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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16
제1장 서론 1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2. 연구 범위 및 방법 23
1.3. 연구 흐름도 26
제2장 중국 현대 동화책의 이해 27
2.1. 중국 동화책의 발전 과정 28
2.2. 21세기 이후의 '동화책 열풍' 31
2.2.1. 미숙 단계(2000~2005년) 33
2.2.2. 급상승 단계(2006~2008년) 34
2.2.3. 발전 확장단계(2009~현재) 35
제3장 작가의 철학 39
3.1. 작가 웅량 소개 40
3.2. 작품 소개 43
제4장 기호학 49
4.1. 기호학 개요 50
4.2.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 이론 51
4.3. 이미지 기호 54
4.4. 스토리 기호 55
제5장 동화책 사례분석 59
5.1. 사례분석 개요 60
5.1.1. 사례 선택 기준 60
5.1.2. 기호학적 분석 모델 61
5.2. 사례분석 62
5.2.1. 〈작은 돌사자〉의 기호학적 분석 63
5.2.2. 〈토기 인형〉의 기호학적 분석 정리 84
5.2.3. 〈작은 연수〉의 기호학적 분석 109
5.2.4. 〈작은 연수〉의 기호학적 분석 137
5.2.5. 〈장마괴〉의 기호학적 분석 165
5.3. 분석 종합 195
제6장 결론 197
참고문헌 202
국문 초록 206
[그림 2-1] 〈작은 의사〉 표지 29
[그림 2-2] 작은 의사 30
[그림 2-3] 달은 잊었다 32
[그림 2-4] 숲속의 비밀 32
[그림 2-5] 동방인형 34
[그림 2-6] 중국 아동문학 5인담 34
[그림 2-7] 단원 35
[그림 2-8] 신의동화책상 36
[그림 2-9] 풍자개 아동 동화책상 36
[그림 3-1] 작가 웅량 40
[그림 3-2] 진박취국제아동문학상 42
[그림 3-3] 안데르센상 43
[그림 3-4] 웅량 중국 동화책 시리즈 46
[그림 3-5] 부뚜막신 46
[그림 3-6] 무송타호 46
[그림 3-7] 바람과 함께 산책 46
[그림 5-1] 〈작은 돌사자〉표지 63
[그림 5-2] 돌사자 64
[그림 5-3] 〈작은 돌사자〉 1~2쪽 65
[그림 5-4] 〈작은 돌사자〉 3~4쪽 65
[그림 5-5] 〈작은 돌사자〉 5~6쪽 66
[그림 5-6] 〈작은 돌사자〉 7~8쪽 67
[그림 5-7] 〈작은 돌사자〉 9~10쪽 67
[그림 5-8] 〈작은 돌사자〉 11~12쪽 67
[그림 5-9] 〈작은 돌사자〉 13~14쪽 68
[그림 5-10] 〈작은 돌사자〉 15~16쪽 68
[그림 5-11] 〈작은 돌사자〉 17~18쪽 68
[그림 5-12] 〈작은 돌사자〉 19~20쪽 70
[그림 5-13] 〈작은 돌사자〉 21~22쪽 70
[그림 5-14] 〈작은 돌사자〉 23~24쪽 71
[그림 5-15] 〈작은 돌사자〉 25~26쪽 71
[그림 5-16] 〈작은 돌사자〉 27~28쪽 73
[그림 5-17] 〈작은 돌사자〉 29~30쪽 73
[그림 5-18] 〈토끼 인형〉 표지 84
[그림 5-19] 토끼 인형 85
[그림 5-20] 〈토끼 인형〉 1~2쪽 86
[그림 5-21] 〈토끼 인형〉 3~4쪽 87
[그림 5-22] 〈토끼 인형〉 5~6쪽 87
[그림 5-23] 〈토끼 인형〉 7~8쪽 87
[그림 5-24] 〈토끼 인형〉 9~10쪽 88
[그림 5-25] 〈토끼 인형〉 11~12쪽 88
[그림 5-26] 〈토끼 인형〉 13~14쪽 88
[그림 5-27] 〈토끼 인형〉 15~16쪽 89
[그림 5-28] 〈토끼 인형〉 17~18쪽 91
[그림 5-29] 〈토끼 인형〉 19~20쪽 91
[그림 5-30] 〈토끼 인형〉 21~22쪽 92
[그림 5-31] 〈토끼 인형〉 23~24쪽 92
[그림 5-32] 〈토끼 인형〉 25~26쪽 92
[그림 5-33] 〈토끼 인형〉 27~28쪽 93
[그림 5-34] 〈토끼 인형〉 29~30쪽 94
[그림 5-35] 〈토끼 인형〉 31~32쪽 94
[그림 5-36] 〈토끼 인형〉 33~34쪽 95
[그림 5-37] 〈토끼 인형〉 9-10쪽 일부 100
[그림 5-38] 〈토끼 인형〉 11~12쪽 일부 100
[그림 5-39] 〈토끼 인형〉 5~6쪽 일부 101
[그림 5-40] 1986년에 완공된 벽돌 주택 단지 102
[그림 5-41] 북경 동남쪽의 건축 103
[그림 5-42] 〈토끼 인형〉 23~24쪽 일부 104
[그림 5-43] 〈토끼 인형〉 27~28쪽 일부 104
[그림 5-44] 〈토끼 인형〉 15~16쪽 105
[그림 5-45] 〈작은 연수〉 표지 109
[그림 5-46] 〈작은 연수〉 1~2쪽 110
[그림 5-47] 〈작은 연수〉 3~4쪽 111
[그림 5-48] 〈작은 연수〉 5~6쪽 111
[그림 5-49] 〈작은 연수〉7~8쪽 111
[그림 5-50] 〈작은 연수〉 9~10쪽 112
[그림 5-51] 〈작은 연수〉 11~12쪽 113
[그림 5-52] 〈작은 연수〉 13~14쪽 113
[그림 5-53] 〈작은 연수〉 15~16쪽 114
[그림 5-54] 〈작은 연수〉 17~18쪽 114
