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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선행연구 분석 11
3. 연구방법 14
Ⅱ. 乘物游心 사상의 의미 15
1. 游의 장자미학 가치 15
2. 内游 자유활동 24
3. 游心의 예술디자인에 대한 영향 26
1) 순물자연 미학적 사상의 현대 디자인 적용(생태 디자인) 27
2) 장자 미학 유심사상의 현대 디자인 활용(초공리 디자인) 27
3) 장자 미학 허공사상의 현대 디자인 융합(미니멀 디자인) 28
Ⅲ. 乘物游心의 보석디자인 이념에 대한 영향 30
1. 乘物游心과 生態디자인 30
2. 乘物游心과 超功利디자인 35
3. 乘物游心과 极簡디자인 40
Ⅳ. 乘物游心의 보석디자인 - 연구자 작품 분석 49
1. 자연미 49
2. 자유미 52
3. 화해미 54
Ⅴ.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4
〈도 3-1〉 林弘裕, 《鶴舞·九州》, 소장처 : 林弘裕LEO微信公衆号 32
〈도 3-2〉 林弘裕, 《云中仙鶴》, 소장처 : 林弘裕LEO微信公衆号 32
〈도 3-3〉 林弘裕, 《山情水韻》, 소장처 : 林弘裕LEO微信公衆号 33
〈도 3-4〉 林弘裕, 《逍遙游》, 소장처 : 林弘裕LEO微信公衆号 33
〈도 3-5〉 林弘裕, 《幸福千秋》, 소장처 : 林弘裕LEO微信公衆号 34
〈도 3-6〉 林弘裕, 《生机》, 소장처 : 林弘裕LEO微信公衆号 34
〈도 3-7〉 陳世英, 《荷萊女神》, 1987년, 소장처 : Wallace Chan珠宝藝術公衆号 37
〈도 3-8〉 陳世英, 《蝴蝶星云》, 2019년, 소장처 : Wallace Chan珠宝藝術公衆号 38
〈도 3-9〉 陳世英, 《宇宙新生》, 2019년, 소장처 : Wallace Chan珠宝藝術公衆号 39
〈도 3-10〉 陳世英, 《魚儿的夢》, 2019년, 소장처 : Wallace Chan珠宝藝術公衆号 40
〈도 3-11〉〈도3-12〉 ALP JEWELRY歸零系列, 〈五环交錯鎖骨項鏈MULTI ZERO NECKLACE〉, 2019년, 소장처 : ALPJewelry公衆号 42
〈도 3-13〉 ALP JEWELRY歸零系列, 〈兩用多环鎖鏈耳环 MULTI CHAIN EARRING〉, 2019년,소장처 : ALPJewelry公衆号 42
〈도 3-14〉 ALP JEWELRY歸零系列, 《双層中性水滴戒指 DOUBLE DROP UNISEX RING》, 2019년, 소장처 : ALPJewelry公衆号 43
〈도 3-15〉 ALP JEWELRY道系列, 〈双層單鉆耳环ONE CRYSTAL EARRING〉, 2019년, 소장처 : ALPJewelry公衆号 43
〈도 3-16〉 ALP JEWELRY 道系列, 《双層鎖骨鏈DUO NECKLACE》, 2019년, 소장처 ALPJewelry公衆号 44
〈도 3-17〉 ALP JEWELRY道系列, 《环形多變耳环 MULTI EARRING》, 2019년, 소장처 ALPJewelry公衆号 44
〈도 3-18〉 指令是Minimalist, irregular wood jewelry design生成的圖 47
〈도 3-19〉 指令是Minimalist, wooden, and metal jewelry design生成的圖 47
〈도 3-20〉 指令是Minimalist, log, jewelry design生成的圖 47
〈도 4-1〉 硏究者, 燕系列 《燕01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0
〈도 4-2〉 硏究者, 燕系列 《燕02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1
〈도 4-3〉 硏究者, 燕系列 《燕03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1
〈도 4-4〉 硏究者, 游系列 《游01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3
〈도 4-5〉 硏究者, 游系列 《游02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3
〈도 4-6〉 硏究者, 游系列 《游03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3
〈도 4-7〉 硏究者, 忘系列 《忘01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6
〈도 4-8〉 硏究者, 忘系列 《忘02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6
〈도 4-9〉 硏究者, 忘系列 《忘03胸針〉, 2023년, 소장처 : 硏究者 57
현대 보석 디자인 분야에서는 한편으로는 디자인의 표현화가 점점 더 두드러져 연구자와 디자이너의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최근 몇 년 동안 디자인 및 미학 관련 연구에서 동양 디자인의 개념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도가미학사상은 노자와 장자의 철학사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주요 특징은 자연스러움, 허정을 중시하는 사상이며 중국의 고전미학에 특징과 체계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고 현대 보석 디자인에 계발적 의의가 있다.
장자의 미학 사상에 대한 연구는 최근 몇 년 동안 학계의 중요 부분이었다. 장자의 사상은 미학적으로 진리를 아름다움으로 반영하고 내용과 형식에서 자연을 숭상하여 인간과 자연의 천인일치를 실현한다. 장자가 말하는 "外天下", "外物", "絶圣去智", "天地与我幷生 ; 万物与我爲一"는 미의 필수조건이다. 이 글은 『庄子』와 왕수지의 『世界現代設計史』를 기반으로 장자의 미학 사상과 보석 디자인의 미학 이념을 분석하고 현대 보석 디자인에서 장자의 미학 사상의 표현 형식, 구체적인 사례 등을 분석 및 요약하여 위의 문제에 상응하는 이론적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은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이며 주로 본문의 연구 배경과 연구 현황을 요약한다. 문헌 기록을 정리하고 장자미학, 디자인미학, 보석디자인 분야의 저서와 학술논문을 각각 정리하여 본 논문의 연구현황을 논평하고 관련 연구의 단점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문의 연구 목표, 내용 및 방법을 결정한다.
제2장은 『庄子』의 텍스트와 주석을 통해 장자의 미학에서 승물유심의 사상적 함의를 분석하고, '물건'과 '마음'의 관계와 遊의 방식을 분석한다. 제3장은 주로 '승물유심'이 보석디자인 이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국내외 우수 디자인 작품 사례에 따르면 디자이너는 장자의 미학적 요소를 응용한 디자인을 각각 '생태디자인', '초공리디자인', '미니멀[極簡]디자인'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한다.
제4장은 연구자 작품을 중심으로 한 분석을 바탕으로 장자의 미학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하고 해당 보석 디자인 실천을 완성하는데, 주로 일련의 영감 설명, 핸드페인팅, 재료 수집, 재료 실험, 제작 과정 설명 및 최종 작품 효과 전시를 포함한다. 제5장은 전문에 대한 총결산이다.
다양화 심미 시대의 배경에서 장자의 미학은 현대 보석 디자인에 침투하여 디자이너의 창작 스타일과 디자인 작품의 표현 형식에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며 디자인의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디자인의 문화적 질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장자의 미학과 보석 디자인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시대에 발맞추어 전통 문화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정신적, 물질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현대 디자인의 관점에서 전통적인 미학 사상과 현대 보석 디자인의 관계는 상호 보완적이다. 현대 보석 디자인과 전통 미학의 융합은 지속적인 발전과 강한 창의력을 얻을 수 있으며 일방적인 혁신은 전통 문화에서 벗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일방적인 전통 문화를 고수하고 과감한 혁신이 어려운 것도 부적절하다. 장자미학의 장점을 살려 '승물유심'과 보석디자인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은 독특한 디자인 스타일을 형성하는 데 가장 좋은 선택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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