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Ⅱ. 이론적 배경 21
1. 19세기 독일어권 합창음악의 시대적 배경 21
2. 성악 실내악과 아마추어 합창 운동 25
3. 합창 반주형태의 특징과 편곡 양상 29
1) 합창 반주형태의 특징 29
2) 편곡 양상 31
4. 브람스의 합창작품 33
Ⅲ. 『Ein Deutsches Requiem』 Op. 45의 구성과 분석 42
1. 『Ein Deutsches Requiem』 Op. 45의 작품구성 42
1) 가사 42
2) 조성 및 구조 47
3) 연주 속도 54
4) 오케스트라 악기 편성 56
2. 『Ein Deutsches Requiem』 Op. 45의 악장별 반주 비교분석 60
1) 1악장 Selig sind, die da Leid tragen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60
2) 2악장 Denn alles Fleisch, es ist wie Gras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70
3) 3악장 Herr, lehre doch mich (주여, 가르쳐주소서) 84
4) 4악장 Wie lieblich sind deine Wohnungen(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92
5) 5악장 Ihr habt nun Traurigkeit (너희는 지금 슬프지만) 104
6) 6악장 Denn wir hie keine bleibende Statt(우리는 이 세상에 머무를 곳이 없다) 109
7) 7악장 Selig sind die Toten (죽은 자들은 복이 있다) 117
3. 분석 결과 121
1) 브람스의 편곡기법 121
2) 전체 악장에 사용된 편곡기법의 종류와 빈도수 122
Ⅳ. 연주 음반과 영상 분석 123
1. 연주 음반 분석 123
1)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합창단(Phillharmonia Orchestra)의 음반 123
2) 더 식스틴(The Sixteen)의 음반 127
3) 몬테베르디 합창단(Monteverdi Choir)의 음반 132
4) 벨라보체(Bella Voce)의 음반 137
2. 영상 자료 분석 142
1) 세라픽 파이어 합창단(Seraphic Fire)의 영상 142
2) 노르웨이 솔리스트 합창단(The Norwegian Soloists' Choir)의 영상 146
3. 분석 결과 152
Ⅴ. 지휘자의 관점으로 본 연주 적용방안 154
1. 합창 154
2. 피아노 156
3. 반주 편곡의 다양화 적용방안 158
Ⅵ. 연구 결과 160
Ⅶ. 결론 및 제언 162
참고문헌 164
부록 168
1. 위슬링과 호프마이스터 피아노 독주를 위한 편곡작품 목록 168
2. 위슬링과 호프마이스터의 네 손을 위한 피아노 편곡작품 목록 169
Abstract 170
그림 1. 19세기 초 유럽 지도 22
그림 2. 브람스의 자필본 가사 44
그림 3. 독일 레퀴엠 가사의 대칭 구조 모형 45
그림 4. 브람스가 제시한 레퀴엠 연주 시 오케스트라 악기 배치도 57
그림 5.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합창단(Phillharmonia Orchestra)의 음반 표지 123
그림 6. 더 식스틴(The Sixteen)의 음반 표지 128
그림 7. 몬테베르디 합창단(Monteverdi Choir)의 음반 표지 133
그림 8. 벨라보체(Bella Voce)의 음반 표지 137
그림 9. 세라픽 파이어 합창단(Seraphic Fire)의 영상 142
그림 10. 노르웨이 솔리스트 합창단(The Norwegian Soloists' Choir)의 영상 147
도표 1. 브람스 합창작품 형태별 분포도 39
도표 2. 브람스 합창작품 반주유형별 분포도 41
도표 3. 악장별 오케스트라 악기 수 59
도표 4. 편곡기법의 종류와 악장별 빈도수 122
〈악보 1〉 쉿츠 Musikalisches Exquien 마지막 악장 마디 37~41 43
〈악보 2〉 독일 레퀴엠 작품 45, 7악장 마디 1~7 소프라노 선율 44
〈악보 3〉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1~11 (원곡) 60
〈악보 4〉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1~11 (피아노 편곡) 61
〈악보 5〉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26~32 (원곡) 62
〈악보 6〉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26~32 (피아노 편곡) 63
〈악보 7〉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37~42 (원곡) 64
〈악보 8〉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37~42 (피아노 편곡) 65
〈악보 9〉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47~51 (원곡) 66
〈악보 10〉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47~51 (피아노 편곡) 67
〈악보 11〉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57~60 (원곡) 68
〈악보 12〉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57~60 (피아노 편곡) 69
〈악보 13〉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 (원곡) 70
〈악보 14〉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 (피아노 편곡) 71
〈악보 15〉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8~203 (원곡) 72
〈악보 16〉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198~203 (피아노 편곡) 73
〈악보 17〉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04~206 (원곡) 74
〈악보 18〉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04~206 (피아노 편곡) 75
〈악보 19〉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0~224 (원곡) 76