[그림 5-55] 〈작은 연수〉 19~20쪽 114
[그림 5-56] 〈작은 연수〉 21~22쪽 115
[그림 5-57] 〈작은 연수〉 23~24쪽 115
[그림 5-58] 〈작은 연수〉 25~26쪽 117
[그림 5-59] 〈작은 연수〉 27~28쪽 117
[그림 5-60] 〈작은 연수〉 29~30쪽 118
[그림 5-61] 〈작은 연수〉 31~32쪽 118
[그림 5-62] 〈작은 연수〉 33~34쪽 118
[그림 5-63] 〈작은 연수〉 35~36쪽 120
[그림 5-64] 〈작은 연수〉 37~38쪽 120
[그림 5-65] 〈작은 연수〉 11~12쪽 일부 124
[그림 5-66] 〈작은 연수〉 13~14쪽 일부 124
[그림 5-67] 〈작은 연수〉 21~22쪽 일부 126
[그림 5-68] 〈작은 연수〉7~8쪽 일부 127
[그림 5-69] 〈작은 연수〉 19~20쪽 일부 127
[그림 5-70] 〈작은 연수〉 31~32쪽 일부 129
[그림 5-71] 〈작은 연수〉 33~34쪽 일부 129
[그림 5-72] 〈작은 연수〉 29~30쪽 일부 130
[그림 5-73] 춘제 생활 장면1 133
[그림 5-74] 구정 조상 숭배 134
[그림 5-75] 춘제 생활 장면2 135
[그림 5-76] 〈도룡족〉표지 137
[그림 5-77] 〈도룡족〉 1~2쪽 138
[그림 5-78] 〈도룡족〉3~4쪽 139
[그림 5-79] 〈도룡족〉 5~6쪽 139
[그림 5-80] 〈도룡족〉 7~8쪽 139
[그림 5-81] 〈도룡족〉 9~10쪽 140
[그림 5-82] 〈도룡족〉 11~12쪽 141
[그림 5-83] 〈도룡족〉 13~14쪽 141
[그림 5-84] 〈도룡족〉 15~16쪽 142
[그림 5-85] 〈도룡족〉 17~18쪽 142
[그림 5-86] 〈도룡족〉 19~20쪽 142
[그림 5-87] 〈도룡족〉 21~22쪽 143
[그림 5-88] 〈도룡족〉 23~24쪽 144
[그림 5-89] 〈도룡족〉 25~26쪽 145
[그림 5-90] 〈도룡족〉 27~28쪽 145
[그림 5-91] 〈도룡족〉 29~30쪽 145
[그림 5-92] 〈도룡족〉 31~32쪽 147
[그림 5-93] 〈도룡족〉 33~34쪽 147
[그림 5-94] 〈도룡족〉 11~12쪽 일부 152
[그림 5-95] 〈도룡족〉 13~14쪽 일부 153
[그림 5-96] 〈도룡족〉 19~20쪽 일부 153
[그림 5-97] 〈도룡족〉 21~22쪽 일부 154
[그림 5-98] 2008년 제1회 세계 유학 대회 155
[그림 5-99] 〈도룡족〉 23~24쪽 일부 156
[그림 5-100] 〈도룡족〉 17~18쪽 일부 157
[그림 5-101] 〈도룡족〉 15~16쪽 일부 158
[그림 5-102] 〈도룡족〉 33~34쪽 일부 159
[그림 5-103] 〈도룡족〉 7~8쪽 일부 160
[그림 5-104] 〈도룡족〉 39~30쪽 일부 160
[그림 5-105] 〈장마괴〉표지 165
[그림 5-106] 〈장마괴〉 1~2쪽 167
[그림 5-107] 〈장마괴〉 3~4쪽 167
[그림 5-108] 〈장마괴〉 5~6쪽 167
[그림 5-109] 〈장마괴〉 7~8쪽 168
[그림 5-110] 〈장마괴〉 9~10쪽 168
[그림 5-111] 〈장마괴〉 11~12쪽 170
[그림 5-112] 〈장마괴〉 13~14쪽 170
[그림 5-113] 〈장마괴〉 15~16쪽 170
[그림 5-114] 〈장마괴〉 17~18쪽 171
[그림 5-115] 〈장마괴〉 19~20쪽 171
[그림 5-116] 〈장마괴〉 21~22쪽 171
[그림 5-117] 〈장마괴〉 23~24쪽 172
[그림 5-118] 〈장마괴〉 25~26쪽 172
[그림 5-119] 〈장마괴〉 27~28쪽 172
[그림 5-120] 〈장마괴〉 29~30쪽 174
[그림 5-121] 〈장마괴〉 31~32쪽 175
[그림 5-122] 〈장마괴〉 33~34쪽 175
[그림 5-123] 〈장마괴〉 35~36쪽 175
[그림 5-124] 〈장마괴〉 37~38쪽 176
[그림 5-125] 〈장마괴〉 39~40쪽 177
[그림 5-126] 〈장마괴〉 41~42쪽 178
[그림 5-127] 〈장마괴〉 3~4쪽 일부 183
[그림 5-128] 〈장마괴〉 23~24쪽 일부 183
[그림 5-129] 〈장마괴〉 7~8쪽 일부 184
[그림 5-130] 〈장마괴〉 9~10쪽 일부 185
[그림 5-131] 〈장마괴〉 13~14쪽 일부 185
[그림 5-132] 〈장마괴〉 21~22쪽 일부 186
[그림 5-133] 〈장마괴〉 25~26쪽 일부 186
[그림 5-134] 〈장마괴〉 33~34쪽 일부 187
[그림 5-135] 〈장마괴〉 35~36쪽 일부 187
