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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Ⅱ. 옻칠에 대한 일반적 고찰 19
2.1. 옻칠의 정의 19
2.1.1. 옻칠의 특징 19
2.1.2. 옻칠공예의 재료 24
2.1.3. 옻칠공예의 기법 28
2.1.4. 옻칠공예의 공정 36
2.2. 옻칠의 질감에 관한 일반적 고찰 38
2.2.1. 질감(質感, texture)의 정의 38
2.2.2. 재료에 의한 질감 41
2.2.3. 기법에 의한 질감 43
2.3. 옻칠의 질감을 활용한 작품의 사례 46
2.3.1. 재료적 질감의 사례 46
2.3.2. 기법적 질감의 사례 51
Ⅲ. 색면 추상에 대한 일반적 고찰 55
3.1. 색면추상의 배경 및 개념 55
3.1.1. 색면추상의 배경 55
3.1.2. 색면추상의 개념 57
3.2. 색면추상의 특징 59
(1) 색채의 활용 59
(2) 평면성 60
(3) 극도의 단순화 61
(4) 거대한 크기 62
(5) 숭고성 62
3.3. 색면추상의 예술가 63
3.3.1.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1903-1970) 64
3.3.2. 바넷 뉴먼 Barnett Newmen (1905-1970) 66
3.3.3. 클리포드 스틸 Clifford Still (1904-1980) 69
Ⅳ. 작품 전개 및 분석 71
4.1. 작품 컨셉 및 방향 71
4.1.1. 작품 컨셉 71
4.1.2. 작품 방향 72
4.2. 재료 및 표현 방법 선정 74
4.2.1. 재료 74
4.2.2. 표현 방법 74
4.3. 제작 과정 76
4.3.1. 선행 연구 76
4.3.2. 아이디어 스케치 78
4.3.3. 도면작업 및 3D 모델링 79
4.4. 작품제작 80
4.4.1. 목재 합판 제작 80
4.4.2. 아크릴 제작 81
4.4.3. 제작 공정 82
4.5. 작품 설명 87
(1) 바림 no. 01 89
(2) 바림 no. 02 91
(3) 바림 no. 03, (4) 바림 no. 04 93
(5) 바림 no. 05 95
(6) 바림 no. 06 96
(7) 바림 no. 07 97
(8) 바림 no. 08 99
4.6. 작품사진 및 제작도면 100
Ⅴ. 결론 116
참고 문헌 118
ABSTRACT 121
〈그림 1〉 연구 흐름도 18
〈그림 2〉 옻칠의 채취 20
〈그림 3〉 생칠 21
〈그림 4〉 생칠의 갈변(褐變) 21
〈그림 5〉 다호리 유적, 국립김해박물관 21
〈그림 6〉 원형 고배 21
〈그림 7〉 팔만대장경 판과 옻칠이 되어진 목각판 부분 표시 22
〈그림 8〉 신창동 칠기검집, 국립광주박물관 23
〈그림 9〉 대추리 대형옹, 중앙문화재연구원 23
〈그림 10〉 정해조, 오색광율, 2016 24
〈그림 11〉 김덕한, combine01, 2017 24
〈그림 12〉 손대현, 나비모란당초문 구절판 24
〈그림 13〉 옻칠의 소지 재료 25
〈그림 14〉 다양한 종류의 자개 27
〈그림 15〉 금박 27
〈그림 16〉 금분 27
〈그림 17〉 목심저피칠기,박만순 作 28
〈그림 18〉 금태칠기, 거성유기 作 28
〈그림 19〉 도태칠기 29
〈그림 20〉 지승칠기, 홍귀화 作, 2010 29
〈그림 21〉 피태칠기, 백제옻칠갑옷,서기 645 30
〈그림 22〉 남태칠기, 이노우에 作, 2017 30
〈그림 23〉 협저칠기, 건칠관음보살좌상, 국립중앙박물관, 고려 30
〈그림 24〉 황토 분말 32
〈그림 25〉 토분과 생칠을 혼합하는 과정 32
〈그림 26〉 목분 32
〈그림 27〉 목분과 칠을 개는 과정 32
〈그림 28〉 숯가루 33
〈그림 29〉 숯가루와 개어 쓰는 과정 33
〈그림 30〉 찹쌀풀을 만드는 과정 34
〈그림 31〉 호칠을 발라 삼베를 씌우는 과정 34
〈그림 32〉 아교 34
〈그림 33〉 부레풀 34
〈그림 34〉 난각 시연 모습 35
〈그림 35〉 금속선 36
〈그림 36〉 금박의 활용 36
〈그림 37〉 금분의 활용 36
〈그림 38〉 목심저피칠의 과정, 서울공예박물관 37
〈그림 39〉 질감의 종류 39
〈그림 40〉 에곤 쉴레, 베일 벗은 진리, 1913 40
〈그림 41〉 알렉상드르 프랑수아 데포르트, 물병의 정물, 18세기경, 루브르 박물관 40
〈그림 42〉 Da Moon 제품의 토칠을 바르는 제작과정 41
〈그림 43〉 붙였다 떼었다를 반복하여 만든 질감의 예시 41
