오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 80
〈그림 22〉 에스파 뮤직비디오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 80
〈그림 23〉 뉴진스 뮤직비디오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 80
〈그림 24〉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계관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 81
〈그림 25〉 에스파 세계관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 81
〈그림 26〉 에스파, 뉴진스 관련 검색어 82
뉴미디어의 등장과 「방탄소년단」 , 「블랙핑크」 , 「트와이스」 등 3세대 아이돌 그룹의 글로벌 흥행으로 K-POP 아이돌 시장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2017년 「방탄소년단」 이 발매한 〈LOVE YOURSELF 轉 Her〉 음반으로 단일앨범 100만 장 판매를 돌파하며 밀리언셀러 시대를 연 이래로 4세대 아이돌의 밀리언셀러 달성 기간, 1위 달성 기간이 더 단축되고 앨범 초동 기록은 매번 경신되고 있다. 이런 4세대 아이돌의 빠른 성공 요인에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의 데뷔 이전 팬덤 확보, 빠른 해외 진출, 팬 플랫폼 유치 등이 있다. 그중 음반 스토리텔링 전략은 단순한 콘셉트나 고유 색상만 존재했던 1세대 아이돌 그룹부터 방대하고 공고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4세대 아이돌 그룹까지 전 세대를 아울러 활용되고 있다. 특히 갈수록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더 흥미롭고 많은 양의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소설가나 시인 등 전문가들을 기용하여 스토리를 창작 및 기획하거나 스토리텔링이 있는 광고를 제작하는 감독과의 뮤직비디오 협업을 진행하고,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웹툰을 제작하는 등 4세대 아이돌 그룹의 스토리텔링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전 세대와는 다른 4세대 아이돌만의 스토리텔링 사례를 분석한 뒤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였는지, 어떤 방식의 마케팅믹스 전략을 활용하였는지 검토하여 음반 스토리텔링 전략이 4세대 아이돌의 인지도와 인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였다. 4세대 아이돌 그룹의 음반 스토리텔링 유형은 시리즈 음반 스토리텔링, 세계관 창작 스토리텔링, 팬덤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으로 구분하였으며 음원차트 순위 10위 안에 진입한 적이 있는 「아이브」 , 「에스파」 , 「투모로우바이투게더」 , 「뉴진스」 를 연구 대상으로 정하였다.
다양한 세계관 구축과 스토리텔링 전략은 팬덤의 흥미를 유발하는 동시에 세계관을 공유한다는 친밀감을 형성하는 주요소가 되면서 아이돌 그룹의 성공 요인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촘촘한 서사로 이루어진 스토리텔링 전략은 그룹만의 독특한 차별점을 만듦과 동시에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모델을 개발할 기회도 제공하여 콘서트, 음반을 넘어 세계관을 담은 웹툰, 영화, 게임 등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3세대 아이돌의 메타버스, NFT 활용처럼 4세대 아이돌도 앞으로의 기술개발에 따라 앞서 보지 못했던 새로운 마케팅믹스 전략을 활용할 것이고, 이런 음반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은 4세대 아이돌의 그룹 인지도를 높이며 자연스럽게 그룹의 인기에도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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