〈악보 20〉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0~224 (피아노 편곡) 77
〈악보 21〉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7~231 (원곡) 78
〈악보 22〉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27~231 (피아노 편곡) 79
〈악보 23〉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42~244 (원곡) 80
〈악보 24〉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42~244 (피아노 편곡) 81
〈악보 25〉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67~271 (원곡) 82
〈악보 26〉 독일 레퀴엠 2악장 마디 267~271 (피아노 편곡) 83
〈악보 27〉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11 (원곡) 84
〈악보 28〉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11 (피아노 편곡) 85
〈악보 29〉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22~32 (원곡) 86
〈악보 30〉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22~32 (피아노 편곡) 87
〈악보 31〉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05~114 (원곡) 88
〈악보 32〉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05~114 (피아노 편곡) 89
〈악보 33〉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73~176 (원곡) 90
〈악보 34〉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73~176 (피아노 편곡) 91
〈악보 35〉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8 (원곡) 92
〈악보 36〉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8 (피아노 편곡) 93
〈악보 37〉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24~33 (원곡) 94
〈악보 38〉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24~33 (피아노 편곡) 95
〈악보 39〉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11~115 (원곡) 96
〈악보 40〉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11~115 (피아노 편곡) 97
〈악보 41〉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24~129 (원곡) 98
〈악보 42〉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24~129 (피아노 편곡) 99
〈악보 43〉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60~165 (원곡) 100
〈악보 44〉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60~165 (피아노 편곡) 101
〈악보 45〉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71~179 (원곡) 102
〈악보 46〉 독일 레퀴엠 4악장 마디 171~179 (피아노 편곡) 103
〈악보 47〉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11~16 (원곡) 104
〈악보 48〉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17~20 (원곡) 105
〈악보 49〉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11~20 (피아노 편곡) 106
〈악보 50〉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75~82 (원곡) 107
〈악보 51〉 독일 레퀴엠 5악장 마디 75~82 (피아노 편곡) 108
〈악보 52〉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33~39 (원곡) 109
〈악보 53〉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33~39 (피아노 편곡) 110
〈악보 54〉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170~177 (원곡) 111
〈악보 55〉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170~177 (피아노 편곡) 112
〈악보 56〉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08~213 (원곡) 113
〈악보 57〉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08~213 (피아노 편곡) 114
〈악보 58〉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70~273 (원곡) 115
〈악보 59〉 독일 레퀴엠 6악장 마디 270~273 (피아노 편곡) 116
〈악보 60〉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18~22 (원곡) 117
〈악보 61〉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18~22 (피아노 편곡) 118
〈악보 62〉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59~64 (원곡) 119
〈악보 63〉 독일 레퀴엠 7악장 마디 59~63 (피아노 편곡) 120
〈악보 64〉 브람스 독일 레퀴엠의 합창 부분 음역 154
〈악보 65〉 독일 레퀴엠 1악장 마디 19~27 157
〈악보 66〉 독일 레퀴엠 3악장 마디 1~11 158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