"그림을 보는 시대"의 도래와 아동의 시각 및 교육 이념의 변화와 갱신으로, 동화책은 21세기 초 중국 출판 산업의 '신열(新寵)'이 되었다. '인생의 첫 번째 책'으로, 동화책은 가치관과 세계관을 나타내며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 성인들도 동화책이라는 문학 형식에 영향을 받다. 우수한 문예 작품은 인생에 관심을 가지게 하며, 사람들의 삶과 현실을 반영하여 삶의 상상과 사유를 일깨우며,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오늘날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국가 간의 문화 교류와 충돌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다. 중국은 자국의 민족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문화적인 소프트 파워를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할 필요가 있다. 동화책은 중요한 대중 매체로서, 어린이 교육뿐만 아니라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동화책 이면에 내재된 문화적 의미와 상징적 메시지는 종종 충분히 전달되지 않는다. 현재 학문적인 동화책 연구는 주로 예술 창작, 미학, 어린이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동화책이 내포하는 시대적 의미에 대한 연구는 거의 공백이다. 이 연구의 의의는 점점 인기를 끌고 있는 동화책이라는 문화 매체에 대해 새로운 시각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중국 원작 동화책에 내재된 시대적 정신의 의미를 연구함으로써 현대 사회의 현실을 이해하고, 중국 사회의 미래 발전에 대한 방향성을 예측하고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또한 시대의 흐름을 파악한 의식 형성의 영향력을 가진 동화책 작품을 창작하는 데도 일정한 참고 의견을 제공한다. 중국 원작 동화책에 내재된 시대적 정신의 의미를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고, 미래에는 시대정신과 영향력을 가진 작품을 더 많이 창작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본 논문은 웅량의 중국 동화책 시리즈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웅량의 중국 주제를 담은 대표작 5권을 선택하여 동화책의 형태, 색채, 구도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했다.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과 상징학 이론을 연구 방법으로 채택하여, 동화책 분석에 적용 가능한 외연적 의미-암묵적 의미-신화의 세 단계 의미를 나타내는 상징학적 분석 모델을 수립했다. 중국 개혁 개방 이전과 이후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여, 동화책의 이미지 이면에 내재된 심오한 상징 의미, 문화적 함의 및 의식형태를 연구했다.
분석 결과, 웅량의 작품이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이유는 뛰어난 예술성과 재미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사상적 가치와 문화적 함축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 연구는 중국 사회의 발전 상황과 시대적 경향도 탐구했다. 웅량의 중국 주제 동화책은 중국 사회에서 경제 체제와 문화 정신이 세계와 접목되는 과정에서 전통 사회의 변형, 농민 노동자, 해고된 노동자, 고독과 소외, 중국 전통 문화의 가장 등 사회 및 인문학적 현상을 암시하고 있다. 현대화, 도시화, 국제화는 중국 사회 발전의 필연적 경향이다. 전통 문화는 중국 문화의 핵심이자 중국민족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국 사회가 발전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는 중국 전통 문화의 치유와 지침 없이는 해결할 수 없다. 전통 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통해 중국의 문화 자신감을 강화하고 민족의 결속력과 중심력을 향상시키며 중국이 세계 문화 무대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본 연구는 독자들에게 동화책 및 기타 이미지 예술 형식의 해석과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연구 방법을 제시하며, 또한 새로운 시대의 동화책 작가들에게 창작에 대한 사고와 방법을 제공한다. 앞으로의 동화책 작가들은 이 연구의 분석 과정에서 시대의 신화를 이미지 형태, 색채, 조각, 이야기 구조에 통합하는 과정과 방법을 명확히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현대 독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으면서도 문화적 영향력을 지니는 동화책을 어떻게 창작하는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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