〈그림 44〉 도구를 사용하여 질감을 표현한 예시 41
〈그림 45〉 삼베 트레이, 여비진 제품 42
〈그림 46〉 폴리에스테르 망 부착 42
〈그림 47〉 숯가루를 뿌린 잔, 여비진 제품 42
〈그림 48〉 숯가루로 그립감을 준 수저세트 42
〈그림 49〉 교칠을 한 시편 43
〈그림 50〉 접시의 가장가리에 장식적으로 사용된 예시 43
〈그림 51〉 연마기법에 의한 질감 44
〈그림 52〉 연마기법을 활용한 제품의 사례, 여비진 제품 44
〈그림 53〉 곡물, 식물의 질감의 변칠기법 44
〈그림 54〉 부조기법의 과정 45
〈그림 55〉 옻칠의 마블링 기법 46
〈그림 56〉 마블링 기법 응용작품 46
〈그림 57〉 Damoon Collection 47
〈그림 58〉 옻칠 꽃볼, 2021 KCDF 우수공예품 지정 48
〈그림 59〉 옻칠 나뭇잎 접시, 2021 KCDF 우수공예품 지정 48
〈그림 60〉 Jitaechilgi, 2020 49
〈그림 61〉 Jitaechilgi, 2022 49
〈그림 62〉 Ritual collection, 2021 50
〈그림 63〉 묵화 옻칠잔 컬렉션 50
〈그림 64〉 묵화 옻칠잔 50
〈그림 65〉 Overlaid, 2020 51
〈그림 66〉 Overlaid, 2020 52
〈그림 67〉 Merge series, 2021 52
〈그림 68〉 Merge series, 2021 52
〈그림 69〉 하르타 소반 53
〈그림 70〉 붓결 트레이와 오목다이닝접시 53
〈그림 71〉 작품 '본연', 2020 54
〈그림 72〉 디테일 사진 54
〈그림 73〉 클로드 모네, 수련, 1899 56
〈그림 74〉 no.9, 1948 64
〈그림 75〉 Green, Red on Orange, 236.5x149.9cm, 1950 64
〈그림 76〉 Untitled, 1957, 91.12 x 69.12 in 65
〈그림 77〉 로스코 채플 Rothko Chapel, 1967 66
〈그림 78〉 Onement I, 1948 67
〈그림 79〉 Covenant, 1949 67
〈그림 80〉 Vir Heroicus Sublimis, 1950-1951 68
〈그림 81〉 1957-D, No.1, 1957 70
〈그림 82〉 The Buffalo and San Fransico collection, 1955 70
〈그림 83〉 The Buffalo and San Fransico collection, 1960 70
〈그림 84〉 토칠과 자개를 혼합 76
〈그림 85〉 호칠과 자개를 혼합 76
〈그림 86〉 시간에 따른 채도 변화 77
〈그림 87〉 안료에 따른 색의 차이 77
〈그림 88〉 아이디어 스케치 78
〈그림 89〉 컬러링 79
〈그림 90〉 렌더링 이미지 79
〈그림 91〉 뒷면의 구조 80
〈그림 92〉 가장 큰 작품의 하중 체크 80
〈그림 93〉 아크릴의 유무광의 차이 비교 81
〈그림 94〉 무기포 접합 부분 81
〈그림 95〉 작품의 뒷면 82
〈그림 96〉 못구멍 판 부착 사진 82
〈그림 97〉 바탕칠하기 83
〈그림 98〉 삼베 바르기 83
〈그림 99〉 면 정리 후 생칠하기 83
〈그림 100〉 토칠 바르기 84
〈그림 101〉 토칠면 평 고르고 생칠하기 84
〈그림 102〉 자개 찹쌀풀 바르기 84
〈그림 103〉 사포질 후 생칠하기 85
〈그림 104〉 채칠하기 85
〈그림 105〉 사포질 후 채칠 중칠 85
〈그림 106〉 채칠 상칠 86
〈그림 107〉 광내기 86
〈그림 108〉 바림 no. 01 89
〈그림 109〉 바림 no. 01, side view 90
〈그림 110〉 바림 no. 02 91
〈그림 111〉 바림 no. 02, detail view 92
〈그림 112〉 바림 no. 03 / 바림 no. 04 93
〈그림 113〉 바림 no. 03, detail view 94
〈그림 114〉 바림 no. 04, detail view 94
〈그림 115〉 바림 no. 05 95
〈그림 116〉 바림 no. 06 96
〈그림 117〉 바림 no. 06, detail view 97
〈그림 118〉 바림 no. 07 98
〈그림 119〉 바림 no. 07, detail view 98
〈그림 120〉 바림 no. 08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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